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 참석하여 한인과학기술자들과 소통·격려
- 등록일2025-08-04
- 조회수2670
- 분류종합 > 종합
-
발간일
2025-08-04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과학기술대회#협력 확대#과학기술 협력
- 첨부파일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 참석하여 한인과학기술자들과 소통·격려
-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의 중요성 강조 및 협력 확대 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정통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7월 28일(월)부터 8월 1일(금)까지 개최된 2025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에 참석하여 재캐나다 한인과학자들과 소통하고, 양국 과학기술 확대 방안을 논의하였다.
* 한국과 캐나다 과학기술자 간 학술토론, 정보 교환, 인적 교류를 위해 재캐한인과학기술자협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공동 주최하는 국제 학술대회
한국과 캐나다 간 과학기술 협력 증진 및 국제 관계망(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하는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는, 올해 제15회를 맞아 인공지능·양자기술 등 미래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캐나다와 한국 간의 신기술 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과학·기술·혁신(STI) 등 8개의 기술 토론회(기술포럼)와 차세대 젊은 과학자 프로그램 등 6개 특별분과로 구성되었으며, 양국 과학기술자, 정부 관계자, 기업인, 학생 등 약 500여 명이 참여하였다.
조낙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장은 개회식에 참석하여 축사와 함께 올해의 해외과학기술인상(장관상)*을 시상하였고, 다양한 분과에서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의 중요성과 향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특히, 한인과학자 간담회를 통해 해외우수과학자 유치사업(브레인 풀)을 소개하고 과학인재 양성 및 우수 해외인재 유치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캐나다 캘거리대학교 김정우 교수 수상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 분야 선도국 중 하나인 캐나다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논의하기를 희망”하며, “이번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를 통해 논의된 협력 의제들이 과기공동위 등 정부 간 협의체에서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재캐나다 과학기술자들의 가교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였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