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동향
대국민 LMO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방안 용역보고서
- 등록일2022-03-21
- 조회수3900
- 분류제도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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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2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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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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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바이오안전성#LMO#유전자변형생물체
- 첨부파일
대국민 LMO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방안 용역보고서
◈목차
Ⅰ. 과제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과제 필요성
2. 목적
Ⅱ. 현황 진단
1. KBCH 활동 분석
2. 유전자변형생물체 커뮤니케이션 관련 진단 및 분석
3. 제31차 LMO포럼 세미나 결과
Ⅲ. 유전자변형생물체 커뮤니케이션 전략
1. 개요
2. KBCH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유전자변형생물체 정보 확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4.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5. 홍보활동 운용 전략
Ⅳ. KBCH와 GMO 커뮤니케이션 중장기 전략
1. 대국민 이해증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2. 중장기 발전을 위한 사업제안
3. 호의적 여론 형성을 위한 매체 활용방안 제언
◈본문
Ⅰ. 과제의 필요성 및 목적
● KBCH(KBCH: Korea Biosafety Clearing House)는 환경과 산업이 복합되어 있는 유전자변형생물체(LMO: Living Modified Organisms,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줌으로써, 국민건강과 생활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임
● 유전자변형생물체 기술은 농축산업과 연계되어 식품, 사료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국민 계층별, 이해당사자별 인지도와 인식 차이를 파악하여, 상호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공유, 확산할 필요가 있음
● 전문적 지식체계 없이 정확한 이해가 어려운 유전자변형생물체 정보의 신속한 확산과 범국민적 이해증진을 달성하기 위해, 현황 분석을 통해 중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디지털 매체 환경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국민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의 유형과 정보의 양, 정보전달의 목표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시행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결과 점검을 통해 보완할 수 있는 일련의 완성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구축, 가동해야 함
● 지금까지(최근 2년)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련 보도, 이슈 등 매체에 노출된 정보의 내용과 유형을 분석하여,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효과적인 보도방안과 매체믹스를 통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실행 방안을 구상
●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련 이슈에 대한 정보제공 역할과 함께, 언론매체와 우호적 관계를 구축하여, 선제적으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활동방안 등 다각적인 접촉점을 검토하고, 시행할 수 있는 매뉴얼 정립
2. 목적
●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여 국민들이 올바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매체 커뮤니케이션 체계 정립
● 정보전달에 필요한 매체 동향 및 유전자변형생물체와 관련된 언론보도의 주요 이슈 등을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소재를 추출하고 확산, 공유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 개발
KBCH의 ‘2020 대국민 LMO 인식조사’ 결과를 볼 때, ‘인체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50.9%로 나타났고, ‘자연 생태계에 악영향’, ‘생태계 교란으로 국내 토종 종자 멸실’ 등도 우려 수준임을 반영
●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인지도는 높으나 관련 정보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황을 조사를 통해 다시 파악하고 올바른 이해증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안 도출
유전자변형생물체(LMO, GMO) 용어 인지도가 84.1%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인지자의 이해정도는 69.1%에 달하지만, 건강 관련 우려가 높다는 것은 인지불균형으로 판단되며, 이 결과는 인지도와 이해의 과정에 정확한 내용의 숙지가 결여되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음
● 국민의 정보습득에 유용한 매체를 중심으로 연령별, 계층별 맞춤형 광고홍보 방안을 마련하여 정확한 정보가 상호 공유될 수 있는 환경 개선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련 정보의 인지경로는 주로 ‘TV(67.7%)’와 ‘인터넷(57.4%)’이며, 태도 측면에서는 유전자가위 기술을 ‘의료/의약’ 부문에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76.9%로 가장 높았지만, 여전히 ‘식품/농산물’및 ‘축산’ 분야에서의 활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회의적 시각이 많은 만큼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올바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필요
●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련 연구자,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는 용어와 개념이 쉽게 이해되고 있지만, 일반 국민들에게는 어렵고 생소한 분야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메시지와 전달방법을 구상해야 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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