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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산업용 효소 분야의 최고 바이오텍 기업 : Novozymes

  • 등록일2003-12-04
  • 조회수13304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03-12-04
  • 출처
    생물학연구정보센터 웹진
  • 원문링크
  • 키워드
    #Novozymes

산업용 효소 분야의 최고 바이오텍 기업 : Novozymes

 

조병성 / 한국기술투자주식회사 벤처사업본부



1. 서론
노보자임 사는 Novo Nordisk사로부터 분사한 세계 최고의 산업용 효소 바이오텍 기업이다. 세제, 음식물
등 각종 생산 공정에서 필요한 효소를 공급하며, 최근에는 바이오에탄올, 바이오의약품 분야에도 도전하는
중이다.

2. Overview
A. 산업용 효소 시장은 18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노보자임은 이 중 43% 정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B. 2, 3위 기업은 미국 Genencor와 덴마크의 DSM임.
C. 노보자임은 4개 부문의 사업을 진행중: Technical Enzymes,Food Enzymes, Feed Enzymes, Microorganisms

Enzymes Market Shares 2002


Source: Novozyme, Merrill Lynch


3. Technical Enzymes
A. 회사 매출액의 60%를 차지하며 가장 중요한 부문
i. 세제용 효소(Detergents)가 이 부문의 60% 비중 차지
ii. 세계 Technical Enzymes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

Technical Enzyme Sales Forecasts


Source: Merrill Lynch(2003. 10)

iii. bio-ethanol, starch, textiles 분야의 성장과 함께 매년 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각 분야가 10%
의 비중 차지)
Technical Enzymes Sales Forecasts


Source: Merrill Lynch(2003. 10)

iv. US Department of Energy (DOE)와 함께 Bio-mass를 Bio-ethanol로 전환하는 미래사업 공동 진행 중

B. Detergents
i. biological washing powder, liquids for clothes, dishwashing 소재
ii. 보통 세제 가격의 5-8% 비중 차지

Detergent Composition


Source: Merrill Lynch(2003. 10)

iii. 전세계 세제 시장에 대한 효소의 침투율은 부피관점에서 70%로 추정(금액관점으로는 70% 초과 추정)
iv. 전세계 세제 시장의 공급능력은 수요에 비해 50% 초과 상태이므로 향후에는 시장 감소 예상
v. P&G, 유니레버 사는 효소 공급자들에게 가격인하 압력 가하는 중

Detergent Market Value and Volume


Source: Novozyme,, Merrill Lynch

C. Bioethanol
i. 현재 전체 매출액의 6% 수준이나 향후 가장 중요한 사업분야
ii. 세제 지원으로 경제성을 맞추고 있으나, 기술 향상, 에너지 수요, 환경 문제 등으로 발전 예상
iii. 미국에서의 바이오에탄올 생산은 매년 20씩 증가 양상(02년 21억 갤런, 03년 25억 갤런 생산 예상)
iv. 현재 논의 중인 US energy bill이 통과될 경우, 2012년에는 5십억 갤런이 생산될 것으로 전망
v. 유럽의 경우, 각 국가들의 바이오 연료 사용에 대한 의무 비율 제정: 2005년까지 2%, 2010년까지
5.75%(현재는 1% 미만으로 추정)
vi. 바이오에탄올의 주요 곡물은 옥수수이며, 옥수수에서 녹말(starch)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효소와 화학
제재를 사용(미국)
vii. 유럽에서는 밀과 보리를 사용하기도 하나, 공정이 까다롭고 효소를 반드시 필요로 함(노보자임이 유
럽의 주요 효소 공급 기업)
viii. 미국 DOE와 진행중인 3년간 15백만 달러 프로젝트에서 2번 째 마일스톤 달성 - 마지막 3번 째 마일
스톤은 04년 초까지 달성할 것으로 전망

D. Starch Processing
i. High fructose syrup, a sweetener used in most soft drinks, but also used in confectionery
ii. Monosodium glutamate (familiar to consumers of Chinese food), ascorbic acid, lysine and
malodextrins

E. Textiles
i. Stonewashing
ii. Bleaching of denim
iii. Processing/ing of cotton, wool, silk, leather

F. 기타
i. contact lens cleaners & tooth

4. Food Enzymes

A. 회사 매출액의 26% 차지
Food Enzyme Sales Forecasts


Source: Merrill Lynch(2003. 10)


i. baking, brewing, juices, wine, oils, fats, pet foods에 사용되는 효소 개발
ii. 세계 시장(5억 달러)의 35%를 차지하며, 10-15%의 성장 예상

B. 신규 효소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데 보통 2년 소요되나, 노보자임을 이를 18개월로 줄이고자 목표함.
그러나 기본적으로 안전성/독성 실험에 일정 기간 소요되므로 한계가 있음.

