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석학 커리어 디시전스 정책제언] 사이언스 리더십
- 등록일2024-01-12
- 조회수2033
- 분류정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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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4-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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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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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리더십#미래 제언#사이언스
오명 초대 과학기술 부총리가 제안하는 ‘사이언스 리더십'
오명
◈ 목차
⑴ 경험이 만드는 새로운 리더십
⑵ 한국의 과학기술 혁신 리더 사례: 오명의 업적
⑶ ‘오명’식 리더십을 말하다
⑷ 미래 제언
◈본문
■ 1. 경험이 만드는 새로운 리더십
• 과학기술계 리더십의 의미
누구나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한다. 이른바 ‘수재’들이 모여 있는 이공계 분야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소위 ‘천재’는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이 반드시 세상, 국가의 미래를 바꿀 만한 뛰어난 업적을 쌓아 올리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날까. 이공계의 연구자는 더 똑똑하기만 하면, 더 연구역량이 뛰어나기만 하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닐까.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한 사람의 역량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서로를 돕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그 과정을 일사불란하게 이끌어 나가는 사람을 보고 우리는 ‘리더’라고 표현한다.
그렇기에 수재들이 모여 있는 과학기술계일수록 ‘리더십’이 더욱 중요하다. 과학기술계의 수재들은 누구보다 많은 공부를 했고 모두가 자신의 판단에 나름의 과학적 근거가 있다. 그런 사람들이 저마다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그 고집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쩌면 과학기술계의 정책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자질은 뛰어난 행정 능력이나 연구개발 능력보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하나로 엮어 앞을 향해 이끌고 나가는 ‘리더십’이 아닐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과학기술분야’에 특화된 리더십을 별도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이 땅의 선배 중 뛰어난 과학기술 리더십을 지녔고, 그래서 대한민국의 역사에 긍정적 역할을 끼쳤다 평가되는 리더를 선정해 그 방법론을 과학기술인들 스스로 궁리해 보는 방법이 최선이 아닐까 여겨진다.
이런 점은 ‘석학 커리어 디시전스’ 정책보고서의 기본적인 철학, ‘과거 석학의 경험을 통해 미래를 배운다’는 점과 정확히 부합한다. 이 보고서는 대한민국의 성공사를 함께 써 온 과학기술 주역들의 성공비결을 듣고 그들의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최대한 정리하여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나갈 이 땅의 후임들에게 전하려는 것이 그 목적이다. 대한민국 과학기술계의 역사를 쓴 위인들은 인생의 갈림길에 섰을 때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들은 일생 만들어 온 철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들의 업적은 어떤 노력을 통해 얻은 것들일까?
이런 정보는 천금을 준다 해도 쉽게 얻을 수 없다. 기나긴 일생을 살아온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산 역사를, 많은 시간을 들여 인터뷰하고 장기간 정리해야만 얻을 수 있는 값진 정보이다. 특히 국제 경쟁력을 갖춘 시니어 연구자 및 과학기술 전문 저자를 집필자로 선정하여 세부 연구 분야의 태동과 발달, 국내 발전사 및 현황 등을 정리하고 향후 발전 전략을 도출하도록 함으로써 유용한 정책적 자료이자 과학사적 사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이를 책자 형태로 정리, 동료 연구자 및 미래 인재들은 물론이고 정책입안자 등에게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는 것은 이러한 정보가 미래 과학기술계, 나아가 국가 발전에 더 없이 큰 무형의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다행히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 마련을 통해 사업을 무사히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과학기술정책’ 편은 ‘오명 초대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하 오명)’의 이야기를 담았다. 다양한 업적과 기나긴 활동 기간을 갖춘 석학인 만큼 그 이야기를 짧은 보고서 분량에 모두 담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그러나 그의 일생 철학과 사상, 노하우만큼은 가감 없이 담고자 최대한 노력했다. 오명은 “이번 보고서가, 부디 미래 연구자들에게 ‘과학기술계를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자질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고 했다. 필자 역시 이 보고서가 그들의 미래에,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길 간절히 바란다.
과학기술계 리더십의 의미
전 세계에는 몇 개의 나라가 있을까. 때에 따라 셈법이 다르지만 보통 많이 통용되는 개수는 196개다. 유엔 정회원 가입국은 193개, 바티칸과 팔레스타인은 참관 회원국으로 등록돼 있어 총합은 195개다. 여기에 타이완(대만)까지 더한 숫자가 196개다. 이 국가들은 저마다 주권을 행사하며 살림을 꾸려 나가고 있다. 세계 최강대국으로 분리되는 국가부터 1인당 국민총소득(GNI) 1,018달러 이하의 ‘최빈국’까지 다양하다.
