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책동향

NSF, 식물게놈 연구에 7천5백만불 지원

  • 등록일2002-09-26
  • 조회수8960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NSF, 식물게놈 연구에 7천5백만불 지원


NSFRK 총 7천5백6십만불에 해당하는 23개 식물 게놈 공동 연구 프로젝트 지원을 승인하였다
 
8명의 젊은 과학자들은 총 9백5십만불의 과제 지원금을 Plant Genome Research 분야의 Young Investigator Award를 통해 지원받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전자 발현 연구를 위한 도구 개발을 포함하여 기능 유전체학(functional genomics)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Univeristy of Arizona에서는 특정한 종류의 세포나 세포의 특정한 부분에서 발현되는 유전자 발현을 측정하는 새로운 고감도의 방법을 개발하며 University of Alabam에서는 게놈 전체 차원에서 유전자 발현 데이터를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두 개의 공동 연구는 Donald Danforth Plant Science Center와 Rutgers University에서 시작된 옥수수 유전자 서열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Danforth Center에서는 옥수수의 게놈에서 유전자가 풍부한 지역을 추출하는 두가지 방법을 실험하고 Rugers University에서는 옥수수의 2천만개 유전자 염기 서열을 밝히고 상세한 유전자 지도를 작성한다.
 
Young Investigator Award는 미래의 식물 게놈 연구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이 상을 수여 받은 모든 과학자는 1997년 이후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이들에게 지원된 과제는 식물의 게놈을 비교하고 병원체에 대한 식물의 저항성, 뿌리와 과실 형성에 관련된 유전자를 분석하는 수학적 도구를 포함하고 있다.
 
식물 게놈 연구는 국가에 농업과 환경 관리, 에너지 및 보건에 중요한 식물 유전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옥수수를 포함하여 연구자들은 감자, 토마토, 소나무, 면, 콩, 포도 등과 같이 경제적으로 중요한 식물도 연구하게 될 것이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