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획 보고서

개요
본 연구는 혁신확산(diffusion of innovations)패러다임 속에서 새로운 신약과 같은 혁신이 R&D과정에서 창출되어 시장으로 나아가는 데 관련된 총체적인 지식을 다루고자 한다. 글로벌화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 의약품 산업의 현상을 이해하고 의약품산업의 경쟁력향상 방안을 경쟁전략 틀 속에서 분석하고 자원이 적은 한국의 여건에서 신약기술개발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클러스터와 네트워크 기반을 가지고 접근해야함을 강조한다.
IT와 BT의 비교에서 신약기술개발과 확산전략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혁신 확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확산과정에 나타나는 저항과 캐즘(resistance and chasm)에 대한 이해는 하이테크마케팅의 정수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이테크마케팅의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 범위
제4절 연구 방법
제5절 연구 구성
제2장 글로벌화의 도전과 정부의 개입
제1절 도입기에 있는 우리나라 의약품 산업
제2절 의약품 산업의 문제점과 글로벌화의 도전
제3절 정부의 개입
제3장 의약품 산업의 경쟁력 향상 방안
제1절 경쟁과 혁신확산패러다임
제2절 경쟁강도와 경쟁력의 원천
제3절 조직혁신
제4절 시장지향성
제4장 클러스터와 네트워크
제1절 클러스터의 형성과 발전
제2절 분업구조
제3절 네트워크 분석
제4절 혁신확산 전략에의 시사점
제5절 사례 및 정성적 연구
제5장 신약을 위한 기술개발 전략
제1절 바이오기술혁신의 특성
제2절 IT와 BT 기술개발과정의 차이
제3절 신제품개발에서 실패요인 분석과 방향
제4절 사례 및 정성적 연구
제6장 신약을 위한 혁신확산 전략
제1절 확산을 위한 우회축적논리
제2절 혁신확산의 구성 요소
제3절 혁신확산과정에서 저항과 캐즘
제7장 혁신확산의 실제: 마케팅 노하우
제1절 시장지향적 전략 형성
제2절 시장 조사와 정보시스템 구축
제3절 신약 제품결정의 실제
제4절 가격결정의 실제
제5절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의 실제
제6절 유통의 실제
제8장 결 론
제1절 시사점
제2절 미래 연구방향
참 고 문 헌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