각국의 운명은 왜 이렇게까지 달라졌을까. 세계적 빈국(貧國)들은 어떤 이유로 그처럼 척박한 삶을 살게 됐을까. 요인이야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자연조건이 척박한 경우도 많다. 전쟁이나 좋지 못한 치안, 정치적 불안정 등이 계속되면서 사회 발전의 기회를 잡지 못하는 국가들도 눈에 들어온다. 하지만 눈을 선진국으로 돌려 보면 이런 문제들을 결코 빈국만이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국가는 선진국 중에서도 여럿 찾아볼 수 있다. 잦은 전쟁이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도리어 전쟁을 경제발전의 기회로 삼은 나라 역시 세계사 안에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자원 부족을 핑계로 삼자면 이미 선진국으로 분류되고 있는 대한민국도 최빈국으로 분류되어도 이상하지 않다. 반대로 남수단은 대표적 자원 부국으로 꼽히지만 여러 최빈국 중에서도 최하위권, 소위 ‘극빈국’으로 분류될 정도다. 즉 정치나 자원, 자연, 전쟁, 외교 등 다양한 주위 환경은 부국과 빈국을 가르는 부차적 요소로는 작용할 수 있으나 결코 절대적 요소는 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200여 개 국가의 운명을 이처럼 혹독하게 갈라놓았을까.
최빈국-개발도상국-선진국 틀 깨는 유일한 수단
국제통화기금(IMF)과 유엔은 세계 각국의 경제 수준을 3가지 기준으로 구분한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그리고 최빈국이다. 물론 선진국은 단순한 부국(富國)을 뜻하는 말이 아니다. 석유자본으로 경제 사정이 세계 최상위권인 카타르나 아랍에미리트 등의 국가는 선진국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선진국은 ‘경제가 고도로 발달하여 다양한 산업과 복잡한 경제체계를 갖춘 국가’를 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석유자본 하나에 의존해 국가 경제를 유지하는 시스템으로는 선진화된 경제 체계를 갖췄다고 보기엔 어렵기 때문이다.
이 조건에서 부국과 빈국의 차이는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난다. 자원 등 일부 조건에 의지해 경제체계를 유지하는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뛰어난 경제발전을 이룬 부국과 빈국의 차이점은 일목요연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른바 ‘고도의 산업 시스템’을 갖추는 데 성공한 국가와 그렇지 못한 국가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된다. 즉 최빈국이 다소나마 산업 시스템을 갖추고 경제성장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할 수 있다면 개발도상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고, 개발도상국이 다시 고도의 산업 시스템을 갖추는 데 성공해 큰 경제성장을 이루면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화’를 이루기 위한 필수 조건이야 물론 여러 가지를 언급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근간에 과학기술이 있다는 점에 이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근 수십 년 사이 최빈국 중 개발도상국 단계를 거쳐 다시 선진국 단계까지 뛰어오른 국가는 현실적으로 한국이 유일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혹은 최빈국에서 개발도상국 수준으로 빠르게 발전해 온 국가는 여럿 발견할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해 이 모든 과정에서 예외 없이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산업화에 대한 의지, 그리고 여기 필요한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꼽을 수 있다. 2022년말 골드만삭스는 경제보고서1를 발표하고 최근 산업 시스템이 급성장하고 있어 2050년 이후 세계경제 15강에 들어설 신흥 공업국들을 소개했는데 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멕시코,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나이지리아 등이 꼽혔다. 어느 국가나 21세기 초반부터 시장경제 도입을 시작하고 과학기술 투자 및 산업화에 대단한 공을 들여왔다.
최빈국이라면 개발도상국이, 개발도상국이라면 선진국이 되고 싶은 것은 주지의 사실일 것이다. 그 기본적 방법이 과학기술 투자를 통한 산업 부흥이라는 사실은 국가정책을 입안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일 것이다. 문제는 ‘누구나 알고 있는’ 이 과학기술 혁신을 과연 ‘어떻게’ 시행하느냐 하는 점이다. 성공한 과학기술 정책을 펴 온 국가는 과연 어떤 노력을 기울여 왔을까. 실패한 국가가 놓친 점은 무엇이었을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혹은 과거 빠르게 성장했던 국가의 과학기술 정책 성공 사례를 짚어보면 예외 없이 그 중심에 과학기술의 개발 및 산업화 과정을 진두지휘했던 ‘혁신 리더’가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몇 가지 사례를 짚어보자.
세계 각국의 과학기술 혁신 리더 사례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중국이다. 중국의 초고속 성장의 이면에는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중국의 과학기술 투자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61년,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1963~1972년 과학기술발전계획 강요(이하 강요)’를 제정했다. ‘과학기술 현대화가 농업·공업·국방과 과학기술 현대화의 핵심’임을 천명하며 과학기술의 발전이 중국 경제 및 사회 발전에 토대라는 것을 강조한 연구지원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실시 3년 만에 발생한 ‘문화대혁명’으로 인하여 모든 조치가 멈추게 된다. 이 시기에 돌파구로 제시된 것이 바로 ‘양탄일성(수소탄, 원자탄,인공위성) 체제’이다. 농업혁신마저 어려운 시기에 핵과 인공위성을 만들자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추진하게 됐을까. 중국 정부는 이 임무를 맡길 한 사람의 혁신 리더를 물색하게 된다.
췌쉐썬 박사 (출처: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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