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과 지속가능성 진단
- 등록일2021-03-24
- 조회수4833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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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1-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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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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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뷰티산업#화장품산업#K-뷰티
- 첨부파일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과 지속가능성 진단
◈목차
Ⅰ 요 약
Ⅱ. 서론
Ⅲ. K-뷰티의 이해와 산업 혁신시스템 분석
Ⅳ.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
Ⅴ.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성 진단과 정책제언
◈본문
Ⅰ 요 약
화장품 산업의 혁신 연구
○ 화장품 산업은 과학기술, 지식 및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발전하는 특성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화장품 산업의 체계적
인 혁신 연구는 부재함
○ 본 연구는 급성장 하고 있는 한국의 화장품 산업에 대해 혁신의 관점으로 혁신시스템, 혁신활동 및 혁신원천에 대해 규명하
며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고자 함
- (혁신원천) 산업 내 다양한 혁신주체에 의해 생성되고 산업 내·외부 환경변화와 기회에 의해 혁신자원으로 전환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지식, 정보, 네트워크 등
- 주요 연구 질문은 한국 화장품 산업의 혁신원천을 밝혀내고, 혁신원천의 지속가능성 및 혁신원천의 생성과 전환을 저해하 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임
○ 화장품 산업의 혁신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산업혁신시스템(SIS) 이론과 기본 구성요소인 지식과 기술, 행위자, 제도 및 시장
수요를 분석의 틀로 사용
K-뷰티의 이해와 산업 혁신시스템 분석
○ 글로벌 화장품 산업은 2017년 전년 대비 5.2%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이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화장
품 수출은 2019년 65억 2,479만 달러로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26.0%의 높은 성장세를 보임
○ (K-뷰티) 2000년대 후반, 중국·동남아에서 K-드라마와 K-팝이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연예인들이 사용한 뷰티 아이템을 중심
으로 ‘K-뷰티’ 용어 등장
- 2010년부터 K-뷰티가 중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와 LG생활건강의 ‘후’ 등이 합리적인 가격대를 제공하며 인기를 얻음
○ K-뷰티를 세 개의 시기로 구분하고 산업혁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인 지식과 기술, 행위자, 제도 및 시장수요를 통해 혁신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함
- (1세대, 형성기) 시장태동기로 본격적인 기술개발이 시작되면서 기능성 화장품이 시작되었고 적절한 시기에 수립된 화장품
법의 제정으로 산업 기반이 마련됨
- (2세대, 도약기) 혁신 기술 기반으로 세계 최초 제품들이 출시되었고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양강구도와 OEM/ODM
기업을 기반으로 산업이 빠르게 성장
- (3세대, 고도화기) 고기능성을 추구하는 산업 패러다임에 맞춰 융합연구가 가속화 되며 정부 정책도 함께 수립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의 부상으로 위협요인이 존재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 : (1) 특허 분석
○ 특허 출원 동향을 통해 화장품 산업의 혁신 성과를 살펴보고, 발명자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화장품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
체들의 혁신 활동과 혁신원천을 분석
- 분석대상 기술은 화장품 산업의 주요 기술혁신 분야인 5가지 기능성 화장품이며
유효 특허는 총 24,933건이 도출
○ 화장품 분야는 90년대 중반부터 특허 출원량이 약 2배 규모로 증가하면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기업규모별 특허 성과
의 격차가 매우 큼
○ 발명자 네트워크 분석 결과, 화장품 산업은 1) 기술 개발이 빠르면서 IT 및 바이오 분야와 같은 과학기술 기반의 산업적 특성
을 가지고 있고 2) 대기업 중심으로 발전되었으며 외부 연계보다는 내부 혁신에 치중된 특징을 보임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 : (2) 심층인터뷰를 통한 혁신원천 분석
○ 혁신원천의 분석을 위해 관련 전문가에게 화장품 산업의 성장요인, 혁신원천, 기술혁신의 방향, 생태계의 강점과 약점 및 지
속가능성 등에 대해 인터뷰 진행
○ K-뷰티의 혁신원천은 유형과 무형의 기술인 ① 브랜드 컨셉 구축, ② 한방 원료, ③ 제형 기술 및 ④ 소비자 니즈 기반 단기
간 제품화 능력으로 도출
○ (전환기제) 국내에서 4가지 혁신원천이 혁신자원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주체이자 요인은 OEM/ODM 기업의 기술
력과 생산력으로 이를 통해 유무형의 기술이 단시간에 시장에 출시될 수 있는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성 진단
