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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코로나19 이후 업종별 수출기업수 변화 분석

  • 등록일2021-04-19
  • 조회수4361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21-04-15
  • 출처
    한국무역협회
  • 원문링크
  • 키워드
    #코로나19#디지털헬스#산업특화#ICT#무역협회
  • 첨부파일

 

코로나19 이후 업종별 수출기업수 변화 분석

 

 
◈목차
 
Ⅰ. 연구배경  
Ⅱ. 코로나19 이후 수출액 및 수출기업수 변화  
III. 코로나19 이후 개별 수출기업의 수출 호조·부진 추이  
Ⅳ. 코로나19의 업종별 수출 부진 영향 상대 비교  
Ⅴ. 결론 및 시사점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ㅇ 본 사업은 글로벌 이슈 및 포스트 코로나 등 급변하는 글로벌 ICT 시장 선점을 위해 해외진출 전략 제고 및 수출국가 다변화, 해외사무소의 지원 서비스 확대 등 국내 ICT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전략 마련과 고도화를 목적으로 함
1) 연구의 배경 
ㅇ 글로벌 ICT 시장 다변화에 따라 국내 ICT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사업의 효율성 제고 및 지원 서비스 강화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
- 특히, COVID-19와 무역분쟁으로 인한 해외 시장 진출 여건 변화에 따라, 비대면 해외 진출 지원 방식 마련 및 대안이 필요함
ㅇ 글로벌 ICT산업 생태계 현황에 대한 이해
-‘18년-’19년 미·중간 통상분쟁으로 양국 간 무역마찰은 전 세계 무역감소, 주요국의 리쇼어링(reshoring) 움직임 본격화, 글로벌밸류체인(GVC)의 약화 초래
-‘19년-‘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효율성 중심의 GVC 한계가 노출되었으며, 안정성과 복원력 중심 GVC 추구
-‘20년 글로벌 교역규모는 COVID-19로 인해 13-32% 감소 전망, 거의 모든 지역에서 두 자릿수 감소세 보일 것이며, 특히 북미와 아시아의 수출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 (WTO) 
- 하지만 COVID-19로 인한 모든 산업이 ICT를 기반으로 한 대응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새로운 ICT산업 생태계가 형성
· (통신 · 인프라)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증가로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5G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 전환을 적극추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나 핀테크 앱 개발 등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 확장
· (제조업) 온라인 마케팅 등의 판매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기존 온라인 유통망을 활용한 온라인 판매에 집중
· (유통·물류업)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 활용, 오프라인 업체는 온라인 판매를 새로 시작하고 기존 온라인 업체도 온라인 마케팅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
· (금융업) 고객들의 디지털 뱅킹 활용 빈도 증가 등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고객 맞춤형 디지털 금융 서비스 확대 등 ‘디지털 전환’ 적극추진
 
ㅇ COVID-19로 인한 해외 시장 변화에 따라, 비대면 해외진출 지원 방식의 체계적 전략 마련 필요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Untact) 소비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비대면 중심의 기업 활동이 확대되고,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분석됨 
- AI·친환경차·5G·스마트팩토리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 뿐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서 ICT와의 융합이 요구되는 상황, 이에 신성장 분야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과 ICT와의 융합에 대한 효율적 전략이 필요함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기업, 정부,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전 산업 분야의 변화를 지원하는 생태계 구축 및 지원이 시급하며, 이는 ICT를 중심으로 융합되는 생태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2. 국내 ICT기업의 현황 및 해외 진출 지원 현황(COVID-19 대응 포함) 
1) 국내 ICT 5대 분야 기업 현황조사 요약
ㅇ 글로벌 ICT 생태계의 변화와 COVID-19의 영향에 따른 해외 시장 진출 대응 솔루션 모색을 위한 국내 ICT 5대 분야 기업 의견 조사
ㅇ 조사 대상인 국내 ICT 5대 분야 127개 기업 중, 총 71개 기업이 설문에 참여함. 
- 국내 ICT 5대 분야 중, 기업법용 솔루션 26개 기업(37%), 비대면 솔루션 분야 14개(20%) 기업, 산업특화 솔루션 분야 13개(18%) 기업, 스마트시티 분야가 14개(15%) 기업, 디지털 헬스 분야가 7개(10%) 기업이 참여
ㅇ COVID-19 현황에 대한 조사결과, 설문에 참여한 ICT 기업 중 67.6% 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함
-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대답한 기업은‘기업범용 솔루션’과‘산업특화 솔루션 분야’인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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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 ‘디지털헬스’와 ‘스마트 시티’ 분야 기업들은 중대한 영향력이 있다고 응답함
- 모든 분야의 ICT 기업이 현금 유동성 악화/재정 악화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는 COVID-19 로 운영비용과 기술비용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응답함. ‘비대면 솔루션 분야’ 일부 기업, ‘스마트 시티’, ‘디지털 헬스 분야’ 기업은 해외 출장이 어려운 상황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COVID-19로 인해 사업을 향후 예측할 수 없는 부분도 문제라고 응답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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