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동향
한국 바이오클러스터 발전전략
- 등록일2002-11-01
- 조회수17339
- 분류인프라동향 > 기타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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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0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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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io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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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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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바이오클러스터
한국 바이오클러스터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기술산업실
고유상 수석연구원(yskoh@seri.org)
Tel. 02-3780-8173
□ 선진 바이오클러스터의 성공요인 정리
▶ 혁신네트워크의 효율성
- 풍부한 인적, 물적, 금융 자원보유
-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네트워크
- 지역내에 바이오벤처를 위한 자급시장의 형성
▶ 역할분담과 협력
- 선도자의 리더쉽(특히 개발초기에는 헌신적인 지도자의 존재가 필요)
- 기업 및 틈새시장의 활발한 창출력(벤처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나야 함)
- 전문서비스 역량(VC, 특허, 경영자문 등 전문서비스 공급자가 풍부하며, 바이오산업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 연관산업의 구비(대형 병원이나 거대제약사 같은 바이오벤처의 판로가 될수 있는 수요연관산업이 함께 발달)
▶ 클러스터 구조특성의 적합성
- 민간, 정부 역할의 구분 및 상호협력(클러스터발전은 민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정부는 사회인프라 등 지원역할 담당, 국가의 문화나 경제 발전단계의 특성에 따라 민.관의 역할구분을 어떻게 나눌것인가는 달라질수 있음)
- 기술혁신 강화형 시스템(기업이 기술혁신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뒷받침됨, 예를 들어 높은 보수, 직업안정성, 기업의 시장 진입/퇴출 구조 등등)
- 우수한 생활환경(자연환경 및 문화환경등 생활환경이 우수하여 우수한 인력이 지역에 머무르고자 하는 동인을 제공해야 함)
□ 산업클러스터 이론의 주요 쟁점
▶ 산업관점과 클러스터관점의 비교
이제는 이전의 산업육성관점에서 클러스터육성관점으로 국가 산업정책이 바뀌어야 함. 따라서 산업관점과 클러스터관점이 어떻게 다른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
산업부문 관점 |
클러스터 관점 |
네트워크상의 비슷한 경쟁영역을 차지하는 기업들의 모임 |
네트워크상의 상이한 경쟁영역을 차지하면서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전략적 기업들의 모임 |
최종제품 산업에 집중 |
최종제품 산업에 집중 |
직접 및 간접 경쟁관계에 집중 |
공동기술, 스킬, 정보, 고객, 유통망 등을 공유하는 연관산업을 함께 포함 |
경쟁자끼리의 협력을 꺼림 |
대부분의 참가자는 직접 경쟁관계가 아님 |
정책 요구사항은 주로 보조금, 보호장벽, 경쟁진입 제한과 관련 |
주로 생산성과 경쟁을 촉진하는 정책을요구 |
현 발전단계에서의 다양성을 추구 |
시너지와 새로운 관계 형성추구 |
자료 : Porter, 1997
▶ 클러스터가 개별기업이나 산업에대한 보조수단이 될 경우 경쟁력이 저하됨
- 지역적기반에 근거하지 않고 '유행에 따라 추진되는'High-Tech Myopia (Brown, 2000)라는 개념도 있음
- 경쟁력 없는 기업의 연명수단이 제공되어 자원의 분산 및 시장의 질적수준 저하 가능성이 있음
▶ 클러스터 정책의 수립과 실행주체가 서로 다를 경우 조정문제 등 운영상의 어려움 발생
: 정책수립은 대개 중앙정부이나 실제 운영은 지방자치단체나 민간단체가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서로 다른 두 주체간의 조율이 잘되어야 함
- 중소기업들이 경쟁자와 차별화할 능력이 없을 경우 저가경쟁으로 혁신여력을 감소시킴(Caniels and Romijn, 2002)
- 중소기업의 경우 경쟁자와 차별화하기가 쉽지 않으며, 차별화없이 서로 비슷한제품을 가지고 원가경쟁을 할 경우 바이오클러스터는 성공하기 어려움 기술혁신에 기반한 지식경제형 클러스터로 육성이 필요
