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재생농업에 눈 돌리는 글로벌 패션∙식품기업
- 등록일2023-02-06
- 조회수2470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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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3-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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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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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재생농업#지속가능성
재생농업에 눈 돌리는 글로벌 패션∙식품기업
◈본문
지속가능성 가치 추구하는 식품∙패션기업, 재생농업 관심도 상승
재생농업 한계 극복을 위한 농업정보기술(agtech) 수요도 확대
탄소배출 감축 필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글로벌 기업들이 재생농업(regenerative agriculture)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재생농업이란 토양을 개선하고, 비옥하게 유지하며 농작물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수자원 보호와 생물의 다양성 복원,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흡수원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기업과 브랜드에 바라는 지속가능성 가치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ESG 관련 규제도 강화되고 있어 패션, 식품 브랜드들이 재생농업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CB 인사이트는 재생농업을 2023년 주목해야 할 열 한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 중 하나로 꼽기도 했다.
소매기업의 이유 있는 재생농업 투자
경제 전문매체인 패스트컴퍼니에 따르면 산업형 농업이 유발하는 탄소가 전 세계 배출량의 30%에 이르고, 전체 담수 사용의 70%를 차지한다. 또 생물의 다양성 손실의 60%가 산업형 농업으로 일어나고 있다. 야심 찬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한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감축하고, 제품 생산에 필요한 면이나 곡물 등 농작물 생산에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재생농업 방식을 앞다투어 채택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재생농업은 경운 작업 최소화, 화학 비료와 살충제 사용 지양, 경작지에 나무 심기, 초지 윤환 방목(초지를 구획으로 나누어 풀이 자라는 시기에 따라 각 구획별로 방목 시기를 달리하는 방식) 등을 통해 토양을 개선하고 침식을 방지한다. CB인사이트는 이 같은 이유로 재생농업이 모멘텀을 얻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미디어에서 재생농업을 언급하는 횟수가 크게 증가했다. CB인사이트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30건에 불과했던 재생농업 언급 횟수는 2022년 3분기 642건으로 20배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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