부처보도자료
’22년 110여개 중소기업 제품, 국가대표 마크 단다
- 등록일2022-01-17
- 조회수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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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일
20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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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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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중소기업
- 첨부파일
’22년 110여개 중소기업 제품, 국가대표 마크 단다
- 브랜드케이(K) 4기 제품 모집(1.17~3.31) -
□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국가대표 공동상표 브랜드케이(K) 활용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모집
□ 모집은 희망 기업이 직접 신청(아임스타즈 포털(www.imstars.or.kr))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 민간 유통사 및 협·단체가 추천하는 ’추천모집‘ 2가지 방식으로 진행
□ 선정시 전용매장(플래그십스토어) 운영, 홍보콘텐츠 송출·배포 등의 홍보 지원과 중기부 수출·판로 사업과의 연계 등 판로 지원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1월 17일(월)부터 브랜드케이(K) 4기 제품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브랜드케이(K)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19년도에 중기부에서 만든 국가대표 공동상표로 현재 총 190개 제품이 있다.
선정된 제품에는 로고 사용 권한을 2년간 부여하고, 홍보 및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한다.
■우수사례
브랜드케이(K) 1기 기업인 망고슬래브(선정 제품 : 네모닉라벨 프린터)는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모임(미팅) 시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랜드 ’브랜드케이(K)‘를 활용했고, 미국 온라인 판촉(프로모션)시 ’브랜드케이(K)‘를 노출했다.
그 결과 ’21년 아마존을 통해 미국, 독일, 일본, 영국, 캐나다 등 8개국 수출을 본격화해 수출액이 424% 증가했다.
* (수출액) ‘20.11월 18.4만불 → ’21.11월 96.3만불(+423.8%)
브랜드케이(K) 2기 기업인 한울생약(선정 제품 : 리꼬 베이비 유아용 물티슈)은 브랜드케이(K) 선정 이후 해외 소비자에 제품을 알리는데 큰 도움을 받아 미국 코스트코에 직접 납품을 통해 ‘21년 수출이 175% 증가했다.
* (수출액) ‘20.11월 537만불 → ’21.11월 1,476만불(+175.0%)
■지원자격 및 선정절차
자격요건은 자사가 제조한 소비재 제품에 브랜드케이(K) 로고 활용 의향이 있으며 제품기술력과 해외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제품은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으로 국내 생산*이어야 하며 위탁생산일 경우 지적재산권 등을 통해 핵심기술 보유 여부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 (국내 생산) 제품 제조 비용의 60% 이상이 대한민국에서 발생
모집은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 민간 유통사 및 협·단체에서 추천 통한 ’추천모집‘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 절차는 적격심사, 서면심사, 품평회, 실태조사, 인증서 수여 등 단계를 거쳐 최종 110여개 제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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