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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ASTI Market Insight 128: 백신

  • 등록일2023-02-16
  • 조회수2752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23-02-06
  • 출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백신
  • 첨부파일

 

 

ASTI Market Insight 128: 백신

 

◈ 목차

1) 시장의 개요

2) 정책 및 규제 현황

3) 시장 동향

4) 애널리스트 인사이트


 

◈본문

KEY FINDING

1. 백신 시장은 4개의 다국적 기업들과 전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소수의 중소 바이오벤처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COVID-19 대유행 이후 R&D 투자와 정부 참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백신의 세계 시장 규모(COVID-19 백신 포함)는 2021년 1,3936천만 달러에서 2026년 1,4923천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COVID-19 백신을 제외한 백신 시장은 2021년 4137,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0.2 %로 성장해 2026년 6717,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COVID-19 백신 시장은 2021년 980억 달러에서 2026년 820억 달러로 연평균 3.5 %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3. 새로운 전염병의 출현전염병의 재출현 및 유행으로 대중의 관심 집중과 예방 접종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백신 개발과 관련한 업계의 참여가 확대되면서 COVID-19 백신을 제외한 향후 백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다.

4. 백신 개발은 관련 분야의 기술뿐 아니라 유통마케팅 전반에 걸쳐 기업 단독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분야로 백신 개발 관련 업체들은 지리적 영역을 확장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갖추기 위해 제조 공정 분권화로 강력한 공급망 네트워크와 유연한 플랫폼 기반 백신 할당·배포기술 플랫폼 보유 백신 개발사 인수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백신 산업 밸류체인 시스템의 투명성 및 개방성의 보장 등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백신은 항체 생산을 자극하고 특정 질병에 대한 획득 면역을 제공 하는 항원 제제로 특징지어지며특정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의 약화 또는 사멸 형태이며 투여 후 면역 반응을 자극한다

  백신 플랫폼은 항원 제시 방법에 따라서 1세대, 2세대, 3세대로 나눌 수 있다. 1세대 백신 플랫폼은 바이러스박테리아와 같은 병원체 자체를 주사하는 플랫폼으로서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나뉜다생백신은 병원체의 독성을 화학적 또는 열처리 방식 등으로 독소를 약화시켜(약독화항원으로 사용하는 백신이며사백신은 죽은 균을 이용해 만든 백신이다. 2세대 백신은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병원체의 일부분을 항원으로 이용하는 백신으로 아단위 백신톡소이드 백신다당류 백신단백 접합 백신 등이 포함된다. 3세대 백신은 항원의 염기 서열을 가진 유전 물질을 체내에 전달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발현시키는 백신으로 유전 전달 물질의 종류에 따라 DNA백신과 mRNA백신으로 나뉘며 바이러스벡터 백신도 포함된다바이러스벡터 백신과 mRNA백신은 COVID-19를 통해 처음으로 상용화되었는데보통 백신 개발 기간이 십여 년 이상 소요되었던 반면 COVID-19 백신은 년이라는 단기간에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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