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인도 자가 혈당측정기 시장동향
- 등록일2016-10-20
- 조회수6860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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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6-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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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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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혈당측정기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인도 자가 혈당측정기 시장동향
?세계 당뇨병의 메카로 불리는 인도 시장을 잡아라?
□ 인도의 국민병인 당뇨병
ㅇ 국제당뇨병연맹(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에 따르면, 인도 당뇨병 환자는 2015년 기준 6900만 명으로 인도 전체 인구의 6%를 차지하고 있으며, 2040년까지 1억2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당뇨병 환자 상위 10개국 현황(2015년)
(단위: 백만 명)
순위 |
국가 |
환자 수 |
1 |
중국 |
109.6 |
2 |
인도 |
69.2 |
3 |
미국 |
29.3 |
4 |
브라질 |
14.3 |
5 |
러시아 |
12.1 |
6 |
멕시코 |
11.5 |
7 |
인도네시아 |
10.0 |
8 |
이집트 |
7.8 |
9 |
일본 |
7.2 |
10 |
방글라데시 |
7.1 |
자료원: 국제당뇨병연맹
ㅇ 지역별로 케랄라, 타밀나두, 구자라트가 인도에서 가장 높은 당뇨병 지역으로 나타남. 더 타임즈 어브 인디아 보도에 따르면 성인 남성인구의 약 8.2%, 성인 여성인구의 6.8%가 당뇨병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가 혈당 측정기(SMBG, Self-Mornitoring of Blood Glucose) 시스템 시장 동향
ㅇ 인도의 자가 혈당 측정기(SMBG) 시스템 시장은 매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당뇨병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관련 기업들의 마케팅이 맞물려 SMBG 시스템 구입도 날로 증가하고 있음.
- 인도는 세계 최고의 당뇨병 환자 보유국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해, 시골의 경우 50%의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고 있지 못하고 있음.
- 도시의 경우도 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율은 30%에 달하고 있음.
ㅇ 자가 혈당 측정기는 본체(meters)와 1회용 진단기(Strips)으로 구분되며, 제조업자에서 유통상(또는 수입업자)를 거쳐 병원, 소매상 등으로 납품되는 유통경로를 지님. 유통상을 거치면서 약 8~12%의 마진이 추가되고, 소매상은 15~20%의 이윤을 받고 판매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자가 혈당 측정기(HS Code 9018.90 기준) 인도 수입액은 약 5억3000만 달러 규모(‘16년 1월~6월)로 주요 수입 대상국은 미국, 독일, 중국임. 한국의 경우 수입시장 점유율은 3% 수준으로 약 1500만 달러의 대인도 수출액을 기록
주요 품목별 수입가격 동향(CIF 가격 기준)
HS Code |
세부 품목 명세 |
원산지 |
가격(루피) |
902780.90 |
BG-03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
중국 |
665 |
901890.11 |
GLUCORITE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GM260 |
대만 |
657 |
901890.99 |
SD GLUCO NAVII GDH METER M0516003(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GLUCOMETER) |
한국 |
342 |
SD CODEFREE BLOOD GLUCOSE TEST SYSTEM C0316036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
한국 |
547 | |
902790.90 |
ACCUSURE GOLD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GM 100(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
대만 |
343 |
902750.90 |
GLUCOCARD 01 MINI KIT B [IND-MG] BLK BLOOD GLUCOSE MONITOR |
필리핀 |
871 |
902780.90 |
BG-03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
중국 |
655 |
자료원: Zauba Technologies&Data Services Pvt Ltd.
□ 인도에 진출한 자가 혈당측정기 주요 기업
ㅇ 자가 혈당 측정기는 존슨앤존스가 인도에 가장 먼저 진출해 2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는 Roche Diagonstic의 Accu-Check가 가장 높은 점유율(41.2%)을 보이고 있음.
① Roche Holding AG
- 홈페이지: http://www.roche-diagnostics.co.in/
- 주요 특징: 본사는 스위스, 세계 최고의 바이오테크 회사로 체외진단기, 조직병리 암 진단, 당뇨병 치료 분야가 유명
② Johnson & Johnson
- 홈페이지: http://www.onetouchdiabetes.co.in/
- 주요 특징: 본사는 미국, 1986년 원터치 자가혈당측정 기술을 개발한 라이프 스캔을 자회사로 편입시킴. 주로 의사들의 추천방식에 의해 제품 홍보에 성공. 인도의 경우 매일 약 100만 명의 당뇨병 환자들이 사용한다고 알려짐.
③ Ascensia Diabetes Care
- 홈페이지: http://www.ascensia.com/
- 주요 특징: 본사는 스위스, 파나소닉 헬스케어가 Bayer를 인수하면서 설립한 기업. 브랜드명 Contour가 세계적으로 알려짐.
□ 시사점
ㅇ 인도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와 좋은 관계를 수립해 관련 서비스 지원을 할 수 있는 기술자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이들 에이전트는 병원 관계자뿐 아니라 정부와도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때문에 관련 제품 구매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임.
ㅇ 관련 업계에서는 에이전트를 middlemen이라고 부르며, 내부 정보를 활용해 수요 변동을 좌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최근 아마존 인디아, 플립카트와 같은 온라인 시장을 통해서도 제품 판매를 시작함.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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