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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그리스, 화장품 시장 동향

  • 등록일2022-06-03
  • 조회수3388
  • 분류산업동향 > 기타 > 기타

그리스, 화장품 시장 동향


◈목차

시장개요

시장동향

유통구조 및 바이어 인터뷰

수입 동향 및 관세

시사점

 


◈본문


│︎3년간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 증가, 2022년도 꾸준한 증가 기대

│︎온라인 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온라인 홍보에 집중 필요 


시장개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상점, 행정 처리를 위한 전자정부 분야는 빠른 속도로 발전했지만 관광업, 숙박업, 도소매업 등 타 사업분야에서는 큰 피해를 받았듯이 코로나19는 모든 산업에 극적인 변화를 주었다.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경우 사람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여유 시간이 늘어나며 건강, 운동, 피부관리, 패션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변화를 받기 시작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육체·정신 건강과 피부 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다양한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다.


Statista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미용 &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시장 매출규모는 전세계적으로 약 4,720억 달러로 집계 됐으며 이 중 약 48%가 개인 위생 케어이고 약 27%가 스킨케어 부분이다. 뷰티 & 개인 위생 케어 시장규모는 2026년까지 연평균 2.6% 증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3.8% 그리고 스킨케어 시장은 연평균 2.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동향


Eurostat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온라인 쇼핑이 급증한 국가 순서로 체코, 슬로베니아, 헝가리, 루마니아 그리고 그리스를 선정했다. 또한 해당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품목 중 화장품·미용·웰니스(wellness) 제품군이 온라인 구매 품목군 4위를 차지했으며 온라인 구매가 해당 제품을 구입하는 주요 채널이라고 분석했다.


그리스의 경우 팬데믹으로 2020년 3월~2021년 5월 중 약 10개월을 전체 봉쇄(락다운) 또는 부분 봉쇄하며 이동을 제한했고 영업장도 대부분 테이크아웃이나 온라인 구매 후 상점을 방문해 픽업만 가능하도록 운영됐다. 락다운과 이동제한은 팬데믹 초창기때 많은 혼란을 불러왔지만 그리스 시장에 인터넷 사용자를 증가시켰으며 온라인 구매와 카드 사용이 익숙해질 수 있었다.


Datareportal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의 인터넷 보급률은 80.7%이며 인터넷 사용자 수는 약 839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1% 증가를 보였다. 또한 E-Commerce Europe과 Euro Commerce에서 발표한 연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그리스는 유럽국가 중에서 2020년 전자상거래(온라인 구매) 매출 규모 증가율에서 1위를 차지했다.


Datareportal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내 전사장거래를 통해 구매하는 제품군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보인 부분은 관광분야, 패션 & 뷰티, 전자 & 영상제품, 식음료 & 퍼스널 케어, 가구·전기기기 등 순으로 패션·뷰티 제품이 9억4,9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2020년 그리스 온라인 구매 제품군 매출액 순위>

(단위: 백만 달러)

<2020년 그리스 온라인 구매 제품군 매출액 순위>

*주: 2021년 1월 발간 자료

 [자료: Hootsuite, Datareportal]


코스메틱 유럽(Cosmetics Europe) 협회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경우 스킨케어가 화장품 시장의 28%를 차지했다. 2021년에 시장 동향에 대한 추가로 발표된 자료는 없지만 그리스 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2021년도 전년 대비 대폭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3~5년간 그리스 화장품 시장 규모는 매년 증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구조 및 바이어 인터뷰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화장품을 유통하는 Sarantis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의 주요 화장품 유통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점을 유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샤넬, 랑콤, 바비브라운 등 고가 브랜드 또는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 브랜드들은 그리스 유통사 오프라인 상점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잘 알려지지 않은 화장품 브랜드들은 주로 그리스 온라인 화장품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편이라고 한다. 그리스의 주요 화장품 유통사와 각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별 시장 점유율>

(단위: %)

화장품 유통사

홈페이지

시장 점유율

Hondos Center

www.hondoscenter.com

33

Attica Department Store

www.atticadps.gr

25

Sephora

www.sephora.gr

12.5

Estee Group - Sarantis

www.esteelauder.gr

www.scarletbeauty.gr

10

Galerie de Beaute

www.galeriedebeaute.gr

5

기타

-

14.5

[자료: 그리스 화장품 유통사 Sarantis사 인터뷰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자료 조사 종합]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들은 오프라인 상점과 온라인 상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Similarweb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화장품 온라인 시장점유율에서도 그리스 화장품 유통사인 Hondos Center사(www.hondoscenter.com)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Notino(www.notino.gr), 3위는 Sephora(www.sephora.gr), 4위는 Scarlet Beuaty(www.scarletbeauty.gr) 그리고 5위는 Fragrantica(www.frangratica.gr)사가 차지했다.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들의 시장 점유율의 기타(14.5%)에 포함된 유통사들의 대부분은 지난 5년동안 온라인 상점을 개설해 한국 제품을 포함한 해외에서 직수입 후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점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형 유통사들도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취급하는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은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어 온라인 상점만 운영하는 유통사들은 K-Beauty, 천연 또는 비건 화장품 등 특정 컨셉을 잡아 운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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