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바이오 연료의 국제적 생산 및 연구 동향
- 등록일2008-11-25
- 조회수8004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화학・에너지
-
자료발간일
2008-11-24
-
출처
산업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바이오연료
바이오 연료의 국제적 생산 및 연구 동향
□ 개요
- 최근 바이오 연료에 대한 국제적인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바이오 연료에 대해 '국제기관에서 본 바이오 연료', '빈곤 삭감과 바이오 연료 생산' '일본과 유럽에서의 활동 비교' 및 '아시아 각국간 연계의 필요성'을 언급함.
- 최근 바이오 연료에 대한 국제적인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바이오 연료에 대해 '국제기관에서 본 바이오 연료', '빈곤 삭감과 바이오 연료 생산' '일본과 유럽에서의 활동 비교' 및 '아시아 각국간 연계의 필요성'을 언급함.
□ 바이오 연료에 관한 전체 상
- 바이오 연료 생산이 브라질,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바이오 에탄올이 포함된 가솔린이 판매되고 있음.
- 바이오 연료 생산이 브라질,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바이오 에탄올이 포함된 가솔린이 판매되고 있음.
- 바이오 에탄올은 바이오 매스를 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에탄올로, 세계 생산량은 2005년 3650만킬로리터 정도로 추이함. 바이오 에탄올은 원료의 종류에 따라 전분계, 당질계, 셀루로오스계로 분류함.
- 바이오 디젤 연료는 야채, 대두, 팜유 등에서 유래하는 식물유, 동물성 지방, 폐식용유를 원료로 생산됨. 세계 바이오 디젤 생산량은 2005년 400만 킬로리터 정도로 추계됨. 특히 유럽에서의 생산이 활발함.
□ 아시아 각국의 바이오 연료
○ 중국
- 중국은 2006년 시행된 '재생 가능 에너지법'에 의해 2020년까지 에너지의 16%를 클린 에너지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국은 2006년 시행된 '재생 가능 에너지법'에 의해 2020년까지 에너지의 16%를 클린 에너지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바이오 에탄올에 대해서는 이미 길림성, 하남성, 산동성 등 9개 성에서 E10이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제3위의 생산량을 자랑함.
- 바이오 디젤 연료에 대해서는 소규모 공장을 중심으로 주로 폐식용유를 원료로 하여 생산되고 있음. 중국에서 디젤 사용이 많은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이 생산량이 증가되어 2010년에는 1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이를 위해서는 원료 확보가 시급함.
- 연구 개발은 국가 주도로 대학 부속 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원료의 다양화, 셀룰로오스계 에탄올 등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음.
○ 인도
- 인도에서의 바이오 연료는 사탕수수를 원료로 하는 에탄올과 자트로파를 원료로 하는 바이오 디젤 원료가 중심이 됨.
- 인도에서의 바이오 연료는 사탕수수를 원료로 하는 에탄올과 자트로파를 원료로 하는 바이오 디젤 원료가 중심이 됨.
- 인도는 아시아에서 중국 다음의 바이오 에탄올 생산국으로서 2005년에는 17억 리터를 생산했고, 이 가운데 2억 리터가 연료 에탄올임.
- 인도는 사탕수수 세계 2위의 생산국이지만 설탕소비에 상당 부분이 사용되고 있어 에탄올용은 단밀이 원료인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바이오 에탄올 생산은 브라질의 6분의 1 수준에 머무름. 앞으로도 사탕수수 생산이 대폭 상승할 것이란 기대는 낮음.
- 인도에서는 자트로파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이 이루어지고 있음. 정부에서는 3900만 헥타르 정도의 육성 가능 지역을 확인함.
- 인도에서의 연구 개발은 상당 부분이 자트로파에 집중되고 있으며 관계 관청 및 대학 외에 다임러크라이슬러사와 브리티시페트로리엄이 협력하고 있음.
- 자트로파 실증실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인도 농업의 활성화 내지는 인도의 빈곤 삭감 면에서 큰 모델 케이스가 될 가능성을 갖고 있음.
○ 태국
- 태국은 2011년까지 10%를 대체 에너지로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태국은 2011년까지 10%를 대체 에너지로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에탄올은 E10을 시험적으로 도입중이며, E8 도입을 고려하고 있음. 2005년 연료용 에탄올 생산은 6000만 리터이며, 주 원료는 사탕수수와 카사바임. 앞으로 태국은 에탄올 주요 수출국이 될 잠재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지적됨.
- 바이오 디젤 연료에 대해서는 연간 15만 톤의 팜유 생산 잉여가 있지만 하루 35만 리터 생산에 머무름.
- 연구 개발은 석유회사와 대학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외국 기업에 의한 지원도 많아 자트로파에 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
○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는 팜유 생산에서 세계 수위를 차지함. 2008년는 300만 톤의 바이오 디젤 연료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하지만 팜유 생산 자체에 대해서는 신규 플렌테이션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적어지고 있다고 지적됨.
- 말레이시아는 팜유 생산에서 세계 수위를 차지함. 2008년는 300만 톤의 바이오 디젤 연료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하지만 팜유 생산 자체에 대해서는 신규 플렌테이션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적어지고 있다고 지적됨.
- 연구 개발에 대해서는 차에 관한 적합성 등에 대해 진행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는 바이오 연료의 비율을 현재의 0.2%에서 2025년에 2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는 바이오 연료의 비율을 현재의 0.2%에서 2025년에 2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에탄올은 2005년 1억7천만 리터가 생산됐지만 수송용은 미미함. 사탕수수에 대해서는 순수 수입국이며, 카사바가 원료로서 주목을 받음.
