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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마스크 생활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어떤 화장품을 원할까?

  • 등록일2022-08-10
  • 조회수282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마스크 생활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어떤 화장품을 원할까?

 

◈ 목차

⑴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관리 효과에 주목하는 소비자
⑵ 스킨케어 시장도 양극화
⑶ 여러가지 색상을 섞은듯한 메이크업 인기
⑷ 시사점
 

 

◈본문


│마스크를 벗는 일상 생활에 대한 준비 단계...스킨케어 수요 증가

│저렴한 가격에도 고급 성분을 함유한 가성비 제품 인기


스킨화장품, 미용 종합 정보 사이트 '@cosme'를 운영하는 i style은 지난 6월 '@cosme 베스트 코스메틱 어워드 2022년 상반기 신작 베스트 코스메틱'을 발표했다. 이 발표는 입소문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제품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화장품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 업계에서도 주목하는 어워드이다.


이번에 2021년 11월 1일~2022년 4월 30일까지 6개월 동안 출시된 신제품 3,605개 아이템을 대상으로 86,330건의 입소문을 집계한 결과, 1위로 FANCL사의 '마일드 클렌징 오일'이 선정되었다. 어워드 결과를 통해 파악한 트렌드 키워드는 '마스크 없는 생활을 향한 준비'다.


<가격대(저,중,고)별 수상 상품>

<가격대(저,중,고)별 수상 상품>

[자료: @cosme 홈페이지]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관리 효과에 주목하는 소비자


이번 수상 제품은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 아닌 기존 제품을 리뉴얼한 제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종합 1위부터 3위까지가 리뉴얼 상품이였으며, 특히 1위로 선정된 FANCL사의 마일드 클렌징 오일은 1997년에 출시된 이후 리뉴얼을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현재 7번째 리뉴얼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cosme 베스트 코스메틱 어워드 담당자는 소비자들이 '실패하고 싶지 않다, 안심해서 사고 싶다는 심리가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입소문의 대부분이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날에도 클렌징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킨케어 효과'에 대한 내용이였으며, 이는 코로나19로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날이 늘어난 소비자들이 '피부에 좋은' 제품에 관심을 가진 결과라 할 수 있다.


<@cosme 베스트 코스메틱 어워드 1~5위>

순위

제품 사진

개요

1

제품명: Mild Cleansing Oil

공급사: Fancl

가격: 1,870

용량: 120ml

특징: 에센스 같은 오일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모공의 노폐물도 깨끗이 지우고 촉촉하고 매끈매끈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효과

2

제품명: Forever Skin Glow

공급사: Parfums Christian Dior

가격: 6,820

용량: 30ml

특징: 마스크에 이염되지 않으며 땀이나 습기에 강함. 에센스 베이스(86%)의 리퀴드 파운데이션

3

제품명: Addiction The Brush Nuancer

공급사: Addiction

가격: 3,300

용량: N/A

특징: 촉촉한 크리미 파우더로 부드럽고 가루감이 없음. 가루를 오일로 코팅한 '스킨 멜트 테크놀로지'가 적용. 제품 사용 시 피부에 밀착되어 신선한 느낌을 줌.

4

ドラマティックエッセンスリキッド

제품명: Maquillage Dramatic Essence Liquid

공급사: Shiseido

가격: 3,520

용량: 25ml

특징: 에센스 같은 텍스처. 피부에 촉촉한 수분 전달.

5

カネボウ ヴェイル オブ デイ / SPF50 / PA+++ / 本体 / 40g / フレッシュフローラルの香り

제품명: Veil Of Day

공급사: Kanebo

가격: 5,500

용량: 40g

특징강력한 자외선을 차단하면서 낮 동안 피부에 적합한 수분 환경을 만들어줌. 건조함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자료: @cosme 홈페이지]


스킨케어 시장도 양극화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 트러블 해소 제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2020년에는 Cica 제품(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진정)이 한국에서 수입되면서 붐을 일으켰다. 또한 2021년에는 '여러 제품을 많이 테스트해 보고 싶다', '다 쓰고 버리고 싶다'는 소비자 수요가 생겨 나노사이즈 화장품이나 10ml 짜리 향수가 히트했다.


돈키호테(식료품 및 생활용품 판매)를 운영하는 PPIH사는 스킨케어 시장이 고가격대와 저가격대로 양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2022년 4월에 저가격대 스킨케어 PB브랜드 'cosparade'(500~980엔)를 출시했으며, 6월에는 고가격대 스킨케어 PB브랜드 'GENECOS'(2,178엔)를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는 고품질 스킨케어 상품 가격은 4,000엔 이상이나 PPIH사는 광고비를 줄이고 대량생산함으로써 경쟁사가 판매하지 않는 2,000엔 안팎의 틈새시장에 고품질 제품을 투입하는 데 성공했다.


GENECOS 로션에는 고급 화장품 성분인 '호호바유, 마카다미아씨유, 에스테르스, 스쿠알란, 피토스테릴 마카다미 에이트'와 같은 고품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실제로 소비자 테스트에서도 현재 가격보다 2배의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PPIH사의 전략이 성공할지는 향후 상황을 지켜봐야 판단할 수 있겠으나 고급 제품이라도 자신의 피부와 맞지 않거나 가격이 비싸서 제품 구입을 망설이는 소비자에게 수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GENECOS 로션

[자료: PPIH group 홈페이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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