○ 본 연구에서는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과 전환기제에 대해 기존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 로 SWOT 분석을 실시
○ (전환기제의 이전) 국내 혁신원천의 전환을 담당한 기제가 중국으로 이전하여 중국의 혁신역량을 높이게 되는 계기가 되면
서 K-뷰티의 지속가능성 담보가 어려운 상황
○ (혁신원천 위협요인) 한방원료 이후의 대표원료 개발이 필요하나 글로벌 규제환경 변화로 소재발굴이 어려워지고 있고, 단
기간 제품 출시는 기술 장벽이 높지 않아 쉽게 유사제품 출시가 가능한 상황
○ K-뷰티의 혁신원천과 전환기제의 지속가능성을 SWOT 기반으로 분석해보면 강점 보다는 약점과 위협요인의 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는 상황으로 효과적 정책대안이 필요
과제 1. 혁신원천 생산기제의 다원화
○ 기술력 기반 혁신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 R&D 투자를 증가하고 공공분야와 적극적인 기술연계를 통해 OEM/ODM 기업으
로 일원화된 시스템을 다원화함
- 중소/스타트업이 OEM/ODM 기업에 전적으로 기술력을 의지하기 보다는 R&D 투자를 통해 원천기술을 보유하거나 미래기
술을 탐색할 수 있도록 정부의 화장품 분야 R&D 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 대학이나 정부출연연구소와의 활발한 기술이전도 기업의 기술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이를 위해서 기술이전 비용 및
지속적인 기술사업화 서비스 지원 필요
○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원료 및 기초소재 연구의 효과적 활성화 전략 필요
- 중화권을 대상으로 했던 한방원료 이외에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할 수 있는 K-뷰티의 대표적인 원료 개발이 필요함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원료 수입의존도가 약 70% 이상이고 해외 수급 전략은 제도적 장벽이 있기 때문에 원료 및 기초소재
연구를 효과적으로 활성화하는 전략 필요
과제 2. 혁신원천의 전환과 연계를 촉진하는 혁신네트워크 형성과 확대
○ K-뷰티 산업의 혁신시스템이 발전하고 혁신원천이 산업 저변에서 다양하게 생성되려면 연계성 높은 혁신네트워크 형성 및
확대 필요
-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은 오픈 이노베이션 등의 외부적 요인보다 내부혁신 위주로 이루어졌고, 주체 간 지식 연계도 폐쇄
적인 상황
- 정부에서 추진 중인 ‘K-뷰티 클러스터’처럼 물리적 클러스터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주요 목적이 무엇인지 세분화해서 접근
하여 구축
- 화장품 산업은 지리적 연계를 기반으로 하는 동종업계 클러스터 협업효과도 중요 하지만 타 산업과 실수요자와의 상호작용
을 통한 아이디어의 창발효과도 중요하기 때문에 도시형 혁신공간(innovation district) 등의 클러스터도 고려 가능
○ 혁신네트워크의 성장을 위해서는 산업 내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 및 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협의체 지원 고려
- 효과적 협의체는 능동적으로 의제를 제안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변하며 정부 정책 및 제도에 산업계 의견을 효과적
으로 전달 가능
- 국내에서도 정보와 교육 제공 차원을 넘어서서 실제 기업계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소통채널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정부
에서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고려 가능
○ 혁신기업의 성장 및 성공적인 출구전략을 위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자금과 대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의
육성과 M&A를 모색하는 것도 방안임
- K-뷰티 산업은 대기업의 양강구도와 다수의 소규모 브랜드 기업이 존재하는데 이 러한 구조에서 스타트업에게 희망적 신 호는 성공적인 M&A 사례임
- 혁신기업의 성장 및 성공적인 출구 전략이 가능하려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성
장 사다리’ 펀드 같은 정책 자금도 고려 가능
- 국내 대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의 육성과 M&A를 모색해 보는 것도 혁신 네트워크의 확장을 위한 하나의 방안
과제 3. 강건한 혁신시스템을 위한 제도 내실화와 인력양성 방안
○ 전 세계 화장품 트렌드는 기능성과 맞춤화로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맞춤형 화장품 정책을 준비하여 시행 중
이나 이에 대해 산업계 수요가 있을지 의문
○ 산업에서 충분한 요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수립된 제도는 오히려 산업과 시장에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 필요
○ 국내 K-뷰티 전략은 세계 3대 화장품 수출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기능성, 맞춤형,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으나 인력양성 방안
은 서비스 제공단계의 고용창출 방안
○ 인력양성을 서비스 제공단계 보다는 유전공학, 독성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이 융합연구를 통해 혁신원천을 창
발할 수 있도록 고급인력의 양성방안 필요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분석과 지속가능성 진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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