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ICT Brief (2018-15호) AI와 접목한 헬스케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 가속
- 등록일2018-04-24
- 조회수4826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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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8-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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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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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AI#헬스케어
- 첨부파일
ICT Brief (2018-15호)
Ⅰ. 주요 이슈
1. AI와 접목한 헬스케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 가속
2. 쇼핑도 AI 시대…음성인식 탑재된 쇼핑 서비스 활발
3. 구글 AI 스피커, 한국 시장 진출 가능성에 이목 집중
Ⅱ. 주요국 동향
1. EU,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략 강화
2. 안면인식 강국 中, 산업 전반으로 활용 확대
Ⅲ. ICT 부문별 모니터링
IV. 주요 ICT 행사 일정
1. AI와 접목한 헬스케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 가속
2. 쇼핑도 AI 시대…음성인식 탑재된 쇼핑 서비스 활발
3. 구글 AI 스피커, 한국 시장 진출 가능성에 이목 집중
Ⅱ. 주요국 동향
1. EU,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략 강화
2. 안면인식 강국 中, 산업 전반으로 활용 확대
Ⅲ. ICT 부문별 모니터링
IV. 주요 ICT 행사 일정
ㅁ AI 활용 영역 중 소비자가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분야는 ‘헬스케어’
ㅇ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SAS가 미국인 500명을 대상으로 AI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는 헬스케어 분야 AI 기술을 가장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4.9)
※ 헬스케어, 금융, 소매 3개 분야가 조사 대상
※ SAS는 4.8∼11일까지 美 콜로라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SAS 글로벌 포럼 2018’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
- AI가 환자 정보를 분석해 치료 방법을 추천하는 등 의사를 도와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편안함(Comfortable)을 느낀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60%
- 아울러 애플워치?핏비트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 데이터를 사용해 생활방식과 행동양식을 파악하고 조언하는 것에 대해서도 61%가 긍정적으로 생각
- 또한 수술실에서 의사를 지원하는 AI 기술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40세 이상이 52%, 40세 미만은 40%로 조사
ㅇ 한편 금융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한 사기나 기타 위협을 예측하는 것에 대해 59%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으나 고객의 신용이력을 평가해 신용카드를 추천하는 것에 동의하는 응답자는 31% 수준
ㅇ 소매 분야에서의 AI 활용은 가장 우려감이 큰 것으로 조사
- 개인 맞춤형 쇼핑 경험을 위해 본인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데 동의한 응답자는 44%. 스마트폰으로 무인 매장에서 쇼핑하기 편리하다고 응답자는 33%에 불과
- 또한 온라인 소매 업체가 과거 구매행동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 대해 51%가 수긍하지 않는다고 응답
ㅇ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SAS가 미국인 500명을 대상으로 AI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는 헬스케어 분야 AI 기술을 가장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4.9)
※ 헬스케어, 금융, 소매 3개 분야가 조사 대상
※ SAS는 4.8∼11일까지 美 콜로라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SAS 글로벌 포럼 2018’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
- AI가 환자 정보를 분석해 치료 방법을 추천하는 등 의사를 도와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편안함(Comfortable)을 느낀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60%
- 아울러 애플워치?핏비트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 데이터를 사용해 생활방식과 행동양식을 파악하고 조언하는 것에 대해서도 61%가 긍정적으로 생각
- 또한 수술실에서 의사를 지원하는 AI 기술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40세 이상이 52%, 40세 미만은 40%로 조사
ㅇ 한편 금융 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한 사기나 기타 위협을 예측하는 것에 대해 59%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으나 고객의 신용이력을 평가해 신용카드를 추천하는 것에 동의하는 응답자는 31% 수준
ㅇ 소매 분야에서의 AI 활용은 가장 우려감이 큰 것으로 조사
- 개인 맞춤형 쇼핑 경험을 위해 본인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데 동의한 응답자는 44%. 스마트폰으로 무인 매장에서 쇼핑하기 편리하다고 응답자는 33%에 불과
- 또한 온라인 소매 업체가 과거 구매행동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 대해 51%가 수긍하지 않는다고 응답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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