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 등록일2020-05-26
- 조회수513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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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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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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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웨어러블#헬스케어#프랑스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 코로나19 확산 이후 건강 분야 전자기기 주목 받아 -
김효진 (프랑스 파리무역관)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웨어러블 디바이스
- HS Code 851762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 기기를 포함한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 웨어러블(Wearable)과 디바이스(Device)의 합성어로 몸에 부착 및 착용해 사용하는 전자기기를 의미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는 2013년 처음 시장에 출시된 이후 감소 없이 꾸준히 성장중임.
- 2019년 프랑스에서 약 213만 대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판매되었으며 2018년에 비해 7.4% 증가함.
- 2020년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량은 9.8% 증가하고 시장규모가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에는 약 3백만대의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됨.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량 (2013~2024년, 단위: 1천개)
자료: Euromonitor
○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품목별 시장규모
- (Activity Wearables) 운동, 건강 측정 기능에 중점을 둔 디바이스로 저가형 제품이 많아서 수요가 높음.
- (Smart Wearables)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전화,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하며 높은 가격대로 스마트폰의 기능을 함께 사용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사용함.
- 2019년, 프랑스에서 스포츠 활동에 적합하며 가격이 저렴한 액티비티 웨어러블의 판매량(약 130만 대)이 스마트 웨어러블(약 800만 대)보다 상당히 높음.
2019년도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품목별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자료: Euromonitor
□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동향
○ 온라인 통계 포털 Statista의 프랑스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8.3%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시계에 가장 관심이 있다고 응답함.
- 운동 악세서리(32.1%), 안경(14.8%), 스마트 의류(10.4%)가 그 뒤를 이음.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관심있는 제품 여론조사 결과
자료: Statista
○ 코로나19 확산이후 주목받는 웨어러블 디바이
스
- 프랑스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환자를 수용할 병상이 줄어들자 위급하지 않은 경우엔 집에서 기다리는 환자가 증가함.
- 프랑스 스마트 장치 개발 기업 위딩스(Withings)에서는 집에서도 착용만 하고 있으면 담당의사가 환자의 심박수와 산소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캔워치(ScanWatch)를 출시함.
세계최초 혈중 산소농도 측정 시계 스캔워치
자료: Scan Watch
○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 프랑스 스타트업 Ellcie Healthy에서 출시한 스마트 안경은 평소에 사용자의 심박수, 활동량 등 건강을 모니터링 하고 운전 시 알람 기능으로 졸음 운전을 방지해줌.
Ellcie Healthy의 스마트 안경
자료: Ellcie Healthy
- 프랑스 스마트 직물 제조 기업 Cityzen Sciences의 티셔츠는 스마트 직물로 제작이 돼 입기만 하면 직물 속에 내장되어 있는 센서가 체온, 심박수, 호흡을 측정해줌.
□ 수입 동향
○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 규모 및 동향
- 샤오미(Xiaomi), 화웨이(Huawei)등 저렴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기업을 보유한 중국이 15.74%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 대한국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약 300만 달러로 33위임.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0.1%만을 차지했으나 2018년 보다 수입액이 4.05% 늘어남.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 상위 10개국 동향(2017~2019년)
순위 |
국가 |
금액(백만USD) |
점유율(%) |
증감률(%) |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2019/2018 |
||
|
전체 |
4,426 |
4,562 |
4,178 |
100 |
100 |
100 |
- 8.42 |
1 |
네덜란드 |
1,369 |
1,416 |
1,340 |
30.93 |
31.04 |
32.06 |
- 5.42 |
2 |
중국 |
673 |
702 |
658 |
15.21 |
15.38 |
15.74 |
- 6.29 |
3 |
독일 |
284 |
331 |
338 |
6.41 |
7.26 |
8.09 |
2.1 |
4 |
튀니지 |
191 |
259 |
277 |
4.33 |
5.68 |
6.63 |
7.02 |
5 |
미국 |
138 |
191 |
210 |
3.13 |
4.2 |
5.01 |
9.4 |
6 |
영국 |
169 |
190 |
164 |
3.82 |
4.17 |
3.92 |
- 13.72 |
7 |
베트남 |
83 |
120 |
154 |
1.87 |
2.63 |
3.69 |
28.8 |
8 |
멕시코 |
371 |
291 |
133 |
8.39 |
6.38 |
3.19 |
- 54.14 |
9 |
핀란드 |
20 |
29 |
123 |
0.44 |
0.63 |
2.94 |
329.7 |
10 |
이탈리아 |
37 |
318 |
112 |
8.34 |
6.97 |
2.68 |
- 64.85 |
33 |
한국 |
4,6 |
2,9 |
3 |
0.10 |
0.06 |
0.07 |
4.05 |
주: HS Code 851762는 텔레프린터, 통신용 교환기, 무선통신용 교환기 등을 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브랜드
○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경쟁 동향
- 프랑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프랑스 기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수요가 많지 않음. 주로 미국 브랜드와 중국브랜드의 수요가 높은 편임.
프랑스 내 웨어러블 디바이스 주요 경쟁 브랜드
브랜드 |
제품 |
제품설명 |
Fitbit |
|
Charge 4 - 국가: 미국 - 가격: €149,95 - 기능: 방수, 심박수 측정, 수면 분석, 운동강도 설정, 전화 및 문자 알림 등 |
Xiaomi |
|
Mi Band 3 - 국가: 중국 - 가격: €29.99 - 기능: 활동 및 수영 추적, 배터리 20일 지속, 건강 모니터링, 알람, 수면 분석 등 |
Apple |
|
Apple Watch 5 - 국가: 미국 - 가격: €449 - 기능: 시계 항상 표시, 심박수 측정, 밴드 변경 가능, 운동 목표 설정, 음악 스트리밍, 전화 및 문자 송수신 가능, 구조요청 기능 |
Samsung |
|
Galaxy Watch Active 2 - 국가: 한국 - 가격: 329€ - 기능: 디자인 다양, 운동 목표 설정, 스트레스 및 수면 분석, 심박수 측정, 무선 충전, 방수, 앱 지원 |
MyKronoz |
|
Zefit 4
- 국가: 스위스 - 가격: €39.90 - 기능: 날씨 알림, 방수, 신체 측정, 수면 분석, 알림 기능 |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파리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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