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책동향

폴란드의 보건의료 분야 기술 혁신 평가_Nicolas Levi(AFiB Vistula Professor)

  • 등록일2019-12-26
  • 조회수4026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폴란드의 보건의료 분야 기술 혁신 평가_Nicolas Levi(AFiB Vistula Professor)



폴란드의 인구 변화 추이가 좋지 않게 흘러가고 있음을 고려 할 때 보건의료 제도를 고도화 하는 것은 꽤나 중요하다.

현재 폴란드 보건의료 분야의 재정과 기술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그러나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재정과 기술 수준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

폴란드의 노인장기요양 제도는 개발이 미진한 상태이며 고관절 치환술 및 백내장 수술과 같은 일부 수술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보건의료분야에 중요한 뉴스가 아닐 수 없다.

이때 IT솔루션을 적용해 의료비 지출을 줄임으로써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유럽연합기금은 폴란드보건 부문 기술 발전을 위해 2020년까지 약 30억 유로를 지원한다.

이는 단순히 의가뿐만 아니라 환자에게도 유의미한 변화를 의미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폴란드 보건부는 자국 내 원격의료 시스템의 도입으로 국내 총생산의 0.35%를 절감하고 더 많은 환자를 돌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Q. 현 시점에서 폴란드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 수준은 ?


A. 폴란드는 25년 이상 꾸준히 경제성장을 보이며 경제 탄력성을 구축해왔다.

향후 수년동안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장기적인 경제 성장 예측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구변화에 주목해야한다.

폴란드는 인구 고령화 진행과 동시에 인구수가 현재 3840만 명에서 2050년에는 3400만 명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보건의료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거시경제 및 GDP에서 볼 수 있는 폴란드의 경제 규모는 전세계 22위 이지만 디지털 서비스 항목에서는 24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폴란드는 새롭게 도입한 E-헬스 서비스 지표에서 유럽연합 평균보다 다소 낮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E-헬스 자표는 실제 병원 방문이나 수술치료없이 온라인에서 보건의료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의 숫자를 측정한 수치다.

폴란드는 이미 보건의료 시스탬 현대화를 추진중이며 향후 수년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