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국내 최대규모 바이오소부장 생산 기지 구축
- 등록일2024-06-18
- 조회수1025
- 분류기타 > 기타
-
발간일
2024-06-18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국내#바이오소부장#생산 기지
- 첨부파일
국내 최대규모 바이오소부장 생산 기지 구축
- 바이오의약품 제조용 배지·레진 공장 준공
- 국내 주요 바이오의약품 기업 수요량의 1/3 생산, 대규모 생산역량 확보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했던 바이오의약품 필수 생산요소인 배지와 레진을 올해부터 국내에서 대규모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 (배지) 세포를 배양하기 위해 삼투압, PH, 영양소 등 환경이 조성된 원료
* (레진) 세포주(생체 밖에서 계속 배양이 가능한 세포 집합)에서 단백질을 정제하는 소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24.6.18(화) 오전 10시 30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아미코젠 사(社)의 배지·레진 생산공장 준공식에 참석하였다.
국내 바이오 소부장 기업인 아미코젠은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국산화 국책과제 수행을 통해 독자적인 배지 및 레진 생산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21년 자회사인 비욘드셀과 퓨리오젠을 설립하였다. 이후 ‘22년 송도 배지공장 및 ‘23년 여수 레진공장을 착공하였고 이날 준공을 통해 국내 최초로 세포배양 배지와 항체정제용 레진의 사업화에 나섰다.(인천 송도에서 배지공장 및 여수 레진공장 준공식 동시 개최)
송도 배지공장은 분말로 연간 약 100톤(액상으로 연간 4백만ℓ) 규모의 배지 생산이 가능하며 이는 국내 주요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업 배지 수요량의 1/3에 달한다. 여수 레진공장은 약 1만ℓ 규모의 연간 생산능력(캐파)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체 정제용 레진, 이온교환 수지 등 모든 종류의 레진을 생산할 수 있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소수의 글로벌 바이오 소부장 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아미코젠의 과감한 도전은 국내 공급망 자립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국내 바이오 소부장 기업이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하여 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