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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동향

기술공급자로서 중소ㆍ중견기업의 특허거래 전략 분석

  • 등록일2023-12-05
  • 조회수2138
  • 분류특허동향 > 기타 > 기타

 

 

기술공급자로서 중소ㆍ중견기업의 특허거래 전략 분석

 

◈ 목차

Ⅰ. 서 론

Ⅱ. 기술공급 중소 중견기업의 특허거래 전략 분석 자료 및 방법

Ⅲ. 기술공급 중소 중견기업의 특허거래 전략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본문

Ⅰ. 서 론


1. 기업의 기술거래 활용의 중요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산업생태계에서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기업의 기술이전(selling, licensing-out) 및 기술도입(buying, licensing-in) 등 기술거래가 더욱 중요해짐

  • 기술의 복잡성과 융합 증가로 인해 한 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역량을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해짐

  • 빠른 기술혁신이 요구됨에 따라 외부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기술개발에 소요되는 시간비용을 단축하고 불확실성을 줄여 기술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 ╶︎많은 기업들이 기존 사업을 확장하고 신사업을 추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의 교환과 거래, 기업 간 합병과 같은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우리나라는 GDP 대비 R&D 투자 비율이 세계 2위, 연간 23만여 건의 특허가 출원되는 세계 4위의 지식재산 강국으로 지식재산이 활발히 거래될 수 있는 환경이지만 실제로는 기술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국내 기업들은 보유기술을 외부적으로 활용하는 적극적인 수익화 전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기술을 직접 개발하지 않고 외부로부터 도입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인식도 부족함

  • ╶︎또한 기술거래 중개기관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서 기술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

● 기술거래의 공급, 수요, 중개 등의 측면에서 구조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기술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하고 제시하고 있음

  • 산업통상자원부는 2000년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20여 년 동안 기술시장 촉진정책을 추진해왔음

  • 특허청은 2020년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지식재산 거래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위한 3대 전략 12개 과제를 발표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재산 거래를 매개로 혁신을 유도해 기업 성장의 마중물 역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음(특허청, 2020)

  • 정부의 기술시장 활성화 방안은 기술확산 및 기술거래를 위한 제도개선, 시장참여 주체의 육성 등과 같은 인프라 마련 등에 방점을 두고 있었으며, 정부의 정책적 개입이 용이한 대학출연연 등과 같은 공공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추진해왔음

  • 그 결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이전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등 공공부문 기술시장은 점진적으로 활성화되고 있음. 반면 기업 간 기술거래와 같은 민간부문의 기술시장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어 전체 기술시장 활성화 정책 아젠다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조차 마련되지 않은 상태임

● 기업의 기술거래를 활성화시키고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제 기업의 관련 활동과 전략 및 거래되는 기술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기업들이 타 기업들의 기술거래 전략과 기술경영 전략을 분석학습하고 모방하여 기술시장 참여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임

  • 많은 연구들이 기업의 기술거래를 분석하고 있으나, 기술거래에 참여하는 기업이 가지는 특성이나 특정 산업분야가 가지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 분석한 연구들이 대부분으로 기업 간 기술거래에 있어 실제 거래대상인 기술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움

  • 이는 기업의 기술거래가 대게 비밀리에 진행되어 실제 거래된 기술의 특성분석을 통한 기술공급자와 기술수요자의 전략 분석이 매우 어렵기 때문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업들이 타 기업들과 거래하는 기술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술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의 기술경영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면 이는 기업의 기술거래를 활성화하고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2. 본고의 목적과 범위


● 본 보고서는 기업 간 실제로 양도거래된 특허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술거래에 참여한 기업의 거래전략을 파악하고, 기업의 기술거래를 활성화하고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기업 간에 실제로 거래된 특허기술의 특성분석을 통해 기술거래 참여기업의 거래전략을 파악하고자 함