▶ Knowledge Spilover에 대한 제도적 보호장치 완비
- 지적재산권보호 제도가 완비되어야 기업들이 핵심기술에 대해 공유와 토론이 가능해짐
▶ 효율적인 정보교류의 네트워크 형성여부가 성공의 관건(Saxenian, 1996)
- 효율적인 네트워크의 전형적인 형태는 '작은세상 네트워크 구조로써 이는 클러스터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연계관계를 갖는 것이아니라 서로 연계관계를 갖는 소그룹별 모임과, 각 소그룹들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소수의 그룹간 연결고리로 이루어진 형태의 네트워크임
<작은세상 네트워크 구조>
▶ 처음 클러스터를 만들때는
1)기존 클러스터와의 연계를 통하는 방법과
2)선도기업 또는 Champion 기업/인물을 외부로부터 영입하는 방법이 있음(Bekar and Lipsey, 2002)
- 정부(지자체)는 인프라확충 및 시스템적인 문제 해결에 주력
시스템적인 문제 |
정책 대응 |
시장니즈와 대학/공공기관 역할 불일치 |
- 산.학.연 연계활성화
- 이를위한 산학연 연계지원 기구 도입
- 인적자원 개발프로그램
- 기술전수 프로그램 |
고객의 구매력 실종 |
- 공공 구매정책 |
공공정책의 실패 |
- 보조사업의 철폐
- 수평적인 정책결정(민간니즈반영)
- 공공컨설팅
- 정부간섭 최소화 |
비효율적 시장기구 |
- 경쟁장려 정책 및 규제제도 조정 |
불완전한 정보획득 구조 |
- 기술예측실시
- 전략적 시장정보 및 클러스터 전략에대한 연구 |
구성원간의 제한적인 연계관계 |
- 건설적인 대화의 장 마련
- 네트워크 내에 협력을 촉진하는 작동기구도입 |
자료 : Roelandt, Gilsing, and Sinderen, 2000
▶ 바이오클러스터와 같은 SME 클러스터의 정책(Caniels and Romijn, 2002)
(SME : Small and Medium size Enterprise, 중소기업중심 클러스터의 의미)
- 선택과집중 전략 필요
- 생산관련 활동보다는 기술학습에 좀더 집중하도록 유인필요
- 소수의 선도적 기업에게 선택적으로 집중지원하는 것이 유리
▶ 바이오클러스터는 과학기반, VC기반, 사회적자본(Social Capital)에 특히 더 영향을 받음(Cooke, 2001)
□ 한국적 바이오클러스터의 전략
▶ 하이테크 R&D 클러스터화
- 설비 및 생산 투자 연구개발 지원위주로
- 기초 R&D 중심기업 집중지원
▶ 장기적 기초 과학기술 투자
- 응용기술 → 기초연구 강화방향으로 투자
- 대학, 공공연구소 연구결과의 상업화 경로 및 기술이전 실적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
- 정부지원금 공정사용에 대한 감시체계 강화
▶ 인적자원 기반확대
- 고급 연구인력과 전문기능인력 양성이원화 및 대학별 역할분담
- 기존 우수대학원에 대한 집중지원
- 해외 우수인력 및 선진기업 국내 유치시 획기적 인센티브 부여
▶ 연관산업 육성
- Value Chain 관점의 수요연관산업 및 전문서비스 일괄육성
▶ 네트워크 구축
- 지역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챔피언' 임명 및 지원
- 해외 핵심클러스터와의 연계거점 및 교류채널 확보
▶ 민간투자체제 정착
- 벤처투자 자금에대한 세제지원과 규제감면정책 등
- VC와의 공동 벤처투자 재원확대 등
▶ 시장시스템 조성
- 시장의 진입, 퇴출 시스템 정비
- 지역 클러스터 운영전문성 제고를 위한 민간운영기관 설립
▶ 육성지역의 선택과 집중
- 투자효율성 극대화 가능지역에 집중투자
- 집중육성지역 선정을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
▶ 육성분야의 선택과 집중
- 기술로드맵 작성 및 국가의 전략적 포지셔닝
- 바이오산업 표준산업분류체계 조속확정
- 하이테크 바이오와 전통 바이오산업의 분리
▶ 육성기업의 선택과 집중
- 스타기업의 발굴 및 집중육성
- 육성자금 수혜의 경쟁체제 도입
- 단계별 성과측정과 추가지원 심사시스템 구축
□ 지역 바이오클러스터의 발전전략
▶ 민관협력체제 : 민간과 지자체가 의견을 모아 서로 협력하며 만들어가야 함
- 클러스터 지원 전담기구 설립 : 전담기구는 기존의 지자체조직에서 독립되어 독립적인 예산과 활동계획을 가지고 활동하는 형태여야 하며, 지역의 바이오클러스터 육성과 관련된 모든 정책이나 활동을 총괄적으로 관장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형태임
- 기업의소리 청취 및 정책반영 : 주기적으로 기업의 니즈를 조사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함
▶ 지역혁신 기반 조성
- 우수대학원/연구기관 유치 : 바이오산업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경쟁을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세계적수준의 기술개발력을 지역내에 보유해야하는 점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음. 따라서 지역내에 세계적 수준에 접근할 수 있는 우수대학원이나 연구기관을 적극 유치하거나 육성해야 함.