C. Food enzyme분야는 가격 경쟁이 적음

D. Bakery 고객이 매출의 50% 차지
i. Novamyl의 비중이 50% 차지 - 빵의 보존기간을 연장. 특허에 덜 민감.
ii. Lipopan F 출시 - 제방에 사용되는 emulsifier로서, 기존 제품에 비해 사용량이 100분의 1 수준

G. 주요 고객: DSM, Danisco, CSM (Dutch confectionery and baking business), Interstate Bakeries (US
bakery)

5. Feed Enzymes
Feed Enzymes Sales


Source: Merrill Lynch(2003. 10)


A. 회사 매출의 10% 차지(최근 5년간 연 28% 씩 성장)

B. 동물 사료 제조 혹은 소화를 돕는 효소 개발
i. Phytase 중심(60%) - 유럽과 일본에서 사용 장려
ii. 그 외는 non-starch polysaccharide (NSP) degrading enzymes(40%)

C. 전 세계 시장(2억 달러)의 40% 차지하며, 성장율은 15% 전망

D. Phytase란?
i. 동물의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는 사료 첨가제로서, 식물성 사료 내의 phytic acid를 분해하는 기능
ii. 돼지나 닭 등은 phytic acid를 분해할 수 없고, 이경우 인, 철분, 칼슘의 흡수가 저해되어
성장저해
iii. 또한, 흡수되지 않은 인이 지표수를 오염시키는 현상 방지
iv. 시장현황
1. 80년대에는 동물 뼈를 이용한 사료가 주종이었으나, 영국에서의 광우병으로 인해 사용 급감 및 금지
2. 90년 초에 DSM이 첫 제품 출시하여 네덜란드의 돼지 사육 농장에서 사용 시작
3. Roche Vitamin과 제휴하여 유럽/일본 공동 마케팅 성공
4. 현재는 DSM과 시장 양분하여 각각 45%이상 점유
5. 주요 경쟁자: Associated British Foods, Diversa/Syngenta, Danisco, Alltech
(그 외 중국 소기업들)
v. 기술적으로 곰팡이와 대장균에서 생산

6. Microorganisms

Microorganism Sales


Source: Merrill Lynch(2003. 10)


i. Industrial, household cleaning, waste water treatment, plant care에 사용되는 미생물 사업 부문
(전체 매출액의 4%)
ii. 현재는 소규모 분야, 그러나 환경관련 규제와 기술 발달로 급속히 성장 중
iii. 이 부문에서 몇 차례의 M&A를 실행

M&A 사례


Source: Merrill Lynch(2003. 10)


7. Customer base
i. DSM과 P&G가 가장 중요한 고객으로 매출의 20% 차지
ii. Unilever, Interstate Bakeries, Danisco가 주요 고객

8. Strategy

A. 노보자임의 기업 전략은 3분야의 기술을 중심으로 함: Enzymes, Microorganisms, Emerging Technologies

B. Enzymes
i. 현재 매출액의 90%이상과 관련있는 사업 분야이나, 이 부문의 의존성을 줄이고 미래 산업의 비중을 키
우는 중(97년 52%e02년 36%)
ii. 바이오 에탄올, 제지, 동물 사료 등의 새로운 응용 분야 개발과 신시장(중국 등)의 비중 증대 전략
추진
iii. Novo Nordisk로부터 2000년 11월 분사하여, 안정적인 고객 확보한 상황
iv. 주요 사업 리스크
1. 중국 경쟁기업: 비타민, 항생제 분야에서의 중국기업들의 강력한 경쟁이 유발되는 상황
2. GMO에 대한 법률적 제재
3. Phytase (animal feed) 시장의 경쟁 격화

C. Industrial Microorganisms
i. 미생물 엔지니어링이 향후 주요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
ii. 이를 위해 5개 기업을 인수합병(매출액의 2-2.5배 가격 지불)

D. Emerging Technologies - Biopolymers and Pharma Proteins
i. 효소분야의 노하우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중
ii. 04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 - Hyaluronic Acid

9. Biopolymers

A. Hyaluronic acid (HA) 생산: 발효 공정 이용
i. 화장품 및 의약품 원료로 사용
ii. DKK3.2bn 시장 규모 형성
iii. 일반적으로 닭의 벼슬이나 곰팡이에서 추출하나, 노보자임은 개량된 미생물에서 추출하므로 안전성
우수
B. Biopharmaceuticals
BioGaia 인수하여, 15,000L 규모의 cGMP microbiol fermentation capacity 확보

10. Business Targets
i. 최근 5년간 영업이익 성장률은 10% 수준으로 우수
ii. 최근 2년간 영업이익률은 17%로 우수
iii. 주요 사업 분야는 항상 1위 혹은 2위의 위치 고수

Financial Forcast


Source: Merrill Lynch(2003. 10)



(정보제공 : 생물학연구정보센터 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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