  • 다만 거래기술의 특성분석을 통한 거래참여 기업의 전략을 파악하는 연구는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선도적인 연구이기 때문에 분석결과로부터 통계적 해석과 시사점 도출을 위해 분석 범위를 다음과 같이 좁히고자 함

  • ╶︎다양한 기술거래 중 특허양도(권리변동 특허 식별 후 양도(전부이전))만을 대상으로 함

  • ╶︎기술거래에 참여한 기술공급 기업과 기술수요 기업 중 기술공급 기업 관점에서의 분석만을 다룸

  • ╶︎기술공급 기업 중 중소중견기업에 한정하여 특허기술 거래(공급) 전략을 파악하기로 함

Ⅱ. 기술공급 중소중견기업의 특허거래 전략 분석 자료 및 방법


1. 분석 대상 자료


● 기업 간에 실제로 거래된 특허기술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권리변동이 발생한 총 120,826건의 특허를 특허서지정보에서 추출하여 이전형태, 등록원인 등의 세부정보를 파악 후 양도특허만을 식별함

  • 특허서지정보를 활용하여 권리변동 특허를 특허(등록)권의 양도(권리 전부이전), 법인분할(권리 전부이전), 법인합병(권리 전부이전), 지분양도(일부이전, 지분 전부이전, 지분 일부이전, 분할이전, 분할)의 4가지 거래형태를 구분하여 식별함

  • 그 결과 120,826건의 권리변동 특허가 거래건수(횟수) 기준으로는 총 154,259건으로 산출되었음

● 기업 간 기술거래에서 기술공급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거래 전략 분석을 위해 양도특허 선별 후 거래 참여자를 식별하기 위해 양도특허의 등록의무자(양도인)과 등록권리자(양수인)을 파악하여 기술공급자 유형을 구분하고 분석 대상을 추출함

  • 기술공급자가 중소중견기업인 경우의 특허양도 거래 28,388건을 추출 후 기술수요자가 기업이 아닌 경우와 분석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함

  • 이상을 통해 분석에 사용한 특허양도거래 건수는 최종적으로 총 16,337건으로 정리됨

 [표 1] 특허양도 거래에서 공급기업-수요기업 유형에 따른 거래 현황 (2015년-2020년)

기술급자

기술수요자

전체기간

2015년

2016

2017

2018

2019

2020

중견기업

대기업

118

1

6

2

0

16

93

중견기업

351

68

116

4

11

139

13

중소기업

427

103

81

71

46

53

73

중소기업

대기업

325

59

65

100

53

28

20

중견기업

457

94

66

71

41

66

119

중소기업

14,659

2,783

2,387

2,365

2,284

2,456

2,384

중소ㆍ중견기업

합계

16,337

3,108

2,721

2,613

2,435

2,758

2,702


2. 분석 방법


● 기업 간 양도거래된 특허를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실질적인 통계적 검증의 대상은 두 집단으로 구분된 양도특허의 특성임

  • 집단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기술공급 기업과 기술수요 기업이 동종분야 여부(동종분야 vs. 이종분야), 기술공급 기업의 거래 상대인 기술수요 기업의 규모(대기업 vs. 중소중견기업)를 사용함

  • ╶︎두 집단 사이의 어떤 차이를 검정하고자 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두 모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정하며, 두 모집단이 독립적인 경우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을 사용함

  • 집단 간 차이의 존재 여부를 통계적으로 검정하는 실질적 대상은 양도거래된 특허의 특성이며, 본 보고서에서는 양도특허의 진부화 정도(양도특허의 출원시점부터 거래시점까지의 시차), 특허의 중요성범위가치 등을 대리하는 지표(발명자 수, 청구항 수, 패밀리특허 수, 패밀리특허 국가 수), 기술공급 기업 내에서 양도특허의 위상 관련 지표(특허점유율, 특허활동 정도)를 사용함

[그림 1] 집단 간 통계적 차이 검정 대상인 양도거래 특허의 특성

집단 간 통계적 차이 검정 대상인 양도거래 특허의 특성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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