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의료 수요대국 인도, 체외진단키트 시장은 어떨까?
- 등록일2025-07-07
- 조회수38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료기기
-
자료발간일
2025-06-16
-
출처
Kotra
- 원문링크
-
키워드
#의료#진단#진단키트
의료 수요대국 인도, 체외진단키트 시장은 어떨까?
◈본문
체외진단 시장은 자가진단키트부터 인공지능까지 다방면으로 성장 중
CEPA 통해 확보한 관세 우위는 큰 매력
현지 파트너 물색하여 규제 및 인증, 유통 진입장벽 극복해야
체외 진단은 정확한 질병 진단, 경과 모니터링 및 치료과정 설계를 용이하게 하며, 많은 경우 의료적 판단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현재 의료 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글로벌 체외진단 시장은 기술 발전, 만성 질환 및 감염병 확산 등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중에서도 세계 20위권 내에 속하는 인도의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향후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6.4%를 기록하며 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도 의료기기 시장의 약 80%가 수입 제품으로, 현지 기업들은 주로 저가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및 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인도의 체외 진단(IVD) 시장은 1980년대 초, 기초적인 실험실 기반 진단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시작됐다. 당시 이러한 서비스는 주로 도시 지역의 병원과 연구소에서 제공됐다. 초기에는 주로 수동 검사 방식에 의존했고, 진단 도구는 단순한 혈액 및 소변 검사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경제개방이 본격화되며, 첨단 진단 장비와 시약의 수입이 이뤄지며, Roche, Siemens, and Abbott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여 각종 자동화 시스템과 고품질 검사 키트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2000년대에 민간 의료시설과 병리학 실험실의 확장이 이뤄지면서 진단 서비스는 더욱 보편화, 표준화된다. 신종 인플루엔자(H1N1) 사태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위험성 인식과 함께 시의적절한 진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역시 더욱 커졌다. 특히 2020년은 COVID-19 팬데믹 시기를 기점으로, 분자진단검사(molecular diagnostics), 현장 검사(Point-of-Care Testing), 디지털 헬스테크의 도입이 확대됐다. 또한, Ayushman Bharat, National Digital Health Mission등 정부의 의료 관련 정책 목표 역시 체외진단 분야의 성장을 더욱 앞당겼다. 오늘날 인도의 체외진단 관련 산업은 여러 종류의 혁신, 건강 관리 인식 확대, 예방 관리 수요 증가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자가진단키트에서 AI 까지... 인도 시장의 성장은 '무궁무진'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4년 인도 체외 진단 시장 규모는 약 17억1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2029년까지 23억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성장률은 6.58%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높은 만성질환 유병률, 현장 진단 증가, 개인 맞춤형 의료 및 동반 진단에 대한 인식과 수용도가 높아지며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인도 체외 진단(IVD)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Modor Intelligence]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