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말레이시아 국가 에너지 정책 중 탄소 중립정책 소개
- 등록일2022-12-02
- 조회수2732
- 분류정책동향 > 화이트바이오 > 바이오화학・에너지기술
-
자료발간일
2022-11-30
-
출처
KOTRA
- 원문링크
-
키워드
#에너지 정책#탄소중립
[주제목] 말레이시아 국가 에너지정책 중 탄소중립정책 소개
◈ 목차
⑴ 말레이시아 에너지 정책 발표
⑵ 국가 에너지정책 전략 및 실행 계획
⑶ 시사점
◈본문
■ 말레이시아 에너지 정책 발표
최근 말레이시아 총리는 2022년 9월 19일 국가 에너지정책(NEP) 2022-2024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정책은 2040년까지 전기 및 열 에너지 관련 말레이시아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와 그 실행 계획에 대해 다루었다.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화석연료 에너지 사용에서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전환하고 있는 만큼 말레이시아 정부 또한 재생에너지 부문에 대한 전략을 이번 국가 에너지 정책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원을 모두 포함하는 에너지원 외에도 이번 에너지 정책은 경제의 모든 부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곧 이번 정책의 효율적인 실행을 책임질 국가 에너지위원회를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 내용들은 정부의 새로운 정책에 따른 재생 및 대체 가능한 에너지,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s), 모빌리티 트렌드(Mobility Trends) 및 온실가스(Greenhouse Gas) 관련 주요 목표, 실행에 대해 정리했다.
○ 국가 에너지정책(NEP) 목표 중 탄소중립 실행 관련
새로운 에너지 정책은 2040년까지 말레이시아를 탄소 배출량이 적은 국가로 만들기 위한 목표들을 제시했고, 그 목표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재생에너지의 총설치용량을 7,597㎿에서 18,431㎿로 늘리고 총 1차 에너지 공급 중 재생에너지의 비율을 7.2%에서 17%(주로 태양에너지 4%, 바이오 에너지 4% 및 수력 9%)로 늘린다.
2. 설치 용량에서 석탄 비율을 31.4%에서 18.6%로 줄인다.
3. 말레이시아 전 지역 전기자동차의 비율을 1% 미만에서 38%로 높인다.
4. 주거용 에너지 효율 절감률과 산업용 및 상업용 에너지효율 절감률을 각각 1% 미만에서 10% 및 11%로 높인다.
■ 국가 에너지 정책 전략 및 실행 계획
아래 내용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국가 에너지 정책에 명시된 31개 계획 중 10가지 계획에 대해 실행할 것을 약속한 내용 중 일부이다.
1) 태양광 자원의 잠재력 고취 및 활용
- 대형 태양광 발전소와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 간 대규모 태양광(LSS)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
- 농업용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는 인센티브를 제공
- 유동적인 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해 검토
- 지분 보유 규칙을 최적화하고 입찰 평가 과정에서 실사를 강화해 태양광 투자를 위한 민간자본의 가용성과 경쟁력 향상
- 순에너지 미터(Net Energy Metering) 프로그램 확대
- 옥상에 태양광 저장, 사용자 간 직접(P2P) 거래 및 가상전력 구매협약(“VPPA”)을 통해 분산형 태양열에 자본 접근성을 높이기
위의 이니셔티브는 이번 달 초 총리가 제5차 국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정상회담 2022에서 연설한 내용과 관련이 있다. 이 연설에서 총리는 순에너지 미터 관련 프로그램과 일반적으로 알려진 새롭고 향상된 급속전달장치(NEDA) 프로그램 및 태양광 공원 개발에 1200㎿ 상당의 태양광 쿼터를 할당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총리는 또한 연설에서 가상 전력 구매 협약 목적을 위한 태양열 발전소 개발을 위해 600㎿의 쿼터가 배분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