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해양생물 식량자원화 연구를 위한 제언
- 등록일2004-11-05
- 조회수13980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환경
해양생물 식량자원화 연구를 위한 제언
- 해양생물유래 기능성 식품 개발 연구-
한국해양연구원 남해연구소 장 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생활수준의 향상 및 의료기술의 발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평균수명이 증가 추세에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오는 2019년에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는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서면서 본격적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능성식품은 섭취하는 식품의 기능 중 종래의 영양적 기능(1차) 및 기호적 기능(2차)에 더하여 식품의 생체조절 기능(3차 기능)을 주 기능으로 하는 식품을 말하며, 일상적으로 섭취 가능한 식품으로서 신체방어, 신체리듬 조절 등의 기능이 생체에서 충분히 발현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이다. 식품이 나타낼 수 있는 생체조절 기능에는 항암, 혈압강하, 콜레스테롤 저하, 혈전 저해, 당뇨 예방, 노화 억제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며, 이에 따라 기능성식품은 식품과학은 물론 의·약학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바, 이들 기능을 활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전통적인 의식동원(醫食同原)의 개념으로 예방의학의 바탕이 되고 있다.
식품은 매우 다양한 구성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이 구성성분 중 일부가 영양소로 취급되고 있다. 영양소를 포함한 많은 물질들은 인체에 대하여 독특한 생리활성을 나타내거나 특정한 생리기능을 항진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활성물질들이 기능성식품 및 의약품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천연물로부터 생체에 대한 안정성이 높고 부작용이 적은 생리활성 물질 또는 의약품들이 다수 개발되어 왔으나 대부분 육상의 식물체, 곰팡이와 박테리아 등의 미생물 및 소수의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 결과 육상생물에서의 천연물 탐색은 그 대상이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안으로 해양생물에 대한 연구가 197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 육상생물에서는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화합물들이 무수히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들 중 다수가 우수한 생리활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해양생물은 육상생물에 비해 서식환경이 전혀 다름에 따라 생리적 대사과정과 성분이 육상생물과는 상이한 점이 많고, 그 구성성분 및 이들이 생산하는 대사 산물에는 전혀 새로운 물질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욱이 해양생물은 수십만 종이 넘는 종류와 자원 양이 막대한 자원 양으로 파악되고 있어, 향후 육상생물자원을 대체할 중요한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이하생략]
[첨부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제2형 당뇨병 치료의 발전
-
다음글
- 항체의약품 개발의 최근 동향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