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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동향

독일 아헨공대의 「제3차 개방형 혁신 플랫폼 조사」 : 주요내용과 시사점

  • 등록일2021-05-28
  • 조회수4063
  • 분류인프라동향 > 기타 > 기타
  • 자료발간일
    2021-05-26
  • 출처
    한국지식재산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개방형 혁신 플렉폼#아헨공대#독일 정책
  • 첨부파일
    • pdf 독일+아헨공대의+제3차+개방형+혁신+플랫폼+조사+주요내용과+시사... (다운로드 48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독일 아헨공대의 「제3차 개방형 혁신 플랫폼 조사」 : 주요내용과 시사점


◈목차


Ⅰ. 검토 배경

Ⅱ. OIA 조사 개요

Ⅲ. OIA 조사의 주요 결과

Ⅳ. OIA의 개방형 혁신 서비스 메커니즘V. 정책적 시사점

 

◈본문

 

Ⅰ 검토 배경


▶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제품 개발의 위험과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외부 아이디어를 활용한 혁신이 부각 중
○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고자, 다수 기업은 외부의 혁신역량까지 적극 활용하여 변화하려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추구
 * 기업에게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한편, 내‧외부 자원의 공유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을 창출하는 전략(체스브로 교수, ‘03년) 

 글로벌 기업의 개방형 혁신 사례

▷ 소비재 거대기업 유니레버(Unilever)社는 홈페이지에 자사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공개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파트너를 모집하는 외부협업을 적극적으로 시행
▷ P&G는 전동칫솔 개발을 위해 일본의 외부업체로부터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신제품 출시를
5년에서 1년으로 앞당김

○ 국내 기업에서도 최근 제약·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개방형 혁신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 중
 * 한정된 역량과 리소스 상황에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신약개발 과정에 생산성과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서 개방형 혁신을 선호
○ 이에 대해 우리 정부(특허청)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아이디어 플랫폼 ‘아이디어로’1) (‘21.3.18. 개통)을 구축하여 기업의 개방형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지만 과거 유사한 형태의 플랫폼* 이 성공적이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어 기대와 우려가 병존하고 있는 상황
 * 산업부의 ‘기술거래소’, 과기부(舊 미래부)의 ‘창조경제타운’, 중기부의 ‘아이디어마루’ 등

▶ 독일 아헨공대(RWTH Aachen University) 기술혁신경영 연구그룹(TIM) 소속 Diener 교수와 Piller 교수는 2010년, 2013년에 이어 2019년에 제3차 개방형혁신 플랫폼 조사(Open Innovation Accelerator(OIA) Survey)를 실시하여 결과를 발표함
○ 동 보고서는 2019년에 발표한 OIA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최근 출범한 ‘아이디어로’ 등 국내 개방형 혁신 플랫폼의 운영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Ⅱ. OIA 조사 개요

▶ 조사 목적
○ 동 조사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OIA; Open Innovation Accelerator)’을 ‘기업이 혁신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도록 돕는 조직’으로 정의하고, OIA 시장 현황을 탐구함

▶ 조사 대상 및 방법
○ (조사 대상) 전세계 107개의 OIA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함(업체당 90분 소요)
○ (조사 방법) OIA의 고객 및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OIA 산업에 대한 자세한 검토내용을 제공함
○ (응답 결과) 107명의 OIA 담당자 중 61명(57%)은 전체 데이터 셋을 제공

▶ 조사 내용
○ OIA의 비즈니스 모델 및 환경, 생산성, 제공되는 서비스, 프로젝트 세부 사항 및 참가자 풀의 특성, 개방형 혁신 시장 추정치에 관한 내용
○ 질문지는 5개 섹션으로 구성됨
 - [Section 1] 시장, OIA 비즈니스 모델, 산업 부문, 지리적 시장지향성 등과 같은 비즈니스 환경
 - [Section 2] OIA의 서비스 제안 및 방법
 - [Section 3] 평균 OI 프로젝트 기간, 비용 범위 및 결과물 및 획득된 유형의 정보(기술/솔루션 정보
vs. 시장/필요 정보)와 같은 프로젝트 세부사항
 - [Section 4] 이용자(고객) 특성
 - [Section 5] 기업 프로필 정보(위키피디아, 트위터 등에 입력)

▶ 표본 구성
○ 2010, 2013년의 OIA조사를 표본 추출의 출발점으로 삼고, 최근의 학술 간행물, 논문 등에서 분석된 OIA들을 추가한 후 온라인 검색을 통해 확인된 OIA들로 자료를 보완
○ OIA의 표본을 풍부하게 확보하기 위해 네트워크 접근법을 수행하였으며, 데이터 수집 기간 동안 참가자들에게 경쟁업체의 이름을 요청하여 표본 목록을 확장함
○ 이러한 표본 전략을 통해 총 107개의 OIA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61개 OIA가 응답함 (응답률 57%)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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