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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콜롬비아 소비시장 분석

  • 등록일2021-06-07
  • 조회수4035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21-06-01
  • 출처
    한국무역협회
  • 원문링크
  • 키워드
    #콜롬비아#화장품#소비시장분석
  • 첨부파일


콜롬비아 소비 시장 분석


◈목차


01. 콜롬비아 경제 동향

02. 콜롬비아 소비시장 트렌드

03. 콜롬비아 對세계 소비재 수입
04. 시사점
  
◈요약문

 

콜롬비아는 중남미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4번째로 GDP 규모가 큰 국가다. IMF가 발표한 콜롬비아의 2021년~2025년 기대 경제성장률 평균은 4.1%로 중남미 GDP 상위 5 개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식∙음료품을 제외한 소비 시장이전반적으로 위축되었으나 올해는 화장품, 의류 및 신발 등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최근 경제성장 둔화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5년간(2015~2020) 총수입이 연평균 4.0% 줄어든 가운데, 소비재 수입 감소는 0.9%에 그쳤고 총수입 중 소비재 비중은3.5%p 상승했다. 콜롬비아 소비재 수입 시장에서 중국과 미국의 점유율은 각각 20.4%,
13.0%에 달했다. 對한국 소비재 수입액은 7천8백만 달러이며 자동차, 의약품, 가전제품, 화장품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5.7% 증가했다.

콜롬비아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젊은 연령층 중심,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등 시장 트렌드를 고려한 진출 전략 모색이 필요하다.

◈본문
 
01. 콜롬비아 경제 동향 
 
◉ (GDP) 국내총생산 규모는 2,715억 달러(2020년)로 전세계 기준 43번째로 크며 중남미 중에선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에 이은 4번째IMF는 콜롬비아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중남미 전체(4.6%)보다 0.6%p 높은5.2%1)로 발표
 -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의 평균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1%로 중남미 GDP 상위 5개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남미 국가는 총 33개(멕시코, 중미7개국, 남미12개국, 카리브13개국, 영국·미국·프랑스·네덜란드령식민지)로 구성2) 
 * 2021~25 경제성장률 전망 평균: 브라질(2.5%), 멕시코(2.8%), 아르헨티나(2.7%), 칠레(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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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총생산 중 민간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9.7%(2020년)에 달함
 
 - 정부지출, 고정자본형성, 순수출은 각각 17.7%, 18.7%, –6.3% 차지
 * 국내총생산 중 민간소비지출 비중(2020년): 브라질(62.7%), 멕시코(63.9%), 아르헨티나(63.6%), 칠레(59.1%)

 - 콜롬비아의 1인당 소비지출은 향후 5년간 연평균 5.9% 늘어날 것으로 전망
 * 1인당 소비지출 전망(Fitch Solutions): 3,719달러(2020년) → 4,943달러(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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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입) 2020년 콜롬비아 對세계 수출은 310억 달러, 수입은 435억 달러 對미국 수출액은 94억 달러를 기록해 가장 높았으며 중국(27억 달러), 에콰도르(15억달러) 순으로 뒤를 이음
 
 - 상위 3대 수입국은 미국(106억 달러), 중국(104억 달러), 멕시코(29억 달러)이며 對한국 수입은 7억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14위에 위치 콜롬비아의 주요 수출 품목은 광물성 연료 및 제품(HS27), 귀금속류(HS71), 커피·티 (HS09) 등으로 전체의 59.1%를 차지
 
 - 수입 품목 중에선 기계류(HS84) 비중이 11.9%로 가장 높으며 전자기기류(HS85), 자동차 및 부품(HS87), 의료용품(HS30)이 각각 11.4%, 8.0%, 5.8%를 차지 코로나19 이후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인 수출, 수입은 올해 각각 7.8%, 6.3% 증가할것으로 전망3)됨에 따라 무역 규모는 예년 수준을 점차 회복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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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 2020년 인구는 5,088만 명, 중위연령은 31.3세로 우리나라 인구와 비교해 규모는 비슷하나 연령층은 낮은 것으로 나타남4)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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