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2021년 태국 의료산업 정보
- 등록일2022-02-24
- 조회수4238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22-01-07
-
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문링크
-
키워드
#의료산업#동부경제회랑
2021년 태국 의료산업 정보
◈목차
가. 산업 특성
나. 산업의 수급 현황
다. 진출전략
◈본문
가. 산업 특성
1) 정부정책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태국은 382개의 민간 병원을 포함 약 1300개의 병원, 16만6000개 이상의 중환자실 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24만 명의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 등 동남아 내에서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보유하고있다. 태국 정부는 2004년부터 동남아 의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개발을 실시하고, 민간 의료 기관과 협력을 통해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 2017년에 들어서는 건강, 의료 서비스, 학술 및 연구, 의료제품 4가지에 초점을 맞춘 10개년 전략적 계획(2017~2026)을 발표했다. 의료기기 및 의료 관광은 태국 정부의 중점 육성 산업인 12대 S-커브 산업에 포함되어 산업 요충지인 동부경제회랑(Eastern Economic Corridor)에 투자할 경우 다양한 투자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으며, 태국 투자청 승인을 받은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세제 및 비세제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태국 경제발전의 마스터플랜인 제12차 국가경제사회발전계획(2017-2021)에서도 기술과 혁신을 통한 의료산업 발전 구상안을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프레임워크는 궁극적으로 대상 산업을 지원하는 사립 및 공립 교육 기관의 R&D 촉진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2016년 국가과학기술개발원(NSTDA)과 예산과는 태국 기업들이 현지 산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태국 혁신 목록을 수립하였다. 혁신 목록에 포함 될 경우 최대 8년간 정부 조달 시 패스트트랙 혜택을 누리게 되며, 2016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500개 이상의 혁신 제품 및 서비스가 등록되었다. 혁신 목록 중 의료분야 관련 품목은 의약품(226건), 의약 용품 및 자재(43건), 식품 보조제(9건) 등 총 278건으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2021년8월말 기준 유효한 혁신 품목 등록건수는 424건이며 그 중 218건이 의료산업 관련 품목이다. 2019년 8월 정부는 태국의 지속 가능한 신성장 동력 모델로 BCG 경제 모델(Bio, Circular, Green, BCG Economy)을 발표하고 식품 및 농업, 의료 및 웰니스, 신재생에너지, 관광 및 창조경제를 4대 핵심산업으로 지정하였다. 또한 2021년 7월 태국 정부는 R&D시설, 검사소 등 의료기기와 기타 관련 분야 인프라 지원을 위한 추가 투자에 합의하였고, 기술 국산화를 위해 의료 기기 제조용 부품 및 자재 수입시 관세면제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2) 최신 기술 동향
(스마트 ID 인증 및 의료 데이터 통합) 그간 태국에서 국가 의료보험정책(Universal Coverage Scheme, 이하 UCS)을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지정 국립 병원에서만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근무 시간 중 또는 휴가를 사용해서 진료를 받아야하는 제약이 존재했다. 이에 태국 보건부는 국민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자 2020년에 국가 의료보험정책 적용 범위를 특정 병원으로 한정하는 것을 완화하고 2021년 1월 1일부터 UCS 가입자가 지정병원 및 지정병원과 제휴한 클리닉/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아울러 제휴 클리닉과 병원에서 환자의 국가 의료보험정책 가입 현황을 확인하고, 병원 간 환자 정보와 의료 기록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스마트ID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는 방콕의 시립 병원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추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스마트 야전병원) 2021년 4월 태국방송통신위원회(NBTC)와 태국의료위원회(TMC)간 협력으로 스마트 야전병원 프로젝트를 개시했으며 8월 기준 쭐라롱껀 대학교, 태국 공군, 탐마삿 대학교에 3개의 스마트 야전 병원이 시범 운행되었다. 스마트 야전병원에서 활용하는 디지털 솔루션 중 하나는 화웨이 태국법인이 탐마삿 대학교 야전병원에 기부한 화웨이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의료진이 신속하게 환자의 의료 기록에 접근하고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 정보를 전송하며 24시간 화웨이의 지원을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의료 서비스에 5G 도입) 2020년 12월, 화웨이 태국법인은 마히돈 대학교 산하 시리랏 병원 의과대학과 5년 간 의료 서비스 품질 및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시리랏 병원은 해당 MOU가 5G 인프라, 인공 지능(AI),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을 활용해 향상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병원 이념을 뒷받침 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또한 2021년 9월 23일 화웨이는 태국 보건부 산하 의료서비스국(Department of Medical Services; DMS)과 2년 간 업무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를 바탕으로 화웨이는 향후 태국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및 라자비티 병원(Rajavithi Hospital)과 공동으로 의료 서비스 품질 및 운영 효율 향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2건의 MOU에 따라 화웨이는 협력 병원에 5G 기술 제공, 의료진 대상 디지털 지식 이전 등을 제공 할 예정이다.
3) 주요 이슈
2021년 6월까지 태국의 모든 COVID-19 검사는 의료 기관 및 연구소에서 의료 전문가가 수행하도록 제한하였고, RT-PCR 테스트가 주요 검사기법으로 활용되었다. 그러나 올해 4월부터 시장된 코로나19 3차유행 장기화로 확진자가 급증하였고 정부의 RT-PCR 검사 수행능력이 한계에 도달하자 태국 보건부는 기존 코로나19 진단기기 유통에 대한 제한사항을 긴급 수정하고 코로나19 항원검사 자가진단키트에 관한 태국 공중보건부 고시(The Notification of the Ministry of Public Health on COVID-19 Antigen test self-test kits)를 통해 7월 12일부 항원자가진단키트를 병원, 일반 진료소, 약국 등지에서 일반인이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또한 2021년 9월 20일부터 태국 식약청에 등록된 자가진단 키트 제품의 온라인 유통이 허용되었고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가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자가진단 제품 광고는 여전히 의료기기 광고 규정에 따라 규제대상에 해당하는바 모든 형태의 광고는 사전에 태국 식약청 승인을 받아야 한다.
2021년 6월 4일 태국 내무부는 제 69호 장관령을 공표하고 2021년12월2일부터 고층 건물 및 초대형 건물에 자동제세동기(AED) 설치를 의무화 하였다. 태국 정부는 그동안 국가응급의료원(NIEM)을 통해 공공장소내 자동제세동기 설치를 권장해 왔으나 설치된 기기의 수는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준에 그렸다. 이번 규제를 통해 태국내 자동제세동기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전국 공공장소의 자동제세동기 설치 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이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