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중소기업의 혁신생태계 조성 방안
- 등록일2021-06-04
- 조회수3721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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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1-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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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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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소기업#혁신생태계#미래사회예측#정부지원
- 첨부파일
중소기업의 혁신생태계 조성 방안
◈목차
|요 약|
Ⅰ. 서론
Ⅱ. 중소기업과 혁신생태계
Ⅲ. 혁신생태계를 활용한 중소기업 기술정책 고도화 방안
◈본문
|요 약|
▣ 서론
최근 정부의 정책 어젠다에 자주 등장하는 ‘혁신생태계’라는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혁신생태계 모색
- 기존의 혁신생태계에 대한 논의는 기술의 공급자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중소기업 기술정책 측면에서 시장을 고려한 혁신생태계 논의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
이 글에서는 혁신생태계 이론을 정리함으로써 시장 친화형 중소기업 기술정책 방향의 이론적 가능성을 탐색하고 올바른 정책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단기적, 상향식으로 추진되어 오던 중소기업 기술정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실효성 있는 시장 중심의 R&D 추진방향 제시
▣ 혁신생태계의 개념과 구성
혁신생태계란 용어는 비즈니스생태계 차원에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주변의 생산자와 사용자 간 공진화를 설명하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Moore, 1993)
Jackson(2011)과 Valkokari(2015)의 연구에 따르면 혁신생태계는 지식과 상업적 생태계의 결합을 통해 선순환 하는 과정을 특성으로 하는 생태계를 의미
지식생태계와 비즈니스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핵심기업과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
- 혁신생태계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행위자는 지식생태계와 비즈니스생태계를 구성하는 행위자를 포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비즈니스생태계의 핵심주체는 핵심기업(focal company)과 플랫폼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 모두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시장으로 이해
* 핵심기업과 플랫폼은 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이해
Rabel & Bernus(2015)는 혁신생태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의
- 행위주체(actors), 자본(capital), 하부구조(infrastructure), 규제(regulation), 지식 (knowledge), 아이디어(idea), 연계(interface), 문화(culture), 아키텍처 원칙
architectural principle)
혁신생태계 진단을 위해서는 지식생태계와 비즈니스 생태계 진단에 관한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나, 아직까지 지식생태계의 구성과 역할, 진단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
- 다만, 비즈니스생태계의 건강성을 진단하는 지표는 다음과 같음(Iansiti & Levien, 2004)
기업의 시장(또는 고객)을 B2B와 B2C로 유형화하고 있으며, 각각의 시장은 제품과 구매결정 프로세스에 차이가 있음(Kunal et al., 2014)
중소기업의 시장도 B2B, B2C로 구분될 수 있으며,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으로 인해 공공구매 시장(B2G) 시장도 존재
-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B2B 시장의 비중이 높고, B2G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5%를 차지하고 있음
중소기업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존재
- B2C 중소기업은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소수의 고객(유통채널)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추구(Weinrauch et al., 1991)
- B2B 중소기업도 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지만 기존에 형성된 가치 사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경쟁을 위한 혁신(성능, 가격)을 바탕으로 신뢰를 쌓아가야 함
- B2G 중소기업의 경우 정부의 법·규정 등을 바탕으로 해당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혁신을 통한 마케팅 전략 추구
▣ 혁신생태계 내에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B2C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 B2C 중소기업은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경제적 후생효과를 창출
*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이란 동일한 성능과 저렴한 가격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범위를 넓혀 주는 것을 의미
- 정부가 B2C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것은 간접적으로 사회 내에서 소비된 제품의 다양성을 높여 줌으로써 사회적 후생을 극대화하는 과정
B2B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 B2B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은 경제 내에서 소비된 제품의 원가를 절감시키는 효과로 이어지며, 이는 동일한 제품(품질)의 저가화에 기여하면서 소비의 후생효과를 가져옴
- 특히, 특정한 기술적 요소로 독과점을 이루는 생산요소(소재, 부품, 장비) 시장의 경쟁을 가속화시켜 완전경쟁시장으로 만들고, 이는 소비 제품의 저가화에 기여
- 정부가 B2B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것은 비즈니스생태계 내에서 혁신의 준비성(preparedness)을 높이는 활동으로 새로운 산업의 조기 정착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
B2G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 정부는 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해 다양한 법·제도를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 또는 현상 등을 규제하고 모니터링 해야 하는 책무를 갖고 있음
- 다만, 이러한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의 시장규모가 작아서 대기업은 진입 하기 어려운 분야가 대부분임
- B2G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은 정부의 모니터링 기능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기술혁신을 통해 정부의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지원하게 됨
▣ 중소기업 유형별 혁신생태계 사례
B2C 중소기업인 A사는 안경점용 검안기 분야의 국내 시장을 80% 점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안과용 진단기 시장 진입을 모색
- A사는 B대학의 교수와 진단기의 광원으로 레이저를 사용하는 안과용 진단기에 대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고, 기술의 제품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위탁연구계약을 체결
- B대학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은 후 2년만인 2018년 망막진단기술을 개발하여 CE 인증 획득, 캐나다 인증 획득 후 1년 이내 매출 50억 달성, 2019년 안과용진단기 매출 155억 달성
B2B 중소기업인 P사는 디스플레이 분야의 선도기업인 S사의 장비공급기업으로 S사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개발계획에 따라 원천기술의 이전 및 자체적인 장비개발을 수행
- P사는 S대학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위한 위탁 연구계약을 체결
- S사의 시장진입 시점 수정에 따라 장비개발이후 시장진입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 되어 자금난을 격을 수 있는 기간이었으나, P사는 중견기업으로 자금난 극복 가능
- P사는 S사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중국 B사와 1,415억 원의 공급계약 체결
- P사와 S대학의 성공적인 장비개발은 지식생태계와 비즈니스생태계 간 연계협력을 통한 신뢰 구축과 혁신생태계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보여줌
B2G 중소기업인 M사는 상수원 독성물질 검사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상수원의 독성검사를 해당 지자체가 주기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수도법 규정에 따라 검사장비
업체로 사업 전환
- M사는 자체적으로 확보한 데이터와 독성물질 검사에 필요한 세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자체개발에 착수하여 장비개발에 성공
- 그러나 지자체의 소극적인 상수원 독성 검사로 인해 매출 성장이 매우 느리게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
- 국민안전과 관련된 법·규정은 정부의 역할이고, 기술혁신 측면에서는 “혁신 추동 규제(Innovation Driven Regulation)”에 해당하며, 법·규정 이행의 명확성을 높여줌으로써 B2G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유인할 수 있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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