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中 내륙 최대 화장품 시장, 우한을 주목하라
- 등록일2010-08-13
- 조회수8453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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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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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글로벌윈도우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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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화장품 시장#우한
中 내륙 최대 화장품 시장, 우한을 주목하라
- 기후의 영향으로 선크림 등 기능성 화장품 수요 증가 -
□ 중부 최대 우한 시장, 잠재력 커
○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중부 내륙지역의 경우 그 성장세가 연해 대
도시를 넘어섦. 특히 중부 최대 우한 시장은 전년대비 18%의 성장률을 기록해 30억 위앤의 시장규
모를 형성함.
○ 현재 해외 주요 브랜드인 L'oreal, Shiseido, Avene등이 우한에 진출한 상태이며, 2010년에는
Shu Uemura, Armani, CoverMark등도 진출이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이 전망됨.
<우한시 대표 수입 브랜드>
No. |
브랜드 명 |
소비자 인식 |
1 |
L'oreal 歐萊雅 |
· 우한 시장에서 가장 인기 높은 해외 브랜드임. · 지속적인 광고와 적정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함. |
2 |
Shiseido 資生堂 |
· 일본 고급브랜드로 성능 뛰어난 기능성 화장품임. · 주 소비층은 25-35세 사이의 여성임. |
3 |
Avene 雅? |
· 천연원료 제품이 많아 트러블 개선 원하는 고객 많음. · 중저가의 가격으로 젊은 여성고객이 많음. |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 우한은 한커우, 우창, 한양이 3개 도시가 합쳐져 이루어진 도시로 현재 한커우와 우창에 화장품 시
장 상권이 들어서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임.
- 한커우: 주로 수입 브랜드, 고가 제품이 집중됨
- 우창: 현지 유명 브랜드와 중저가 제품이 위주임.
<우한시 상권 구분>
구역 |
상권 |
대표매장 | |
한커우 |
解放大道(해방대로) |
우한광장, 세계무역광장, SOGO、우한국제광장 |
|
中山大道(중산대로) |
來雅백화점、민중낙원、왕푸징 | ||
江漢路(강한로) |
신세계 백화점, 패션광장, 명품점 | ||
建設大道(건설대로) |
신세계 백화점 | ||
우창 |
司門口(사문구) |
광동백화점, 상업청사 |
|
中南路(중남로) |
중남광장 | ||
武珞路(우뤄로) |
아시아무역광장 | ||
珞瑜路(뤄위로) |
홍산광장, 루항쇼핑센터 | ||
靑山(청산) |
청산광장 |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 날씨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
○ 우한은 중국의 ‘4대 화로’중 한곳으로 불리며,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을 가짐. 우한의 화장품
소비자는 이런 기후의 영향을 받아 보습제품 및 선크림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최근 미용에 대한 관심 고조로 아이크림, 클렌징 제품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우한시 인기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명 |
상품명 |
이미지 |
가격 |
비고 |
Biotherm 碧歐泉 |
보습크림 |
|
50ml/400위앤 |
우한의 건조한 가을, 겨울 에는 보습크림의 수요가 증가. |
Shiseido 資生堂 |
선크림 |
|
60ml/220위앤 |
여름철, 온도 높고 햇볕 강해 자외선 차단지수 높은 선크림 수요 증가. |
EsteeLauder 雅詩蘭黛 |
아이크림 |
|
50ml/790위앤 |
소득의 증가로 비교적 고가인 아이크림에 대한 수요 증가. |
LANEGE 蘭芝 |
수면 영양크림 |
|
80ml/190위앤 |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면 영양크림에 대한 수요 증가. |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 우한 기후 및 소비자 특징 파악해 시장진출 모색
○ 최근 우한 시민의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입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며, 특히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식도 좋아지고 있음.
- 단, 아직 소득수준이 연해 도시에 비해 낮은 편이므로 가격대가 높은 제품보다는 중가 화장품 시
장을 겨냥한 적정한 가격책정이 필요함.
○ 우한의 고온 다습한 기후는 화장품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
났으며, 트러블 개선 및 자외선 차단 제품 등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남.
<우한시 한국 브랜드 진출 현황>
브랜드 명 |
주요 판매점 |
제품 가격 |
우한 진출 시기 |
고객 연령층 |
蘭芝 LANEGE |
武漢?場 등 |
중고가 |
2006년 |
25~35세 |
蝶? DEBON |
群光?場 등 |
중고가 |
2006년 |
30~50세 |
夢? MAMONDE |
大洋百貨 등 |
중고가 |
2009년 |
20~26세 |
TheFaceShop |
大洋百貨 등 |
중저가 |
2009년 |
18~24세 |
嬋眞 Charmzone |
民衆樂園 등 |
중고가 |
2006년 |
26~45세 |
Skin Food |
民衆樂園 등 |
중저가 |
2009년 |
18~25세 |
愛麗 ETUDE |
万達 등 |
중저가 |
2008년 |
18~22세 |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코트라 우한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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