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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기 시장의 ‘가치고객’ 공략 비즈니스 모델

  • 등록일2015-03-02
  • 조회수4509
  • 분류레드바이오 > 의료기기기술,  제품 > 바이오의료기기
  • 발간일
    2015-02-17
  • 키워드
    #의료기기 #시장#비즈니스모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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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이슈 모니터링: 15-13]

의료기기 시장의 ‘가치고객’ 공략 비즈니스 모델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간한 ‘의료기기 시장 “가치고객” 공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15.2.6)’에 관한 내용 정리
   *  원출처: McKinsey, Capturing the new ‘value’ segment in medical devices(2015.1)

 

■ 배경
○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이 대응전략(비즈니스 모델 등) 마련에 분주

 

■ 의료기기 가치평가 기준의 변화
○ 의료기기 산업에서도 ‘높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비즈니스 모델 요구
- (선진국) 의료기기 구매영역에 의료분야 이외의 이해당사자(모바일기기 업체 등)들이 참여하면서 의료기기 평가기준과 구매목적이 다각화 추세
- (신흥국) 중산층 확대와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 증가로 고가의 프리미엄 의료기기 수요 증가와 더불어 품질과 가격의 균형 중시

 

<의료기기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 결정과 관련된 선택사항>


항목

선택의 범위

제품 유형

① 기존 제품 가격인하

② 수명주기가 끝난 제품의 리포지셔닝

③ 프리미엄 제품의 고급기능 제거한 실속형 제품 도입

④ 저비용 실속형 신제품 개발

운영지원 모델

① 신속한 대응·실시간 재고관리·출시 시점 유연화 등 고도의 지원 기능 제공

② 리드타임 확대·별도 배송료 부과 등을 통해 지원 수준을 하향

판매 모델

① 프리미엄 제품을 위한 전면적인 영업인력 가동

② 비용절감형 영업인력 운영

③ 간접 판매채널 활용 (별도의 배급업체 등)

④ 저비용 판매채널 활용 (온라인 판매 등)

의료적 지원 및 서비스

① 현장 지원과 훈련 제공 ② 현장 지원과 훈련 제공하지 않음

③ 의료적 지원 자체를 제공하지 않음

브랜드네임

① 기존의 브랜드네임 활용 ② 양도받은 브랜드네임 활용

③ 새로운 브랜드네임 활용


 

출처: KHIDI, “글로벌 보건산업동향”,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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