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처보도자료

2022년부터 식, 의약 데이터 융합, 분석 플랫폼 구축 추진

  • 등록일2022-01-25
  • 조회수1648
  • 발간일
    2022-01-25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원문링크
  • 키워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데이터 플랫폼
  • 첨부파일


2022년부터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구축 추진

- 식약처, 데이터 중심의 혁신전략 추진 본격화-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공공·민간에 산재한 식·의약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활용하는 통합정보시스템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이하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사업을 2022년 4월부터 본격 추진합니다. 

 ○ 식약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해 식품·의약품을 과학적·효율적으로 안전관리하고 국민·산업체·연구자에게 데이터를 개방·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합니다.
   - 그간 식약처는 식품·의약품 등 각 분야별로 민원·행정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며 데이터를 축적해왔으나, 각 데이터를 연결·분석하기 어려워 활용도가 낮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이에 식약처는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처리·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향후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 2022년~2026년까지 5년간 총 180억 원의 예산 투입 


□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주요 내용은 

₁) 식·의약 데이터 통합‧표준화 시스템 구축 ₂) 과학적 행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기능 개발 ₃) 국민·산업체·연구자를 위한 데이터 활용서비스 개발입니다.


① 식·의약 관련 공공‧민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표준화한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을 구축해 공공에 개방합니다.
   - (데이터 통합‧표준화) 식약처‧농식품부‧환경부 등 각 부처의 데이터, 의약품유통정보(심평원) 등 공공기관 데이터, SNS·뉴스·제품 광고와 같은 인터넷 데이터를 한곳으로 통합·수집해 공통된 형태로 표준화*한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을 구축합니다.
     * 데이터 구성 항목의 명칭‧형태, 위치정보, 시계열정보 등을 구별하고 분석에 용이하도록 공통된 형태로 표준화
   - (데이터 명세서 공개) ‘식·의약 안전 데이터 댐’의 정보를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 모든 정보 목록과 구성 항목을 담아 제작한 데이터 명세서를 공공에 개방합니다.

 ②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식·의약 안전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데이터 활용 기능을 개발해 제공합니다.
   - (안전관리 제품 선별) 부적합 처분 등 행정 이력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별 부적합 위험도를 점수화하는 분석기법을 개발하여, 안전관리 대상 제품을 선별·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위해도 사전 모니터링) 국·내외 식품·의약품 검사 결과, SNS·뉴스 등을 인공지능으로 상시 분석해 위해발생 우려가 높은 업체·제품·유해물질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지도 기반 분석) 식품제조업소(식품), 토양오염(환경) 등 서로 다른 분야의 데이터를 ‘시군구(위치)’와 같은 공통 코드로 연결해 지도 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통계‧차트 제공) 식·의약 안전 통계와 통계자료를 시각화한 다양한 차트도 제공하여 통계자료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③ 국민·산업체·연구자에게 식·의약 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를 보다 많이 개방하고, 이를 간편하게 분석‧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합니다. 
   - (연구용 분석환경 제공 서비스) 연구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해 제공된 식·의약 데이터와 분석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 기반 개인용 분석기능을 개발해 제공합니다.
    * (분석도구) 엑셀파일, SAS코드 등 데이터에 내포된 규칙성, 유용한 의미 등을 찾아내기 위해 데이터 정리, 변환, 시각화 등을 지원
   - (데이터 개방) 식품·의약품·의료기기·바이오 분야의 미개방 공공데이터 100종 이상을 발굴하여 추가 개방합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