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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동향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글로컬대학30 혁신기획서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2024-02-08
  • 조회수1903
  • 분류제도동향 > 기타 > 기타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글로컬대학30 혁신기획서 분석을 중심으로


 

◈ 목차

⑴ 서론
⑵ 대학 혁신 동향
⑶ 글로컬대학30 혁신 전략과 모델
⑷ 글로컬대학30이 대학 사회에 미친 영향
⑸ 요약 및 제언

 

 

◈본문

■ 국문 요약문

○ 글로컬대학30 사업은 대학 사회 전반에 혁신의 방아쇠를 당김. 정부는 본 사업을 통해 고등교육 생태계 전반의 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여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음. 


○ 이에 각 대학은 글로컬대학이 되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각 대학이 가진 강점과 비교 우위를 살려 이를 구현할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음. 또한 대학의 특성과 지역 여건을 반영한 혁신 전략과 과제를 구체화하여 혁신기획서에 제시하였음. 


○ 제출된 혁신기획서에는 급격한 인구구조와 산업구조 변화와 사회적 수용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산업계 협력 방안을 고민하고, 글로벌 트렌드에 맞추어 모든 영역이 융합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지원을 위한 과감한 벽 허물기 정책이 포함되어 있음.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혁신 비전과 전략이 담긴 글로컬대학30 사업 혁신기획서를 분석하여 대학 혁신 동향을 탐색하고 고등교육 혁신모델과 주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함. 이를 바탕으로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음. 


○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책 자료 분석, 해외 대학 사례 조사 등 문헌분석을 실시함. 이를 통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학 혁신 정책 방향과 해외 대학의 혁신 전략을 살펴보고, 국내 대학의 혁신모델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또한 과학적 모델링 및 유형화 연구를 적용하여 글로컬대학30 사업 혁신기획서를 준거에 따라 분석하고 대학 혁신모델을 다섯 가지로 도출하였음. 


○ 미래교육혁신 모델은 재정지원사업 등을 통한 교육 혁신 경험을 토대로, 대학 교육에 개방, 융합, 디지털 대전환을 접목하여, 새로운 교육 지평을 창출하는 혁신모델을 의미함. 이는 지역대학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됨. 


○ 첨단인재양성 모델은 대학과 지역, 지역 내 산업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가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대학 혁신의 주요 방향으로 두고 있음. 모델에 해당하는 대학은 단순히 첨단분야 학과나 전공을 만들고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에 집중하는 대신 기업과 협력하여 지역 특화 산업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과 지역 정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사구조와 교육과정 전반을 혁신하고자 함. 


○ 지역동반성장 모델은 대학이 가진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의 특화발전을 견인하고,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유형임. 이 모델은 대학의 미션과 역할을 재해석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을 강조하였다는 데 특징이 있음. 대학이 학생을 잘 가르치고, 성장시키는 것을 넘어 지역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목표를 새로이 제시함. 


○ 글로벌심화 모델은 대학의 자원과 지역의 주요 산업을 기반으로 인바운드의 고도화 및 아웃바운드 확대 실천을 목표로 한 전인적 글로벌 전략임. 특히, 급격한 학령인구감소, 인구 소멸 위치에 처한 지역사회를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지역 정주형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 산업을 활성화시키고자 함. 또한 해외 교육 및 연구기관과의 활발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국내 교육을 해외에 수출하며 지역 내에서 글로벌 선도대학으로 성장하고자 함. 


○ 고등교육서비스확대 모델은 대학의 고객을 비학령기 지역주민과 성인학습자까지 확대하고, 대학의 역할을 지역 산업 인재 양성과 지역주민 삶의 질 제고까지 확장한 유형임. 이를 위해 대학-지자체 밀착형 평생교육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도시-산업 상생 발전에 기여함. 


○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음. 첫째, 중장기적 관점에서 개별 대학은 대학의 설립 목적과 비전, 비교 우위적 강점, 인근 지역의 지리적 배경이나 산업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전략적으로 조합하여 활용해야 할 것임. 둘째, 대학의 리더십이 바뀌어도 지속 가능한 혁신모델을 구축하려면, 대학 차원의 진지한 성찰과 대학 스스로에 대한 학습이 요구됨. 셋째, 글로컬대학30 사업 과정과 이후의 성과를 관리 및 모니터링하고, 이를 우리나라 고등교육 생태계에 확산하는 것이 중요함. 넷째, 선정 대학들은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정책 효과가 지속되기 위한 역량과 전략을 갖추어야 함.


1. 서론

01. 연구배경 및 필요성


가. 지방대학의 위기

○ 지난 10년 동안 우리 사회는 AI와 로봇으로 대표되는 산업구조 변화,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어느 때보다 급격한 사회변화를 겪었음.

­- 특히 우리나라는 2022년 기준으로 합계 출산율이 0.78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이며, 초고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어 국가적 위기라 할 수 있음.

­- 게다가 지방의 경우는 인구감소와 함께 청년인구가 다른 지역, 특히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심각하고 지역소멸의 위기까지 겪고 있음. 


○ 지방대학의 신입생 충원율 현황을 살펴보면 지방소재 대학과 전문대학의 위기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음.

-­ 특히나, 학령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수도권 대학 선호 현상으로 인해 지방대학교 모집 인원 충원에 위기가 본격화되고 있음. 


○ 2022년 국정감사 조사 결과(<표1> 참고), 수도권 대학 진학을 위해 지방거점 국립대를 자퇴하는 학생이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다른 지방대에 비해 정부의 지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 지방거점국립대의 자퇴생은 6,366명으로 2016년 3,930명에 비해 1.6배 증가하였으며, 매년 들어오는 신입생 대비 자퇴생 비율도 2016년 10.6%에서 2021년 17.8%로 20%에 육박하고 있음.



 <표 1> 지방거점국립대학 자퇴생 및 신입생 대비 비율

 

출처: 이규태의원실 보도자료(2022.10.21.)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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