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도동향

줄기세포연구 찬성과 반대

  • 등록일2004-01-01
  • 조회수62952
  • 분류제도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04-01-01
  • 출처
    biozine
  • 원문링크
  • 키워드
    #줄기세포

줄기세포연구 찬성과 반대

 


1 )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지지하는 그룹의 주장


( 1) 줄기세포는 그 자체로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없다. 줄기세포의 배양조건을 잘 맞춰주면 신경세포나 심장세포, 또는 하나의 장기로 분화, 성장할 수 있으나 완전한 인간은 될 수 없다. 때문에 줄기세포를 인간으로 간주할 수 없다.


(2) 줄기세포는 무한히 분열할 수 있다. 때문에 줄기세포를 한번 분리하면 원하는 양의 세포를 마음대로 얻을 수 있다.


(3) 줄기세포는 인류복지를 위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줄기세포 연구에 의해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이 이 연구의 도덕적 필요성을 증대시켜 준다 할 수 있다.


(4 ) 냉동 보관 되고있는 모든 여분의 배아는 결국에는 죽을 것이다. 불임병원에 보관되어 있는 배아는 기기 이상이나 작동 실수로 인해 언젠가는 죽거나, 일부는 다양한 방법으로 폐기될 것이다. 이 점을 생각하면 여분의 배아로부터 줄기세포를 분리하여 인도주의를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5) 미국 상원의원 Orrin Hatch: 나는 움직이는 발가락과 손가락 그리고 박동하는 심장을 갖고있는 엄마 자궁 속의 태아와 어느 실험실에 있을 냉동 배아를 동격시 할 수 없다.


(6) 1980년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이며 저명한 생화학자인 Paul Berg: 나는 줄기세포의 근원에 관한 윤리적 민감성을 잘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유산된 태아나 체외수정 시술 후 폐기될 초기 배아로부터 세포를 얻어서, 생명을 구하는 목적에 쓰인다면 윤리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7) Christopher Reeve Paralysis Foundation(CRPF) 의장 Christopher Reeve: 줄기세포 연구는 당뇨병, 심장질환, 알쯔하이머병, 파킨슨병, 척수손상 등 치료할 수 없는 질병을 앓고있는 1억 명의 환자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이것은 모든 미국인 가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새로운 연구가 매우 다양한 종교적 및 윤리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2 )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반대하는 그룹의 주장


(1) 생명보호론자들에 의하면 배아는 영혼을 갖고 있는 하나의 인간이다. 때문에 배아로부터 줄기세포를 분리하는 것은 살인행위이다. 줄기세포 연구는 나치 대학살 당시에 사람 피부를 사용해서 전등갓을 만들었던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이 갓은 매우 아름답고 유용하겠지만 이를 만들기 위해 사람을 죽였다.


(2) 만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배아 줄기세포의 근원을 찾아서 많은 세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결국 어떤 하나의 배아로부터 유래하였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이 배아는 줄기세포를 얻기 위하여 죽임을 당했을 것이다. 따라서 배아로부터 분리된 줄기 세포를 사용한 연구는 비도덕적이다.


(3) 여분의 배아를 다른 불임부부에게 입양하여 임신시킬 수 있다(구제 대리모, rescue surrogacy). 미국의 생명윤리와 인간 존엄성 센터의 연구실장인 Linda Bevington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줄기세포 연구 지지자들은 여분의 배아가 결국은 폐기될 운명이기 때문에 이를 치료나 복지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지만, 이 배아를 다른 불임부부에게 입양시키면 배아를 폐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구제 대리모는 미국에서도 흔하지 않고 이 수요보다 훨씬 많은 배아가 매달 생산되고 있다.


(4 ) Princeton 대학의 윤리 및 정치철학 교수인 Robert George는 배아는 스스로 인간으로 분화, 성장할 수 있는 원시세포군(epigenetic primordia)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 생존해 있는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5) 미국의 대통령 후보였으며 열렬한 생명보호론자인 Gary Bauer는 줄기세포 연구를 도덕적 파산이라고 하였다.


(6) 의회 청문회에서 어느 장애 여성의 증언: 나는 다시 볼 수 있기를 원합니다. 전처럼 다시 춤 출 수 있기도, 들을 수 있기도 원합니다. 그러나 나는 다른 살아있는 사람을 대가로 하여서는 이러한 것들을 원하지 않습니다. 나는 살아있는 배아는 인간이라고 생각합니다.


(7) 미국 천주교 주교회의(U.S. Conference of Catholic Bishops) 는 상원의원 모두에게 줄기세포 연구를 중지시키라는 편지를 보냈다. 이 편지에서 William H. Keeler 추기경은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과정은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죽이는 행위 라고 규정하고 NIH 자체의 Human Embryo Research Panel 과 Clinton 대통령 때의 National Bioethics Advisory Commission(NBAC) 이 모두 초기의 인간 배아가 인간 생명체로서 존중받아야한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정부는 줄기세포 추출에 사용되는 배아가 필요없는 것이고 수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결백한 인간을 치명적인 연구에 징발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그는 결론적으로 배아로부터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것을 허용하는것은 인간 생명의 파괴를 조장하여 인간 존엄성을 손상시킬 것이다고 하였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