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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동향

[보건산업브리프 Vol. 404] 외국 의료인 온라인 연수(MKA e-class) 활성화 방안

  • 등록일2024-03-05
  • 조회수1593
  • 분류제도동향

 

 

[보건산업브리프 Vol. 404] 외국 의료인 온라인 연수(MKA e-class) 활성화 방안


 

◈ 목차


I . 온라인 연수(MKA e-class) 활성화 방안 수립 배경 및 필요성


Ⅱ. 온라인 연수(MKA e-class) 사업 개요


Ⅲ. 온라인 연수 사업의 SWOT 분석


Ⅳ. 분석 대상 국가 선정 배경


Ⅴ. 분석 국가별 온라인 연수(MKA e-class) 활성화 방안 수립


Ⅵ. 시사점 및 전략

 

 

◈본문


    I .온라인 연수(MKA e-class) 활성화 방안 수립 배경 및 필요성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외국 의료인에 대한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외국인 환자 유치와 한국 의료 해외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2007년부터 2019년까지「메디컬 코리아 아카데미 (Medical Korea Academy)」프로그램을시행한바 있다.

  •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보건의료환경의 급변으로,2020년「Medical Korea Academy e-class(이하 'MKAe-class') 라는 온라인 연수 사업을 운영하기 시작하여,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연수사업도 비대면 연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이루어졌다.

  •  엔데믹 시대,외국인 환자 유치와 한국 의료해외진출을 위한 의료인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기 구축한 온라인 연수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그 활용범위를 확대하기 위해,비대면 연수사업의 한계점을 돌아보고 활성화 방안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 본 보고서에서는 MKA e-class 사업에 대한 SWOT 분석을 통해 4가지 SO전략,WO전략,ST전략,WT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전략국을 타겟으로 하여 활성화 방안을 도출했다.

  •  분석국가는 기존 대면연수 상위국가(5위권 이내),온라인 연수 상위국가(5위권 이내),의료해외진출상위국가(5위권 이내),해외환자유치 상위국가(5위권 이내),온라인 연수 신규 유입국가(신규 개척지역), ODA중점협력국가 해당여부를 기준으로하여,몽골,베트남,에티오피아 3개국을 선정하여 분석했다.


  Ⅱ. 온라인 연수(MKA e-class) 사업 개요


   1. 교육과정 구성

  • MKAe-class의 교육과정은크게 외과술기,내과술기, 비임상으로분류되며,1개 교육과정은총 15개〜25개강의로 구성, 각 강의별 30분〜40분 분량이다. 교육과정은 국내 관련분야를 대표하는 학회 및 상급 종합병원과 협업하여 개발했다.


〈표 1〉MKA e-class 각 교육과정별 주요 내용 및 과목개발 협업기관(2023년 기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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