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DX) 지원전략
- 등록일2022-05-23
- 조회수4122
- 분류정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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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2-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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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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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KISTI#중소기업#디지털 전환
- 첨부파일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DX) 지원전략
목차
1. 중소기업 DX 개요
· 중소기업 DX 일반
· 중소기업 DX 핵심 기술
· 중소기업 DX 시장
· 중소기업 DX 정책
2. 중소기업 DX 수요
· DX 가속화와 기업환경 변화
· ASTI의 DX 실태조사
3. 중소기업 DX 지원전략 제언
· DX 전환 활동 지원
· DX 통합 플랫폼 구축 지원
· SME DX 기반 사업기회 창출 지원
본문
1. 중소기업 DX 개요
중소기업 DX 일반
• (DX의 진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디지털 기술로 기존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및 인프라를 전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사회 과제를 해결해 새롭게 패러다임 전환을 실현함
- 4차 산업혁명의 출현으로 기존산업을 혁신하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주요 요소로서 디지털 전환이 부각됨
- DX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시장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화 및 고객 경험을 생성하거나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화 및 고객 경험을 수정하는 프로세스임
- DX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화의 결과로서 비즈니스 및 조직 활동, 프로세스, 역량, 비즈니스 모델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이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와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음
- DX는 기업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인력을 최적화하며 운영 활동을 개선하고 조직의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함
- 일본 노무라종합연구소(NRI)에서는 기존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전환·인프라 전환에 기여하는 DX를 「DX 1.0」, 디지털 기술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창출하는 DX를 「DX 2.0」, 그리고 사회 과제를 해결해 패러다임 전환을 실현하는 DX를 「DX 3.0」으로 정의함
• DX의 구조는 인더스트리 4.0 등에서 정의되고 있는 구조와 동일하며, 세계 공통으로 인식되고 있는 정의
로서 기업 조직의 성숙도에 따라 3단계로 구성됨
• (DX의 정의) DX는 기업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나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면서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전환하고 동시에 조직, 기업 문화, 풍토도 개혁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임
• (중소기업 DX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혁신, 글로벌화, 성장을 위해 필요한 DX가 그동안 기업 내부 리소스와 인식의 부족, 기술격차, 재무 문제 등으로 지체됨
- 팬데믹을 계기로 DX가 가속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기업규모 제약의 극복 가능성 증대, 거래비용 절감 및 비용요인 감소, 글로벌 시장 접근성 제고 등을 가능케 하는 DX의 필요성이 증대함
- 중소기업의 DX에 대한 이해와 기존 방식에서 DX를 추진하기 위한 기업의 전환 활동과 그에 따른 기업의 DX를 통한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 전략이 요구됨
중소기업 DX 핵심 기술
• (DX의 핵심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모빌리티/소셜 미디어, 블록체인, AI, IoT, 사이버 보안과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요구됨
• (클라우드 컴퓨팅) 구름처럼 잡을 수 없는 인터넷상의 컴퓨팅,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와 같은 리소스 풀을 필요에 따라 서비스로 이용함
-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으로 시스템 구축·개수·운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지만, 도입만으로는 기대효과를 얻지 못하는 특성상 전사적인 활용 방침 책정 혹은 클라우드의 특성을 근거로 한 설계 등이 필요함
• (빅데이터 및 분석) 정부, 기업, 틈새 부문 등 최종 사용자에게 비정형 데이터를 유용한 통찰력으로 변환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함
- 빅데이터는 소비자 위험 모델링, 포트폴리오 분석, 사기 탐지, 수요 예측, 벤더 등급 분석, 리드 타임 분석, 로그 분석, 패킷 검사, 공급자 인텔리전스, 트래픽 관리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됨
• (모빌리티/소셜 미디어) 현재 모바일 장치는 인터넷, 기업 데이터 및 개인화된 정보에 액세스하는데 선호되는 매체임
- 기업 조직은 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직접 설치해 쓰는 방식인 온프레미스는 물론 모바일 장치,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관리해야 함
-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소스와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고객 통찰력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고객 분석을 위한 중요한 접점임
• (블록체인) 금융,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 비대칭성과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개발, 적용 중임
• (AI) 인간의 사고 프로세스와 같은 형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 혹은 인간이 지적이라고 느끼는 정보 처리 및 기술 전반을 의미함
- AI 중에서 인간의 ‘학습’에 상당하는 구조를 컴퓨터로 실현하는 기술로서 ‘기계 학습(ML)’이 있으며, 이는 입력된 데이터로부터 패턴과 규칙을 발견해 새로운 데이터에 적용해 그 새로운 데이터를 식별하거나 예측함
- 향후 AI는 사람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강화하도록 진화를 계속해 제품과 솔루션에 통합되면서 우리의 일상 속에 침투할 것임
• (IoT)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물에 통신 기능을 갖게 하고,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상호 통신함으로써 자동인식이나 자동제어, 원격계측 등을 실시하는 정보 통신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가리키고 스마트폰 등 종래의 인터넷 접속 단말에 가세해 가전이나 자동차, 빌딩이나 공장 등 다양한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됨
- 예를 들면, 공장에서 IoT가 보급되어 모든 공정이 디지털화되면 정보시스템을 통해 공장 밖의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노동력 부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됨
• (사이버 보안) 지능형 위협 및 취약성으로부터 엔드포인트,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프로세스 등을 제공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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