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업동향

[2022년 식품 R&D 중점투자분야 동향보고서] 식물성 대체식품분야 동향보고서

  • 등록일2022-11-01
  • 조회수388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식품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 목차

⑴ 조사개요
⑵ 식물성 대체육 국내 시장 동향
⑶ 식물성 대체육 제품 트렌드
⑷ 식물성 대체육 소비자 동향
⑸ 조사결과 요약 및 제언
⑹ 참고문헌

 

◈본문

1. 조사개요
■ 조사 배경 및 목적

 글로벌 대체육 시장의 빠른 성장 하에서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현황 및 제품 트렌드 점검, 국내 소비자 인식 및 사용 행태 관련 종합적

   분석을 통해 국내 식물성 대체육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의미 있는 시장 정보 제공을 위해 본 조사가 기획됨.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19년 47억 달러, 2023년 60억 달러 규 모로 전망됨. 

 해외 대체육 시장은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 비욘드미트(Beyond Meat) 등 푸드테크 기업 선도로 성장함. 

 국내 대체육 시장은 채식주의, 건강 및 윤리, 환경과 관련된 소비자 관심을 기반으로 한 국내 푸드테크 스 타트업 및 주요 식품 제조사의 

   제품 출시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글로벌 육류시장 내 대체육 비중은 1~2%로 미미한 수준이나 2030년 기준 전 세계 육류시장의 약 28%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약 0.2억 달러로 다른 국가 대비 아직 작은 규모이지만 소비자 인식은 빠르게 변 화하고 있음. 

 본 조사는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규모 및 현황 파악, 민텔 글로벌 신제품 데이터 베이스 분석을 통한 제 품 트렌드 분석, 식물성 대체

   육 시장 관련 국내 소비자의 인식, 소비 경험 및 태도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통 해 국내 식물성 대체육 산업 활성화 및 이해관계자에게

   가치 있는 시장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 대체육 정의

 전통적인 고기(육류)는 식용으로 소비할 수 있는 포유류 및 조류 동물의 근육조직 덩어리로 단단하고 육즙 이 많으며 모방하기 어려운 독

   특한 질감이 있음. 

 육류 대체품(대체육)은 “고기 같은 맛과 모양을 갖춘 제품(Zorpette, 2013)”으로 대체육은 크게 ① 식물 성 대체육, ② 발효 기반 대체육,

   ③ 세포 기반 배양육으로 구분될 수 있음. 

 현재 시장 내 출시된 가장 일반적인 육류 대안은 식물성 대체육으로 대두 단백, 완두콩 단백, 밀 글루텐 등 식물 기반 단백질 및 향신료,

   기타 식물 파생물(녹말 및 일반 식품 첨가물 등)의 조합으로 제조된 제품임.

 그 중 식물성 대체육은 크게 전통, 차세대 2종류로 분류할 수 있음. 

 전통 제품은 1980년대에 해당 카테고리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라이프 스타 일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되어 주로 슈퍼마켓의 채식주의자나 채소 코너에 진열되는 제품을 지칭함.

 차세대 제품은 2015년에 서구 시장에 등장하였으며, 기존 육류와 유사한 외형, 식감 및 맛을 통해 소비자 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품임. 

 따라서 익숙한 맛과 기능성을 추구하는 간헐적 채식주의자(Flexitarian) 및 육류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 를 주 판매 대상으로 함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