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아랍헬스에서 보건의료분야의 새로운 길을 찾다
- 등록일2023-02-01
- 조회수1095
- 분류생명 > 보건의료학, 종합 > 종합, 레드바이오 > 의료기기기술
-
발간일
2023-02-01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원문링크
-
키워드
#보건의료#의료기기
- 첨부파일
아랍헬스에서 보건의료분야의 새로운 길을 찾다
- 대표단, UAE 아부다비 보건부와 보건의료 분야 양자 면담 진행 -
□ 대한민국 국회(단장 서영석 의원)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1월 30일(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현지에서 아부다비 보건부(Department of Health – Abu Dhabi)와 보건의료 분야에 대하여 양자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ㅇ 이번 양자 협의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보건의료 중심국가인 아랍에미리트에 한국 의료기기의 우수성과 안전관리 수준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양국 간 보건의료 분야 협력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국회·식약처 대표단과 아부다비 보건부 간 양자 면담>
ㅇ 대한민국 대표단은 아부다비 보건부 대표단에게 의약품·의료기기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안전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우리나라 규제기관인 식약처의 우수한 규제역량과 그간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식약처 주요 활동 소개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 IMDRF(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 등 주요 국제 규제 조화 협의체에 정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국제 가이드라인 제·개정 등에 활발하게 참여
▸특히 지난해 식약처는 인공지능(AI) 의료기기 분야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IMDRF의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실무그룹의 의장으로서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국제 공통 가이드라인’의 제정을 주도
□ 한국 대표단 단장인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양자 면담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분야 및 의약품·의료기기 등 헬스케어분야에서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이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의 상호 동반자 관계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한-UAE 간 핫라인 구축을 제안한다”고 강조했습니다.
ㅇ 또한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 정부가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World Expo) 유치를 신청했다”며 “이에 대한 UAE 측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ㅇ 아울러 식약처 권오상 차장은 “아부다비 보건부 관계자도 한국에서 개최하는 의료기기 전시회*에 참석해 첨단 의료기기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 업체의 다양한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강원의료기기전시회(GMES) 등
□ 아부다비 보건부의 만수르 이브라힘 알 만수리(Mansour Ibrahim Al Mansouri) 의장은 “UAE는 혁신적인 의료시스템, 의료기기, 제약 분야 등에 관심이 크다”며,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이 UAE 보건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ㅇ 또한 “향후 특히 디지털,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해 세부적인 협력안건을 도출함으로써 양국 간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식약처는 이번 양자 면담을 바탕으로 UAE 보건당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기 기술력과 인프라가 UAE에 전파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다하겠습니다.
ㅇ 아울러 변화하는 의료기기 시장에 UAE 당국과 공동으로 대응하고 양국의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붙임> 각 부서별 담당자, 연락처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