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BioINpro

(BioIN + Professional) : 전문가의 시각에서 집필한 보고서 제공

남북 천연물 공동연구 추진 동향 및 정책제언

  • 등록일2018-11-30
  • 조회수8873
  • 분류종합 > 종합
  • 저자/소속
    판철호 책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천연물연구소
  • 발간일
    2018-11-30
  • 키워드
    #천연물
  • 첨부파일
  • 차트+ ? 차트+ 도움말

IMG_20181203_1.jpg

1. 배경

 

  천연물은 넓은 의미로 동물·식물·미생물 등 살아있는 유기체에서 기원하는 물질로 정의할 수 있으며, 천연물의약품,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화장품뿐 아니라 비료, 농약, 천연색소·향료 등 다양한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소재이다. 천연물의 산업 소재화를 위하여, 원물 수준에서의 생물 다양성 확보 (확보), 활성 성분과 효능에 대한 과학적 원리 규명 (과학화), 소재의 대량 생산과 성분 표준화 (사업화) 등의 연구 및 생산 단계가 필요하다. 글로벌 천연물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0년 1조 달러, 2050년 5조 달러로 연 7% 이상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남북 천연물 공동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이 분야의 협력을 추진하는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7년 9월 발표한 ‘바이오경제 혁신전략 2025’의 실현 방안 중 하나로 2018년 4월 11일 ‘한반도 천연물 혁신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과학기술을 통해 한반도가 가지고 있는 천연물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글로벌 수준의 천연물 제품을 창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한반도 천연물 확보, 과학적 원리 규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등 3대 전략을 토대로 9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한반도 천연물 확보’ 전략에는 북한 지역 천연물 확보를 위한 ‘남북 공동연구 방안 모색’이 세부과제의 하나로 포함되었다.


  이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5월 30일 ‘한반도 천연물 혁신성장 전략’의 이행을 위해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을 발족했다. 추진단은 천연물의약품·건강기능식품 등 천연물분야 전문기업, 학계 전문가, 6개 정부출연연구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총 20개 기관으로 구성되었으며, ‘한반도 천연물 혁신성장 전략’과 세부 과제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천연물 혁신성장 포럼’을 개최해 산·학·연·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2018년 8월 23일 개최된 제2회 포럼에서는 남북 협력에 기반한 한반도 천연물의 글로벌 제품 개발을 위하여 ‘한반도 천연물 연구·생산 특구 조성방안’을 주제로 정책제언 및 공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2018년 4월 27일의 ‘판문점 선언’이후 남북관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 협력 방안이 제안되고 구체화되고 있다. 사상 최초로 이루어진 6·12 북미 정상회담도 남북 협력에 힘을 실어 주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재개, 문화·체육 분야의 교류, 철도·도로의 연결 추진 등 가시적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 분야의 교류도 제안되고 있으며, 남북 천연물 공동연구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IMG_20181203_2.jpg


[그림 1. 쳔연물 연구 개요]



IMG_20181203_3.jpg


[그림 2. 「한반도 천연물 혁신성장 전략」 체계도(2018. 4. 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표)]



2. 지금까지 남북 천연물 분야 협력 현황


  본 글에서는 남북 천연물 분야 협력을 주로 식물 유래의 천연물에 한정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1952년 Nakai는 남북을 포함한 한반도 식물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이후로는 한국의 연구자들에 의하여 남한의 식물 조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북한의 식물 조사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으며, 한국 연구자들이 중국 연구자들과 함께 백두산 중국 영역의 식물 공동 조사를 통하여 백두산 자원식물을 보고한 사례가 있다. 한국 연구자들은 한반도 자원식물의 다양성 확보·보존·활용을 위하여 다양한 경로로 북한과의 협력을 시도해 왔다. 여기에서는 정부출연연구소 중심의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는 2001년 남북 식물학자가 공동으로 북한 지역의 식물공동조사 가능성을 타진한 이후로, 남측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자생식물이용기술개발사업단과 북측의 국가과학원 식물자원연구중심이 협력하여 한반도 식물자원 활용을 위한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이 사업을 통하여 남북 식물상 공동 탐사, 식물지 작성, 식물 추출물은행 구축, 희귀식물 종자은행 구축 등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으며, 한반도 종합 식물지 작성을 위한 공동연구에 합의하였다. 그러나, 남북 정치 상황에 의하여 2006년 남북 공동연구를 위한 교류가 중단된 채 지금에 머무르고 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추진했던 남북 교류의 성과로는 한반도 식물자원에 대한 공동연구 필요성 확인, 상호 기관 방문 및 공동 세미나 개최를 통한 학술 교류, 남북 연구자간 의사소통 수단 확인 등을 들 수 있다.

 

 




...................(계속)


 


* 로그인 하셔야 자세한 정보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