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러시아 시장 환경과 경제협력: 의료기기
- 등록일2019-11-26
- 조회수511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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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9-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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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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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의료기기#러시아#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 첨부파일
러시아 시장 환경과 경제협력: 의료기기
요 약
Ⅰ.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1. 시장개황
2. 제품 수입현황
Ⅱ. 러시아 내 생산현황
Ⅲ. 주요 진출기업
1. 메드트로닉(Medtronic)
2. GE 헬스케어
3. 비 브라운(B. Braun)
4. 삼성 메디슨
Ⅳ. 유통시장
Ⅴ. 현지기업 합작수요 및 협력방안
1. 러시아 의료기기 제조기업의 외부협력 수요
2. 시장 SWOT 분석
3. 협력 전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요 약 >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개황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최근 수 년 간 성장추세
* 루블화 기준 시장규모는 2014년 1,924억 루블에서 2018년 2,656억 루블로 4년간 약 40% 성장
* 체외진단장비와 일반수술 및 내시경검사 기기 등의 시장규모가 큼
◦ 공공시장의 규모가 크며 2018년 정부차원의 국가 의료프로 그램인 ‘Healthcare’를 채택하여 예산투입 확대
□ 러시아 내 생산현황과 주요 외국계 기업현황
◦ 러시아 내 의료기기 생산은 2014년 수입대체화 정책 시행 이후 꾸준히 증가
* 국내 의료기기 생산액은 2014년 385억 루블에서 2018년 639억 루블로 증가
* 주요 생산 품목은 주사기, 의료용 피복 등 저부가가치 제품에 집중
◦ 주요 외국계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 내 축적된 기반을 바탕 으로 생산을 확대하거나 다양한 시장 확대전략 전개
* 메드트로닉(Medtronic)은 인슐린 펌프 및 심혈관 질환 관련 의료기기 분 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GE 헬스케어는 영상·진단장비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으며 러 수입 대체화 정책이후 생산을 확대하는 등 정부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
* 비 브라운(B. Braun)은 구축된 네트워크 기반 완제품 판매에 주력
□ 러시아 현지기업의 협력수요
◦ 러시아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기능진단기기, ▲인공 폐환기 장치, ▲안과용 기기, ▲주사 관련 기기 등에 대한 협력 수요 큼
◦ 부품이나 장비수입, 또는 CKD/SKD 조립에 대한 수요에 대해 우리기업은 개별 상황에 적합한 협력전략 마련 필요
요
Ⅰ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1 시장 개황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2015-2016년 경기 침체기에도 불 구하고 꾸준히 성장추세를 이어가고 있음.
* 러시아 인구의 평균수명이 ‘05년 65.5세에서 ‘16년 71.6세로 늘어나 는 등 노인인구와 질병이 증가하면서 의료시장 확대에 영향
- 루블화 기준으로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미약하나마 국내생산도 증가추세
* 다만 2015년 루블화 평가절하로 인해 달러화 기준 시장은 축소 후 회복 단계
< 표 1 > 연도별 러시아 의료기기시장: 2014-2019년
* 주 1: 러시아 총 시장규모는 국내생산에 수입을 더한 금액에서 수출분 제외
2: 달러환산은 연도별로 다음의 환율적용: (‘14)38.42, (‘15)60.96, (‘16)67.03, (‘17)58.35, (’18)62.71, (‘19)64.97
* 자료: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of the Russian Federation
- 루블화 기준, 연평균 약 9%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2019년에는 11.1% 성장예상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 은 체외진단장비(IVD) 분야로 노인인구 증가에 기인
- 체외진단 장비 분야가 약 23%의 시장으로 가장 높은 비중 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수술 및 내시경검사 관련 기기가 10.6%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표 2 > 의료기기별 시장 비중: 2018년 기준
* 자료: Medtechstandart
- 소생, 마취, 응급용품 분야와 심혈관, 신경외과 관련 기기가 각각 9.8%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3위의 비중을 점유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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