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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영국 화장품 시장 동향

  • 등록일2022-09-05
  • 조회수3130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영국 화장품 시장 동향

 

◈ 목차

⑴ 시장규모 및 동향

⑵ HS Code 및 수입동향 분석
⑶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⑷ 유통구조
⑸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인증
⑹ 시사점

 

 

◈본문


- 코로나 회복세로 화장품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 성장 전망

- 선케어, 향수 등 프리미엄 제품 인기

 


ㅁ 시장규모 및 동향


Statistia에 따르면, 영국은 세계에서 7번째로 큰 미용시장을 가지고 있다. 팬데믹으로 2020년 영국내 화장품 매출이 크게 줄었으나, 21년 127억 6,700만 파운드를 기록하며 팬데믹 이전의 수준으로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 더하여 해당 시장의 성장률은 향후 5년간 평균 3%씩 증가하여, 2026년 153억 740만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화장품 매출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파운드)

영국 화장품 매출 현황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특징 중 하나로, 영국 내 프리미엄 화장품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2021년 가장 높은 매출 성장을 보인 품목은 선케어 제품 및 향수인데, 락다운으로 소비가 크게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선케어 제품의 매출 성장이 반증하듯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져 보습, 페이셜 클렌저 등 스킨케어 제품의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들은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효과를 동시에 경험하는 하이브리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진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색조 화장품의 경우 팬데믹 기간 동안 큰 타격을 받았지만, 마스크 착용시 눈과 눈썹을 강조함에 따라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수요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탈모, 염색, 트리트먼트 등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의 성장도 두드러진다.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셀프 헤어케어가 보편화 되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된다.



ㅁ HS Code 및 수입동향 분석


*HS Code 3304.99 기타제품

*HS Code 3304.20 아이 메이크업 제품


ㅇ 최근 3년간 수입동향


2022년도 영국의 화장품 기타제품(HS 3304.99) 수입액은 총 7억 1,618만 달러이다. 그 중 미국이 20.3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프랑스(17.77%), 독일(9.73%)가 뒤따른다. 대한민국은 8위(4.26%)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영국의 기타제품(HS 3304.99) 수입액>

(단위: US 달러, %)

순위

국가

2020년(점유율)

2021년(점유율)

2022년(점유율)

1

미국

98,706,679(19.3)

114,035,622(22.2)

145,947,851(20.4)

2

프랑스

103,590,458(20.2)

108,831,420(21.2)

127,288,488(17.8)

3

독일

65,708,752(12.9)

41,453,902(8.1)

69,712,026(9.7)

4

중국

35,790,824(7.0)

35,262,756(6.9)

43,714,090(6.1)

5

이탈리아

14,706,598(2.9)

13,389,980(2.6)

40,079,524(5.6)

6

폴란드

29,761,064(5.8)

33,523,183(6.5)

39,125,757(5.45)

7

캐나다

8,490,074(1.7)

9,237,315(1.8)

38,187,686(5.3)

8

대한민국

11,709,695(2.3)

20,443,662(4.0)

30,491,537(4.3)

전체

51,0821,359(100.0)

513,623,102(100.0)

716,186,997(1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기업들은 유기농, 비건 등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화장품 수요가 다시 증가함에 따라 Black Friday, single’s day등 쇼핑시즌을 노린 다양한 광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영국의 화장품 시장에는 약 1,500개 이상의 유통기업이 존재하며, 그 중 상위 4개사인 L’Oreal, Protecter&Gamble UK Ltd(P&G), Unilever UK Ltd, Estee Lauder Cosmetics Ltd와 같은 거대 유통기업이 전체 유통의 34.3%를 차지한다.


영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는 Boots에서 판매되고 있는 No.7이다. No.7은 스킨케어 및 색조브랜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고. 안티에이징 크림부터 바디, 파운데이션 및 남성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하며 전세계 16곳에 20,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영국 내 화장품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영국 내 화장품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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