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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글로벌 신산업 초점-데이터, 인공지능, XR 등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으로 산업 경쟁구조 및 성장방식 변화

  • 등록일2022-09-30
  • 조회수2503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22-08-31
  • 출처
    산업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디지털 기술
  • 첨부파일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데이터, AI, XR 등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으로 산업 경쟁구조 및 성장방식 변화

 

◈ 목차


⑴ (디지털 전환) 데이터 활용은 이제 기업의 생존 및 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의 필수 요소로 부각 
⑵ (메타버스) 실증, 제조, 소비자 체험 등 주요 분야에 메타버스 기술 확산 
⑶ (창고 자동화) 로봇, 드론, ARㆍVR 활용으로 작업시간 단축, 안정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
 

◈본문


■ (디지털 전환) 데이터 활용은 이제 기업의 생존 및 산업 디지털 전환(DX) 추진의 필수 요소로 부각 

  R&D, 제조, 유통, 마케팅 등 기업 가치사슬 전반에 산업정보 및 고객구매ㆍ체험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DX) 추진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확대 

 ▸ 팬데믹 이후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 수요가 급증 → 이러한 추세가 보편화될 전망으로 

    데이터 수집ㆍ활용 역량 강화가 필요


•  (테슬라) 자사 차량ㆍ고객경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제조의 서비스화를 추진하며 모빌리티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 

 ▸ 고객 차량의 상태 및 주행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차 제조를 넘어 자율주행서비스, 보험서비스, 로보택시 서비스 등을 제공 


 (히타치) 스위스 중전기기 기업 ABB로부터 인수(2020)한 배송전사업과 북미 IT 기업과 공동으로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의 

   배송전 시스템을 개발 

 ▸ 북미에 구축된 송전망의 경우, 인공위성, 온도센서, 감시카메라 등에서 수집된 데이 터를 AI로 분석하여 누전에 의한 삼림화재 등 

    문제 요소를 파악 → 디지털 지도에 위치가 표시되어 사전 예방이 가능 


 (로레알) 글로벌 화장품 기업 로레알은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맞춤형 화장품 제조기기 ‘페르소(Perso)’ 등 새로운 뷰티상품을 

  개발하며 성장   

 ▸ 지난 2014년 AR 및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앱 ‘메이크업 지니어스(Makeup Genius)’를 출시했으며, 2020년에 AI 분석으로 

    원하는 화장품 성분을 조합해 고객 이 직접 화장품을 만들 수 있는 제조기기(Perso)를 개발


■ (메타버스) 실증, 제조, 소비자 체험 등 주요 분야에 메타버스 기술 확산 → 산업의 새로운 경쟁 원천으로 주목


  글로벌 기업들은 설계, 시험, 실증 등에 메타버스 기술을 도입ㆍ활용하면서 자사 제품ㆍ서비스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제고


  산업용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가상공간에 제조공정 설비 등을 재현하고 데이터 기 반의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가동 

   조건을 실제 설비를 구현하기 전에 도출

 ▸ 이를 통해 제품ㆍ서비스의 생산성 향상을 이루고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도 기여 전망


  일본의 히타치 제작소는 자사의 자율주행 로봇 실용화를 위해 천장이나 벽에 설치 한 카메라와 센서로 실험공간을 구현하고 

    메타버스상에서 로봇의 장애물 회피, 안전성 등을 실증

 ▸ 모든 물건이 인터넷으로 이어지는 IoT 활용으로 생산성 향상과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저감 등에도 기여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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