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INwatch
(BioIN + Issue + watch) : 바이오 이슈를 빠르게 포착하여 정보 제공바이오(질환 극복)가 메타버스(가상현실)를 만났을 때
- 등록일2022-09-01
- 조회수3704
- 분류생명 > 보건의료학, 레드바이오 > 의료서비스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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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일
2022-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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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신경정신질환#메타버스#정신활성물질#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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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INwatch(BioIN+Issue+Watch): 22-61
바이오(질환 극복)가 메타버스(가상현실)를 만났을 때
◇ 지난 5월 Nature Scientific Reports에는 ‘이즈니스-D(Isness-D)’라는 가상현실(VR) 프로그램이 정신활성물질(환각물질)을 중간 정도 용량으로 투여했을 때와 동일한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우울증, 중독, 강박장애 등 신경정신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
▸주요 출처 : Nature Scientific Reports, Group VR experiences can produce ego attenuation and connectedness comparable to psychedelics, 2022.5.30; MIT Technology Review, VR is as good as psychedelics at helping people reach transcendence, 2022.8.10
■ 최근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우울증, 중독, 강박장애 등 신경정신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어 이를 주목
○ 지난 5월 Nature Scientific Reports에는 ‘이즈니스-D(Isness-D)’라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프로그램이 정신활성물질(환각물질)을 중간 정도 용량으로 투여했을 때 나오는 동일한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
- LSD나 실로시빈(psilocybin)과 같은 정신활성물질 연구에 사용되는 4가지 핵심 지표를 바탕으로 평가
* Nature Scientific Reports, Group VR experiences can produce ego attenuation and connectedness comparable to psychedelics, 2022.5.30
○ 최근 정신활성물질을 이용한 임상시험에서 일반적인 치료법이 있으나 치료에 많이 실패하는 강박장애, 중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증상 완화에 환각보조요법(psychedelic-assisted therapies)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
- 미국 FDA는 2019년 실로시빈을 중증 우울증에 대한 혁신치료제 (breakthrough therapy)로 지정하여 승인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
○ 연구팀은 이즈니스-D를 통해 자기 초월적 경험(self-transcendent experience)을 재현하는 데 관심이 있으며,
- 정신활성물질 임상시험에서 더 강한 자기 초월적 느낌을 보고하는 사람 일수록 질환 증상 개선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조사
○ 7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이즈니스-D 체험에 의한 감정적 반응을 측정
- 정신활성물질 연구에서 사용하는 4개 지표* 모두에서 정신활성물질을 중간 정도 용량으로 투여했을 때 유발되는 반응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남
* 4개 지표는 MEQ30(환각 체험 설문지), 자아 해체 척도, 공동체성(communitas) 척도, 공동체 자아 포함 척도이며, 공동체성이란 사회 구조를 초월하여 인류와 강하게 공유되는 듯한 느낌으로 정의
- 환각 체험 척도에서 이즈니스-D 참가자들은 실로시빈 20㎎ 또는 LSD 200㎍이 나타낸 반응만큼 강렬한 경험을 느꼈다고 보고
<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이즈니스-C(A), 서로 다른 공간에서 참여하는 이즈니스-D 버전(B) >
< 4명의 참가자와 1명의 진행자가 합류하는 모습(A.i), 에너지 결합을 수행하는 참가자들)A.ii)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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