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처연구성과

맞춤형 헬스케어 위한 산화스트레스 예측 모델 개발

  • 등록일2021-09-27
  • 조회수3365
  • 성과명
    맞춤형 헬스케어 위한 산화스트레스 예측 모델 개발
  • 연구자명
    김유진, 김연수, 황지영, 권오란
  •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 사업명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 지원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 보도자료발간일
    2021-09-15
  • 원문링크
  • 키워드
    #정규화 일반화 선형모델 #진단모델 #산화스트레스
  • 첨부파일
    • hwp 4 20210913 월 조간(맞춤형 헬스케어 위한 산화스트레스 예측모델... (다운로드 643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핵심내용


맞춤형 헬스케어 위한 산화스트레스 예측 모델 개발

-생체 및 임상지표 등을 고려하여 산화스트레스 정량화 입증-


한국연구재단은 권오란 교수(이화여자대학교)와 Jildau Bouwman(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 TNO) 공동 연구팀이 한국인의 산화스트레스 위험을 진단하기 위한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 및 검증했다고 밝혔다.
 
□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발전은 많은 양의 코호트 데이터와 임상 관련 정보를 토대로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정보를 제공하거나 진단 및 치료 오류를 줄여주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코호트 데이터 : 특정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의 데이터를 의미함. 어떤 원인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연구하는 방법의 기초 자료로서 시간적인 개념을 포함함.
 
 ○ 그러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산화스트레스 관련 만성 질환의 위험을 사전에 줄이고 정밀영양을 제공하려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정밀영양 : 식품, 개별 영양소, 식생활 및 생활방식에 대한 사회 문화적 영향, 개인과 집단의 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프라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개인별 영양 상태를 파악할 수 있음.
 
□ 연구팀은 광범위한 인간 대상 연구에 대한 공간방법론의 활용을 테스트하기 위한 개념 증명 연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공간방법론(health space model) : Bouwman et al. (2012)이 제안한, 통계적 시각화 방법의 일종. 사전에 정의된 생물학적 지표들을 기반으로 개별 피험자의 건강상태를 투영할 수 있다는 방법론. 
 ○ 또한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의 스펙트럼에서 변수의 특성을 고려해 강력한 예측력과 해석가능성으로 산화위험을 판별하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머신러닝 방법을 사용하였다.
 
나이, BMI, 식사의 질, 혈액지표 등과 같은 16가지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용자의 산화스트레스의 위험 정도를 정량화할 수 있는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 검증데이터에서 민감도는 0.923(95% CI: 0.879-0.967), 정확도는 0.891(95% CI: 0.854-0.928) 수준으로 나타났다.
 
□ 이번 연구에는 2015년 4월부터 2018년 8월 사이에 건강검진을 위해 서울시 보라매병원에 내원한 2,454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다.
 ○ 남은 과제는 국가 코호트 자료를 이용하여 개발한 모델을 검증하고 다양한 민족국가 인구의 자료와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연구팀은 만성질환 정량화 모델 개발 관련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 건강한 인구 집단의 산화스트레스 위험을 계층화,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식생활 및 생활습관과 관련된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관리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전통천연물 기반 유전자-동의보감사업)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의 성과는 항산화분야 국제학술지 안티옥시단츠(Antioxidants)에 7월 16일 게재되었다.


상세내용

 

논문명

A Machine Learning Algorithm for Quantitatively Diagnosing Oxidative Stress Risks in Healthy Adult Individuals Based on Health Space Methodology: A Proof-of-Concept Study Using Korean Cross-Sectional Cohort Data

저널명

Antioxidants

키워드

elastic net regularized generalized linear model (정규화 일반화 선형모델), diagnostic model (진단모델), oxidative stress (산화스트레스), composite biomarker (복합바이오마커)

DOI

https://doi.org/10.3390/antiox10071132

저 자

권오란 교수(공동 교신 저자/이화여자대학교), 힐다 보우만 (Jildau Bouwman, 공동 교신 저자/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 김유진(1저자, 이화여자대학교), 김연수(1저자, 이화여자대학교), 황지영(2저자, 이화여자대학교), 팀 브룩 (Tim J. van den Broek, 3저자/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 오범조 교수(4저자/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김지연(5저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수잔 워페리스(Suzan Wopereis, 6저자/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

 

 

 

1. 연구의 필요성
 
○ 우리 몸에서 노화는 지속적인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만성 염증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신경퇴행성 질환, 암, 식이 생활 습관 관련 만성 질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많은 연구에서 흡연, 노화, 지질 과산화산물인 말론디알데하이드(malon dealdehyde), 체질량지수(BMI)를 포함한 변수를 산화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진단환경에서의 반응은 단일 변수를 기반으로 할 수 없다. 복합 바이오마커는 프로세스와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미묘한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여러 변수 각각은 산화 스트레스의 종합적 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이에 연구팀은 다변수 매개 변수화에 의해 결정된, 건강 상태를 투영하는 건강 공간 개념을 사용하여 개인의 산화스트레스 상태를 정량화하는 방법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 건강공간(health space) :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생체 지표를 기반으로 다차원적으로 표현된 각 개인의 영양 상태
 
2. 연구내용 
 
○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의 후향적 코호트 데이터를 사용 하였다. 건강 공간 방법론을 기반으로 건강한 대조군과 산화성 질병사례를 선택함으로써 양 극단의 기준을 먼저 설정하였다.
    ※ 공간방법론(health space model) : Bouwman et al. (2012)이 제안한, 통계적 시각화 방법의 일종. 사전에 정의된 생물학적 지표들을 기반으로 개별 피험자의 건강상태를 투영할 수 있다는 방법론. 
    ※ 후향적 코호트 데이터 : 기존에 있는 기록이나 기억을 통해 특정 인자 노출여부와 질병발생여부에 대한 자료를 얻는 연구의 데이터.
 
○ 그런 다음 라쏘(LASSO) 및 엘라스틱넷(elasticnet) 회귀 방법과 10번의 교차 검증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 상태를 식별하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모델의 미세 조정을 위해 총 16가지의 변수가 선택되었다.
 
○ 다시 말해 나이, BMI, 식사의 질, 혈액지표 등과 같은 16가지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용자의 산화스트레스의 위험 정도를 정량화할 수 있는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 예측 곡선은 검증 데이터에서 수신자 조작 특성* 값이 0.949로, 우수한 민감도 (0.923)와 특이도 (0.855)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 수신자 조작 특성(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ROC) : 적중 확률 대 오적중 확률의 그래프이다. 진단의 민감도 및 특이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영역의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적중 확률이 높고 0에 가까울수록 오적중 확률이 높다.
○ 알고리즘을 통해 산화스트레스 위험을 개인별로 계층화할 수 있으며 식이 및 생활습관 관련 만성 질환을 사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기대효과
 
○ 본 연구는 식습관, 신체활동, 음주, 흡연 등 생활 요인에 근거한 맞춤형 영양 서비스 기술 제공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