- 바이오 디젤 연료는 B10 판매가 개시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생산량인 팜유를 중심으로 2010년에는 14억 리터 정도의 생산 능력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현 시점에서는 인프라나 투자가 결정적으로 부족하지만 인도네시아가 장래 바이오 연료 대국이 될 잠재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음.
○ 필리핀
- 2013년까지 재생 가능 에너지를 2002년의 2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13년까지 재생 가능 에너지를 2002년의 2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에탄올은 E10이 도입되고 있지만 외국으로부터의 수입에 상당량 의존하고 있으며 사탕수수 원료를 중심으로 한 국내 생산은 현 단계에서는 많지 않음.
- 바이오 디젤 원료는 코코넛유가 주 원료이며, 공공차량용에 대해 1%를 섞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음.
○ 호주
- 호주는 2010년까지 3억5천만 리터의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호주는 2010년까지 3억5천만 리터의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05년 연료용 바이오 에탄올 생산은 6천만 리터이며, 2006년 10월 E10이 400군데의 가솔린 탱크에서 판매되고 있음. 원료로서는 소맥 등이 주류이며 사탕수수가 증가하고 있음.
- 바이오 디젤은 상업적으로 아직 소규모이지만 지방정부나 연구소용으로는 B5 이상의 공급도 개시하고 있음. 원료는 주로 폐식용유와 수지임.
- 호주는 대농국가이기 때문에 바이오 연료 증산을 위한 원료 확보에는 문제가 적지만 농산물로서의 수출과 경쟁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임.
○ 일본
- 일본은 운수 부문의 석유 의존도를 2030년까지 80% 정도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일본은 운수 부문의 석유 의존도를 2030년까지 80% 정도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에탄올은 2007년 4월부터 수입 ETBE의 시험판매가 개시됨. 일본 내 바이오 에탄올 생산 실증실험은 6군데에서 개시되고 있음.
- 바이오 디젤 연료 생산량은 2005년 4000-5000킬로리터 정도로 추계됨. 원료로는 폐식용유가 주류임. 또한, 수입 식용유를 수소화 처리한 탄화수소유의 실증실험도 개시됨.
- 연구 개발에서는 셀룰로오스계 바이오 매스, 신종 사탕수수 개발, 수소화처리 기술 등을 포함한 폭넓은 대상에 대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유럽에서의 움직임
○ 프랑스
- 2008년까지 연료소비의 5.75%를 바이오 연료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2008년까지 바이오 에탄올 생산을 80만 톤까지 높일 계획임.
- 2008년까지 연료소비의 5.75%를 바이오 연료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2008년까지 바이오 에탄올 생산을 80만 톤까지 높일 계획임.
- 에탄올은 사탕무, 소맥 등을 원료로 하여 생산되며 1억2천만 리터의 에탄올이 21만9천만톤 분의 ETBE로 전환되고 있음.
- 바이오 디젤 연료에 대해서는 2004년 식물유 메틸에스테르 생산은 348,000톤이며, 원료는 야채와 해바라기가 주류임.
- 연구개발은 셀룰로오스 유래 바이오 에탄올 관련 연구가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독일
- 수송 부문의 최종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바이오 연료 비율은 현재 3.6%에 이르고 있음. 에탄올 생산 개시는 2004년으로 비교적 최근임.
- 수송 부문의 최종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바이오 연료 비율은 현재 3.6%에 이르고 있음. 에탄올 생산 개시는 2004년으로 비교적 최근임.
- 바이오 디젤 연료는 EU 내 최대의 생산량을 자랑하며 2004년에 기업 수 20개, 생산량 11만 톤을 기록함. 주로 야채를 이용함.
- 연구 개발은 자동차 업계를 포함해 제2세대 바이오 연료 등에 관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영국
- 수송 부문에서 바이오 연료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2005년에 걸쳐 17% 상승함.
- 수송 부문에서 바이오 연료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2005년에 걸쳐 17% 상승함.
- 바이오 에탄올은 브라질로부터 연간 1억4천만 리터를 수입하고 있지만 소맥에 수출 여력이 있어 앞으로 국내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바이오 디젤 연료는 야채 종류, 팜유, 폐유 등을 원료로 생산되고 있음.
- 연구개발은 비식용 식품 등 외에 자동차 메이커 등을 중심으로 하여 바이오 부타놀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음.
○ 핀란드
- 핀란드에서는 재생 에너지가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 대부분은 산업 및 난방 관련용으로 수송용은 비교적 적음.
- 핀란드에서는 재생 에너지가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 대부분은 산업 및 난방 관련용으로 수송용은 비교적 적음.
- 바이오 에탄올은 주로 브라질로부터 수입하는 사탕수수를 원료로 하여 연간 1억1천만 리터 정도 생산하고 있음.
- 바이오 디젤 연료는 현재로서는 수지 등을 원료로 한 생산 사례가 몇 가지 있음.
- 연구개발이 왕성하며 특히 석유회사에 의한 바이오 디젤 연료 생산 관련 수소화 처리 기술 개발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스웨덴
- 판매되는 가솔린 중 85%가 E5이며, E85도 증가하고 있음. 국내 에탄올 생산은 7100만 리터로 1억8900만 리터를 수입하고 이 가운데 80%가 브라질로부터 수입됨.
- 판매되는 가솔린 중 85%가 E5이며, E85도 증가하고 있음. 국내 에탄올 생산은 7100만 리터로 1억8900만 리터를 수입하고 이 가운데 80%가 브라질로부터 수입됨.
- 바이오 디젤 연료는 야채 등을 원료로 하여 생산되고 있음.
- 연구 개발은 정부가 주도하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삼림 자원으로부터의 에탄올 생산 등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
관련정보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