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로슈(Roche)의 Foundation Medicine 인수
- 등록일2018-07-26
- 조회수6127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18-07-26
-
출처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경제연구센터
- 원문링크
-
키워드
#로슈#홀딩스#Foundation#Medicine
로슈(Roche)의 Foundation Medicine 인수
대형 바이오 제약 회사인 로슈 홀딩스(Roche Holdings)는 Foundation Medicine을 전부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로슈(Roche)는 이미 Foundation Medicine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회사 전체를 사기로 결정한 것은 그 어느 때 보다 맞춤 암 치료(personalized cancer treatment)의 미래를 확신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Industry Focus: Healthcare의 이번 팟캐스트 클립에서 사회자인 크리스틴 하제스(Kristine Harjes)와 참석자인 모틀리 풀(Motley Fool)의 토드 캠벨(Todd Cambell)은 제휴가 투자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로슈의 Foundation Medicine 인수에 관련한 크리스틴과 켐벨의 인터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크리스틴 하제스: 토드는 지난 10월에 Foundation Medicine을 구입해야할 헬스케어 주식 최상위로 선전했었는데 이번 주 화요일 로슈가 그 회사를 인수한 이후, 아니 아직 소유하지 못한 부분을 마저 인수한 이후, 주가는 최고점을 찍어 229% 상승했다.
토드 캠벨: 회사의 투자자와 소유주 및 잠재적으로는 맞춤 의료(personalize medicine)에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큰 뉴스이다. Foundation Medicine에 대해서나 이번 인수가 로슈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지난 가을의 팟캐스트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투자자는 주당 137 달러를 얻고 있고 이는 현금으로 지불될 것이다. 지난 주 거래량 대비 29%의 프리미엄과 90일 간의 가중 평균 대비 68%의 프리미엄이 적용되므로 꽤 좋은 프리미엄이다. 로슈가 소유하지 않았던 부분을 24억 달러로 본 것이고 로슈가 소유했던 것까지 포함하면 그 회사를 53억 달러로 가치 평가한 것이다. 투자자들에게 흥미로운 점은 이 회사의 주가 매출액비율(price to sales ratio)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이 시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훨씬 더 큰 시장이 될 것이라고 분명히 판단하고 있다.
하제스: 맞습니다. 로슈는 전에도 이 회사 지분을 사들이는 데 적극적이었다. 그들은 2015년 1월에 50 달러로 주식을 매수했다. 당시 주식 시장 거래가의 두 배였다. 이제 이들은 137달러로 회사의 나머지 지분을 사들이고 있고 이 가격은 이전의 시장 거래가 대비 꽤 큰 프리미엄이다. 로슈가 매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많은 부분을 시사한다. Foundation Medicine 이 하는 일은 실제 로슈의 맞춤 의료 관련한 노력들을 더 진전시키는 것이다. Foundation Medicine의 목표는 포괄적인 게놈 프로파일링 또는 CGP를 암치료의 표준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들은 고형 종양을 관찰해 그 종양의 유전적 특성(genetic profile)을 알아내고 그 환자에게 유익할 수 있는 좀 더 표적화된 치료법이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캠벨: 그런 방식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정보, 즉 고객의 유전 암호를 획득한 다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준다. 이미 허가를 받은 치료법일 수도, 새로운 치료법일 수 있다. 이렇게 환자와 치료계획을 수립하려는 의사 또는 종양 전문의 모두를 위한 모든 과정을 간단하게 해준다. 아마도 로슈가 지금 행동하는 이유는, Foundation Medicine 주식의 50%이상을 소유했던 이전 협약이 불가침협약(standstill agreement)였기 때문이다. 그 협약이 금년 초에 만료가 되면서 로슈는 이제 회사 전체를 사들일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일이 Foundation Medicine이 회신 제품인 매우 포괄적인 스크리닝 검사제품 FoundationOne CDX에 대한 허가를 막 얻은 시점에 일어났다. 그리고 이 스크리닝 도구를 진행암(advanced cancer) 환자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Medicare 지급도 얻어낸 시점이었다. 그들은 진행암 환자를, 이 스크리닝 시스템으로 검사받을 수 있는 환자를 약 백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약 15,000명의 환자가 검사를 받았으니까 매우 큰 시장 기회가 있는 것이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진행암이든 초기암이든 이런 종류의 스크리닝은 표준이 될 것이다.
하제스: 과거에는 제약 개발 중인 맞춤형 의약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진단도구를 준비해야했다. FoundationOne이 좋은 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적용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제약 FDA에 자신들의 맞춤형 치료법에 대한 허가를 신청할 때 Foundation Medicine과 직접 협력함으로써 이미 승인된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동반진단을 필요로 하는 종양 유형이 늘어나서 FoudnationOne의 사용례가 늘어날수록 Medicare 환급도 확장될 것이다.
이것은 Foundation Medicine이 로슈 안에서 별도의 독립적인 단위로 운영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로슈는 이전에 Genentech와 Flatiron도 이와 비슷한 형태로 인수했다. 로슈의 인수는 맞춤의료 분야에 발전을 잘 보여준 매우 영향력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로슈와 같은 거대 기업이 맞춤 치료법에 투자할 의사가 분명하다는 것은 맞춤 치료법이 암치료의 미래의 모습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