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처보도자료

제15차 한-영국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 등록일2023-06-29
  • 조회수1553
  • 분류종합 > 종합
  • 발간일
    2023-06-29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과학기술#공동위원회
  • 첨부파일
    • hwpx 230629 즉시 (보도) 제15차 한-영국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h... (다운로드 395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한-영국 수교 140주년 계기 과학기술 협력 확대

- 제15차 과학기술공동위 수석대표를 국장→차관으로 격상하여 

우주, 핵융합, 양자, 합성생물학, 기초과학분야 협력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6월 28일(수) 영국 과학혁신기술부(DSIT*)와 공동으로 영국 런던에서 제15차 한-영국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과기공동위’)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Department for Science, Innovation and Technology


양국 과기공동위는 1985년 체결된 한-영국 과학기술협력협정에 따라 열리는 정부 간 정례 회의체로 한국이 유럽 국가와 개최하는 정부 협의체 중에서 가장 역사가 깊다. 그간 양국은 이를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방안들을 논의해 왔다. 특히, 올해는 국장급으로 개최되어 온 과기공동위를 차관급으로 격상하여 개최하였으며, 양국은 과기공동위에 앞서 협력 의제를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실무급 인사로 구성된 분과 회의를 사전에 여러 차례 개최하여 과기공동위에 내실을 기했다.


오늘 개최된 제15차 과기공동위에는 한국 측은 과기정통부 오태석 1차관을 수석대표로 과기정통부, 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연구재단에서 관계자가 대표단으로 참석하였다. 영국 측은 과학혁신기술부 사라 문비(Sarah Munby) 사무차관을 수석대표로 과학혁신기술부, 영국왕립학회, 영국학술원, 주한영국대사관 등에서 관계자가 대표단으로 참석하였다.


우선 양국은 과학기술 기본계획 등 최신 과학기술 정책을 공유하고 우주, 핵융합, 합성생물학 및 양자과학기술 분야에서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먼저 우주 분야에서는 양국의 우주 정책 현황 및 주요 추진방향을 공유하였다. 양국은 지속가능한 우주 개발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구 관측, 우주 산업과 같은 공통 관심 분야에 대한 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양국은 지속적인 우주 정책의 공유 및 공조를 위하여 향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번째로 핵융합 분야에서도 공동연구와 인력교류 방안에 대해 논의되었다. 한국의 핵융합()과 영국의 원자력공사인 UKAEA 24년 핵융합실증로용 원격제어 로봇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착수를 목표로 연내 공동연구 협정을 체결하는 것으로 협의하였다. 더불어 핵융합()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그리고 영국 대학들 간 핵융합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가 체결됨에 따라, 양국 간 연구자 교류 및 공동연구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어서 양자과학기술 분야에서는 공동연구, 인력교류, 산업‧표준화 협력을 중심으로 양국의 공통 관심사항,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협력 분야 발굴 및 협력방안 논의 등을 위해 전문가 워킹그룹을 구성‧운영하기로 하였다. 또한 신진인력양성을 위해 석‧박사 과정생, 포스닥 등의 상대국 연수를 추진하는 한편, 영국 퀀텀 쇼케이스(23.11), 퀀텀 코리아 2024 등 행사에 대표단 파견 및 양국 대표기관 간 교류회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번째로 논의한 합성생물학 분야에서는 한국의 ‘국가 합성생물학 육성전략’ 등 양국이 추진 중인 주요 전략을 공유하고, 내년에 양국 간 합성생물학 심포지엄을 공동개최하는 등 합성생물학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최대 연구지원기관인 한국연구재단과 영국 기초과학분야 최고 권위 단체인 왕립학회 간 기초과학 분야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연구 수행 등을 위한 협력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러한 협력각서에 기반하여 양 기관은 ‘24년 양국 신진연구자들의 공동협력연구를 지원하는 협력연구사업 신설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였다.


과기정통부 오태석 차관은 “이번 과기공동위를 개최하면서 한국과 영국 간의 과학기술 분야의 협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면서,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 및 국가 전략기술 개발을 위해 양국 간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