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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보도자료

AI 디지털 기반 미디어 콘텐츠 혁신기업 현장간담회 개최

  • 등록일2024-01-19
  • 조회수1102
  • 분류기타 > 기타
  • 발간일
    2024-01-17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AI#미디어컨텐츠#현장간담회
  • 첨부파일
    • hwpx 240118 조간 (보도) AI 디지털 기반 미디어 콘텐츠 혁신기업 현장... (다운로드 37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과기정통부, 2024년 첫번째 현장간담회를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콘텐츠 혁신 기업과 함께 하다

- 시각특수효과(VFX), 버츄얼 프로덕션, 디지털 휴먼 등 테크놀로지를 

통한 방송콘텐츠 제작 혁신기업 9개와 지원방향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박윤규 2차관은 1월 17일(수) 미디어·콘텐츠 혁신 기업들과 함께 인공지능(AI)·디지털 기반 미디어‧콘텐츠 산업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24년 제1차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분야 국정과제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2022년 6월부터 연속으로 현장 의견을 수렴 중


이번 간담회에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미디어·콘텐츠 제작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방송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기업들이 주축으로 참여하였으며, 기업들은 각자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였다.


간담회에는 △ 띵스플로우, 75미리 스튜디오, 비브 스튜디오스, EVR 스튜디오, 허드슨에이아이, 더만타스토리, 로커스와 같은 미디어·콘텐츠 기술 기업이 참석하였다. 또한, △ 2023 K-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리얼드로우, 투니모션도 함께하였다.

* K-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 :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2022년 9월 발표)의 후속조치로, 민·관 디지털 분야 창업경진대회 우승자들이 참가하여 최고의 디지털 혁신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왕중왕전 대회


먼저, 띵스플로우는 자사 콘텐츠 플랫폼인 「스플 : 선택형 스토리」에서 제공하는「MBTI 소개팅」등과 같이 사용자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전개되고, 결말이 달라지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스토리 콘텐츠를 소개하며, AI 기술 기반 콘텐츠 선점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75미리 스튜디오와 비브스튜디오스는 컴퓨터그래픽(CG), 시각특수효과(VFX) 등의 기술기업이 후반 제작에만 일부 참여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 「고려거란전쟁」의 제작 사례를 소개하였다.

* 고려거란전쟁 : 과기정통부가 지원한 (’22년∼’23년) 방송프로그램 (참고 2)


기업별 혁신사례 발표에 이어 참석자들은 민·관 협력 방안을 제시하였고, 기업들 간 협업 등 창의적인 의견을 공유하였다. 그리고, 기업들은 정책 개선에 대한 건의사항도 과기정통부와 격의없이 토론하였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인공지능과 같은 테크놀로지가 디지털 미디어 성장의 중요한 경쟁 요소인 만큼, 올해부터「AI 기반 미디어·콘텐츠 10대 핵심응용기술」을 집중 육성하겠다” 고 언급했으며,


또한, “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를 통한 투자 활성화 등 미디어·콘텐츠 기술 기업의 성장 및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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