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중국 치과의료분야 시장동향 및 네트워크 구축 전략 수립
- 등록일2020-03-09
- 조회수4622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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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0-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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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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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치과의료#시장동향#네트워크 구축 전략
- 첨부파일
중국 치과의료분야 시장동향 및 네트워크 구축 전략 수립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요 약 본>
본 연구보고서는 치과에 대한 중국의 정책 및 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 국 진출 시 치과병원 세부 설립절차, 운영방안 및 의료관광 유치방안 도출 등 중국에서의 실제적인 치과 사업 추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에서 다년간 치과사업을 수행한 다양한 전문가와 현재 중국 치과계의 경영진 및 의료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낸 것이 본 보고서 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치과 설립절차 부분은 합작 계약 전후 단 계의 필수 이해사항과 공사 완료 후 허가 받기, 설립 후 운영 노하우와 같이 크게 4가지 내용으로 나누어 실질적인 운영을 위한 경험과 사례들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자료가 되도록 하였다.
중국은 2000년에 중외합자합작의료기관에 대해 시장 개방을 실시한 이후, 2014년 7월에 전면적인 개방 정책을 발표하였다. 공립병원 위주로 운영하던 체계에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민영화를 추진하였으며, 중국 자체 민간 의료그룹들이 자리를 잡게 되면서 외국계 병원과도 경쟁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비중국계 100% 독자병원은 2019년 현재 단 몇 곳만이 허가가 나 있으며, 실질적인 독자병원의 허가 조 건은 구체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중국위생건강위원회로부터 외자독 자병원에 대한 허가는 받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한국의료기관의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중외합자합작을 고려해야 한 다. 2018년 기준 중국 치과 의사 1인당 약 8천명의 환자를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치과 의사의 숫자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며, 현재 중국의 민영화 정책 에 힘입어 한국 의료기관이 경영권을 보장받으며 중국 치과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중국 내 치과 병원 설립과 운영에 관하여 외자독자병원/중외합작병원/중국내 자병원/SPC 법인을 통한 우회 진출/중국인 명의를 통한 우회 진출/원내원(院 内院) 방식/출장 진료/브랜드 진출/경영 지원 및 컨설팅 진출로 나누어 각각 의 필수 이해사항을 먼저 정리하였고, 이어서 실무적인 준비사항과 과정상의 주의점 등을 상세히 서술하였다.
중국 치과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요약해보면, 경제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구강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높아지는 등 치과 의료의 잠재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2019년 중국 치과 시장 전체 규 모는 약 1,059억 위안을 기록하였다.
현재 중국 치과 시장은 민영 병원의 시장 점유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전국 42,000개소에 가까운 민영 치과 병원의 문진횟수가 전체의 40~45%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현재 중국의 치과 분야는 시장화 및 민영도가 가장 높은 의료 업종으로 판단된다. 2019년 9월 기준, 중국 치과 병원의 수는 83,100개소로 집계되었으며, 현재 공립과 민영의 비율은 5:5로 추정된다.
2018년 기준, 중국 치과 환자의 연령 분포는 15세 이하 25.17%, 16세부터 60세까지 39.75%, 60세 이상이 35.08%를 차지한다. 또한 남성 환자의 비율 이 53.83%로 여성보다 7.66% 높다.
치과는 기본적으로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의료관광과의 연계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에서 활동을 하면서 중 국 파트너를 통해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면 한국으로의 유치도 자 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다. 더 나아가 중국에 거점 치과가 있다면 그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이기 때문에 치과는 해외 진출 자체가 의료관광 유치사업의 일환이라 생각할 수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중국에서 치과를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한 법률적 문제, 사업구조에 대한 설정 방법, 병원의 형태, 사업 파트너의 발굴, 합작 계약이 후 실무적인 준비사항과 준비 과정상의 주의점 등 중국에서 치과사업의 전 략 및 환자 유치에 대한 제언을 서술하였다.
모쪼록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정착을 하고자 하는 한국 치과계와 현재 진출 및 유치 준비를 하고 있는 한국의 치과 관계자들이 본 보고서를 참고 하여 성공적인 좋은 모델을 만드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 치과 산업의 이해 (1)
제3장 중국 치과 산업의 이해 (2)
제4장 중국 치과 산업의 이해 (3)
제5장 치과 설립하고 운영하기 (1) - 합작 계약 전 단계 필수 이해사항
제6장 치과 설립하고 운영하기 (2) - 합작 계약 후 신규 설립 단계
제7장 치과 설립하고 운영하기 (3) - 공사 완료 후 허가 받기
제8장 치과 설립하고 운영하기 (4) - 설립 후 운영 노하우
제9장 중국인 대상의 치과 의료관광에 대한 접근
제10장 중국에서 치과 사업의 전략 및 유치에 대한 제언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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