- 스타기업의 적극 발굴(집중지원) : 우리나라는 후발주자이며, 미국에 비해 투자자금 여력도 1/100 밖에 되지 않음. 그러므로 자금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초기에는 가능성있는 스타기업을 적극 발굴하여 차별적인 지원을 하여 성공케이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
성공케이스 이후로는 자발적인 민간 투자자금이 유치될수 있음
- 육성자금 수혜의 경쟁체제 및 공정사용 감사 체계 : 차별적 육성자금의 수혜를 받기위해서는 엄격한 경쟁체제를 통해 선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육성자금이 원래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 지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클러스터 중심 정책 : 앞으로는 산업정책이 아닌 클러스터정책이 되어야 함. 즉 바이오클러스터 육성계획 내에는 바이오와 직접관련된 육성내용 뿐만 아니라 직접관련되지 않는 간접적인 부분에 대한 계획도 함께 포함되어야 함
- 수요연관산업 및 지원서비스 (금융, 법률, 경영컨설팅 등) 일괄육성
- 도로, 교육, 문화의 생활환경 개선
- 세제지원 및 규제감면 등 기업환경 개선
▶ 전문 네트워크 형성
- 지역간, 기업 기능간 네트워크 필요 : 한 지역내에서 모든 기능을 다 수행할 수 없으므로 우리 지역이 담당할 수 있는 가치사슬 상의 포지셔닝을 분명히 하고, 아웃소싱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네트워크 방안을 검토해야 함
- 네트워크 활성화 챔피언 위촉 및 지원 : 개발 초기의 헌신적인 리더쉽 발휘를 위해 지역의 존경을 받을수 있는 인사나 단체를 챔피언으로 임명하여 초기의 네트워크 활성화 미션을 부여하고 지원하는 방안임
- 해외 핵심클러스터와의 거점 및 교류채널 확보
□ 지역 바이오클러스터 발전로드맵
▶ 1단계 : 지역의 바이오산업 현실에 대한 엄밀한 상황인식이 출발점
-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역은 발전단계상 아직 1단계도 아님
- 바이오산업(또는 바이오클러스터)의 육성은 최소한 10년이 걸리는 장기과제 → 정치적 이해관계를 초월해서 지역의 전체적인 컨센서스와 역량집중 필요
▶ 2단계 : 지역의 차별화된 발전비전과 추진전략의 수립
- 신규개발전략vs 외부영입전략
- 하이테크바이오텍 중심전략 vs 범생명과학산업 포괄전략
- 지역내 수직통합형 클러스터육성 전략 vs 분산협력형 클러스터로
- 타지역과의 구체적인 연계수준 및 방안과 타당성에 대한 검토
- 지역경쟁기반에 대한 조사검토 및 자원사용의 우선순위결정 등을 통한 포지셔닝과 실천로드맵의작성
▶ 3단계 : 전담기구의 설립과 지도자의 리더쉽 발휘
- 지역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을 총괄하는 별도의 독립조직을 설립
- 민간 중심의 개발원칙을 확립하고, 지자체는 규제개혁 등 필요한 조치
- 초기에는 지역의 영향력있는 지도자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
▶ 4단계 : 장.단기적 전략의 구분 및 병행체제
- 단기적인 집중추진 과제 : 핵심인력 유치를 위한 환경조성
(교육, 문화, 생활환경 등), 보육시설 등 사회인프라, 숙련노동력의 공급, 정책적 지원환경(세제완화, 규제철폐등), VC 등 금융지원 능력
- 장기적인 전략과제 : 세계적인 연구/과학기반의 설립(또는 연계), 기업의 활발한 창업, 지원서비스 및 수요연관산업의 동반육성, 효율적인 네트워크 형성, 해외 핵심클러스터와의 연계
- 단기과제 및 장기과제의 병행추진이 바람직
□ 지역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의 세가지 핵심과제
▶ 지역바이오클러스터 성공을 위한 핵심과제가 무수히 많으나 초기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세가지를 굳이 선정한다면 다음과 같음
- 기업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어하는 네트워크의 형성
→ 네트워크 내에서 실질적인 사업관계가 일어날 수 있어야 함
→ 단순한 친목관계, 관주도의 실적달성회의 형은 지양
→[전담지원기구] 또는 지역의 중심적인 대학이나 민간 단체를 중심으로 기업인들이 서로 만날수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
→ 시장정보조사, 기술예측, 해외네트워크기회 등 기업이 필요로하는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
▶ 세계적 수준의 대학/공공연구소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함
→ 클러스터의 시너지는 좁은지역 내에서 대면접촉(Face to Face)에 의한 암묵지의 전파를 통해 달성됨
→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서라도 스타급과학자를 지역내로 유치하고, 장기적 비전아래 지역 대학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플랜이 마련되어야 함
▶ 지역 바이오산업을 대표할수 있는 성공케이스의 출현:선택적이고 차별적인 지원 필요
→ 육성자금 수혜의 경쟁체제 및 공정사용 감사체계
→ 주기적인 심사를 통해 단계적으로 지속지원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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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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