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트렌드
- 등록일2022-06-03
- 조회수3498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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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2-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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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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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시장#프로바이오틱스#기능성 건강식품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트렌드
◈목차
중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관련 규범
시사점
◈본문
│중국 젊은 소비층이 주력
│기능성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높아지며 관련 제품군 다양화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기능성 건강식품 시장도 커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처럼 특정 기능성에 중점을 둔 상품 역시 소비자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제품 중의 하나이다.
내수 시장의 수요 증가로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기능성 식품 소비국이다. 2020년 이미 총 2천7백억 위안(생산액 기준)을 넘었고, 최근 3년간 관련 산업 역시 평균 15%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 후 소화기관인 장까지 도달했을 때 장내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를 통칭하는데 기존 원재료의 기능에 충실한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영유아 식품 등에 활용되며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019년 전 세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자료: Mordor Intelligence]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다. 미국, 이탈리아, 중국, 일본, 러시아는 상위 5대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으로 꼽히는데, 중국의 관련 시장은 현재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2025년 즈음에는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소비 규모가 전 세계 25%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3년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中康产业资本研究中心)]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2017년 553억 위안에서 2020년 880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몇 년 간 15% 이상의 증가세를 유지해왔다. 이는 전 세계 평균 증가율(5%)을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는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증가와 정부의 관련 정책에 힘입어 2023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1,17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소비 업그레이드와 관련이 크다.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시장은 점차 ‘고품질 다품종’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기존 생존형 소비 수요에서 자기 만족과 건강한 삶을 위한 발전형 수요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소비자들의 건강 관련 상품에 대한 구매 의사 역시 뚜렷하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프로바이오틱스 활용 분야>
활용 분야 | 관련 내용 | |
유제품 및 기타 발효 식품 | 발효 | 요구르트, 유산균 음료, 콩우유, 식초 등 |
식품 첨가제 | 사탕, 아이스크림, 베이킹 등에 첨가되어 조리 시 특별한 풍미와 영양을 공급함. 분유 첨가 시 장내 균군 균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함. | |
약품 및 건강보조 식품 | 알약, 캡슐, 과립제, 껌, 치약 등 | |
동식물용 |
동물용 | 동물 사료로 동물 장내 균군 조절 및 장내 병원균의 성장 억제함. 젖소의 우유 생산량 증가에 도움이 됨. |
식물용 | 주로 농작물 재배에 적용됨. 토양 개량 및 전환율 높이는데 도움이 됨.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현재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유제품 및 기타 발효 식품 영역에 널리 응용(86%)되고 있으며, 그 외에 약품 및 건강보조식품(8%), 동식물용(6%) 영역에도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 ‘구매(사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비중>
[자료: 르어신장연구소(热心肠研究所)]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가 구입해 사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1위에서 3위는 각각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고체 음료로 나타났다. 그 밖에 최근 중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젤리도 25%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주목된다.
<발효 유제품 주요 브랜드>
브랜드 | 국가 | 제품 | 키워드 |
Yakult |
일본 |
|
- 지방 제로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Danone |
프랑스 |
| - 디톡스,피부 케어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蒙牛 |
중국 |
|
- 지방 제로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고칼슘 고단백질 | ||
伊利 |
중국 |
|
- 무첨가 - 신진대사 촉진 |
|
- 무첨가 -고단백질 | ||
绿雪 |
중국 |
| -고단백질 - 장내 균군 평형 유지 |
[자료: 중강산업자본연구센터(中康产业资本研究中心),타오바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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