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업동향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시장분석 및 전략개발(말레이시아·카자흐스탄·몽골)

  • 등록일2017-06-01
  • 조회수5156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17-05-26
  •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원문링크
  • 키워드
    #한의학#해외환자유치#시장분석
  • 첨부파일
    • pdf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시장분석 및 전략개발(카자흐... (다운로드 558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시장분석 및 전략개발

(말레이시아·카자흐스탄·몽골)

 

 

[목차]
제1장 3개국 시장분석 및 전략 개발 배경
제2장 이슬람 국가 한의약 환자 유치를 위한 할랄의 이해
제3장 카자흐스탄 공화국 (Republic of Kazakhstan)
제4장 말레이시아 (Malaysia)
제5장 몽골 (Mongolia)
제6장 3개국 환자 유치 사업 성공을 위한 제언
 
 
제1장 3개국 시장분석 및 전략 개발 배경

1.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의 증가

○전체 해외환자는 2009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2015년 한방의료 기관을 방문한 해외환자는 전년 대비 감소
- 2015년 한국 의료기관을 방문한 전체 해외환자는 전년대비 11.4% 늘어난 총 296,889명임
- 한방병원은 2015년 5,003명으로 전년 5,352명보다 6.5%, 한의원은 5,012명으로 전년 5,892명 보다 14.9% 감소
- 해외환자 유치 비중 역시 전년 2.0%(한방병원), 2.2%(한의원)에서 각각 1.7%로 감소

○한방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는 증가 추세
- 한방의료기관을 이용한 국적별 해외환자 수만을 기준으로 하면 일본, 중국, 러시아, 미국이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속함
-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는 전체 수는 상대적으로 적으나, 환자증가율은 상위 4개국 보다 훨씬 높음
- 2013년부터 일본과 미국 환자의 한방의료기관 방문이 거의 늘지 않은 반면,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는 대폭 증가하는 추세

 

 

2.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 유치 전략 개발 필요성


○일본, 중국, 미국과는 다른 3개국의 의료수요
- 카자흐스탄과 몽골은 한국과 비교하여 의료기술 수준과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낮아 현지에서 충분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한국 방문을 고려함
- 자국에서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일본, 중국, 미국과는 달리 현지 의료수요에 기반한 유치 전략 필요


○한의약의 낮은 인지도
- 카자흐스탄과 몽골에서는 한의약과 양방의학 및 기타 보완대체의학과의 차이점을 분명하게 인지하지 못함
- 말레이시아는 보완대체의학이 존재하지만, 말레이시아 정부가 인정하는 보완대체의학 영역에 한의학이 포함되지 않음
- 일본, 미국, 중국에 비해 한의약 학술교류 기회가 적어 현지 의료계에 한의약을 소개할 기회가 적음
- 한의약의 인지도를 높이고, 기타 보완대체의학과의 차별성을 구축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에 대한 정보 부족
- 3개국 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각국의 의료 환경 · 경제 · 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지만, 카자흐스탄(카자흐어, 러시아어 사용)과 몽골(몽골어 사용)은 비영어권 국가여서 한방의료기관에서 이들 국가에 관한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움
- 최근 3년 사이 한방의료기관을 이용한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환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2013년 이전에는 각국 모두 100명 이내였기 때문에 3개국 환자에 대한 진료 및 서비스 경험을 쌓을 기회가 적었음

○이슬람문화권 환자 유치 전략 미흡
- 카자흐스탄과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교의 비율이 높고, 특히 말레이시아는 대표적 이슬람국가 중 하나임
- 타 종교에 비해 교리에 따라 생활하는 성향이 강한 이슬람문화권 국가 환자 유치를 위해서는 할랄과 같은 무슬림 대상 서비스 준비 필요
- 이슬람문화권의 경제력과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무슬림을 위한 서비스 준비를 통해 한의약의 해외환자 유치 시장을 넓혀야 함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