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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동향

[보건산업브리프 Vol. 405] 주요 4대국 비대면 진료 시장 동향 및 전망

  • 등록일2024-03-04
  • 조회수1885
  • 분류정책동향 > 레드바이오 > 의료서비스기술

 

 

주요 4대국 비대면 진료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건산업브리프 Vol. 405]

국제의료시장분석 팀 한미선, 이가영, 박진영

 

◈ 목차

I. 개요

II. 비대면 진료개념

III . 주요국 비대면 진료 현황 및 정부 정책

IV. 전망 및 시사점

 

 

◈본문

I 개요

◉︎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비대면 진료 이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한시적으로* 유선 상담 및 처방을 허용하며 COVID-19 의료 대응을 위한 비대면 진료를 허용한 바 있음

* 2020년 2월 24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총 1,419만 명을 대상으로 3,786만 건의 비대면 진료가 실시됨


◉︎ COVID-19 기간동안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의 의료기관과 의료시스템은 비대면 진료에 상당 부분 의존하였으며, 각국의 의료기관은 비대면 진료 관련 기술 및 인프라에 투자를 확대


◉︎ ’23년 5월 5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COVID-19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 PHEIC) 해제 발표 이후에도 계속되는 일상의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에 따라 비대면 진료를 확대하려는 국가들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므로, 해외의 비대면 진료동향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음


◉︎ 따라서 본 브리프에서는 비대면 진료에 관한 세계 주요국 정부 정책 및 산업 동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관련 전망을 함께 제시하고자 함



II 비대면 진료 개념


■ 비대면진료 정의


◉︎ 비대면 진료는 환자가 의료인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다양한 정보통신기술 수단을 이용해 의료서비스를 받는 형태의 진료임


◉︎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보건의료종사자들이 진단, 치료, 질병 및 부상의 예방, 연구와 평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 이익 등을 위해 원거리를 주된 요소로 하며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을 사용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공급하는 행위'로 비대면 진료를 정의한 바 있음


◉︎ ’20년 1월에 발간된 OECD 보고서 'Bringing Health Care to the Patient:An Overview of the Use of Telemedicine in OECD Countries’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는 ‘원거리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사용하는 진료'를 의미함


◉︎ 비대면 진료는 크게 △︎원격 모니터링(Remote monitoring) △︎저장 및 전달(Store and Forward) △︎대화형[실시간] 비대면 진료(Interactive  Telemedicine) 등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됨

- (원격 모니터링) 모바일 장치 및 플랫폼을 사용하여 일상적인 의료 검사를 수행하고 실시간으로 의료종사자에게 결과를 전달함

- (저장 및 전달) 원격 모니터링과 유사하지만, 시간에 덜 민감하고 전송과 응답사이의 지연이 허용되는 임상 데이터에 사용됨

- (대화형 또는 실시간 비대면 진료) 의료서비스 제공자와환자 간의 직접적인 동기식 통신방식을 의미함


◉︎ 이외에도 Telehealth, E-Health(Electronic health), U-health(Ubiquitous health), M-health, Smart-health, Telemedicine등의 유사용어로 비대면 진료를 표현하기도 함


〈비대면 진료 및 광범위한 E-Health 생태계〉

비대면 진료 및 광범위한 E-Health 생태계

출처 : OECD, The COVID-19 Pandemic and the Future of Telemedicine, 2023.01.17.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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